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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NH농협은행,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1.03.10. 조회수 11,298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9~2021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국내 가계부채 부실 가능성 등 신용위험 변동성 상승에 대비하며 국내은행들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가계ㆍ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한 규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산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또한 장기적인 저금리 국면 등 요인으로 은행의 이자 마진은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은퇴ㆍ자산관리 시장의 성장,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금융 서비스 확산,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등은 성장성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 은행들은 건전성 관리와 더불어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 발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경제, 정치적 불확실성 증대,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 확대 등 시장의 변동성은 여전히 잔존하고 있으며 은행권은 이에 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로 대응하고 있다. 정부 규제 및 글로벌 시장 요인에 의한 부동산 시장 불확실성 및 국제적인 무역 갈등에 따른 교역위축으로 인해 국내외 경기 둔화의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부의 금융업 진입규제 완화에 따른 금융산업 다변화로 국내 은행업 간 경쟁은 확대되고 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확산 및 인터넷전문은행 성장 등으로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디지털 신기술 도입, 이종 산업과의 협업, 글로벌 시장 진출, 경영효율성 제고 등 다양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더욱이 금융의 공공성이 강조되면서 서민·중소기업 지원 확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및 은행의 사회공헌 확대 요구 또한 커지고 있다.




NH농협은행 ISSUE & TREND : 2019~2021

비대면 업무를 통한 디지털 전환
NH농협은행은 지난해부터 올해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위해 여러가지 업무를 이행 중이다. 먼저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 업무를 확대하고 있다. 여신 기한 연기 비대면 프로세스를 도입해 8월부터 비대면 취급 신용대출을 시작했다. 또한 올해 4월부터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들을 대상으로 '씬 파일러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이것은 비대면 상품으로 통신 요금 납부 내역을 심사 시스템에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9월부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고객 유입을 활성화하기 위해 무계좌 고객의 가입을 허용함으로써 '올원뱅크'의 이용 요건을 완화한다. 한편 NH농헙은행은 전 은행의 데이터 업무를 통합하고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데이터사업부'를 올해 7월 신설했다. 특히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 참여를 위해 데이터 비즈니스 역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NH농협은행의 마이데이터 추진 목적은 금융 소비자 편익 증대, 소외 계층과 지역을 차별하지 않는 전 고객 포용, 상생의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이다.



미얀마 진출 교두보 마련
2020년 6월, NH농협은행이 미얀마 중앙은행으로부터 양곤사무소 설립을 위한 최종 인가를 받았다. 미얀마는 국가적 특성상 농업 비중이 큰 1차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어 NH농협은행이 농업금융 전문 은행으로서의 강점을 활용하기 좋은 나라이다. NH농협은행의 두 번째 현지 채널인 양곤사무소는 미얀마 금융당국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 금융동향 모니터링, 은행업 진출을 위한 사전 영업기반 구축 등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현지인 사무소장을 채용해 미얀마 금융 환경에 최적화된 제반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현지화에 나설 계획이다. 농협은 이처럼 은행만 설립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지난 2016년 설립한 미얀마 MFI법인인 '농협파이낸스미얀마'와 향후 미얀마에 진출 예정인 범농협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기반 자산관리서비스 출시
NH농협은행은 모바일 플랫폼 올원뱅크 앱에서 빅데이터 기반 자산관리서비스 「금융생활PEEK」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금융생활PEEK는 NH농협은행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별·연령·직업·지역 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약 3만 8천여 개의 다양한 비교 그룹(서울시 서대문구 거주 30대 남성 회사원, 부산시 해운대구 거주 40대 남성 개인사업자 등) 중 나와 비슷한 그룹(Peer Group)이나 관심 그룹을 선택해 금융자산, 대출, 소비 등에 대한 금융생활을 흥미롭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고객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본인의 금융자산이 예금에 치우쳐 있는지, 금융자산 대비 대출이 많은지, 외식이나 쇼핑에 소비를 많이 했는지 등을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최근 3개월 동안의 금융 거래 동향과 관심 그룹의 추천 금융상품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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