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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퍼시스, TOWS 분석

업데이트 2019.04.23. 조회수 4,524


퍼시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퍼시스,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오프라인 대리점 판매 체제 유지
· 중저가 복제 제품의 위협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수립
· 맞춤형 디자인 개발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B2B 주력 기업의 제한적인 성장성
· 온라인 유통망 미구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사무가구 시장 점유율 1위
· 자체 생산 인프라


Threat: 퍼시스의 위협요인 


1. 오프라인 대리점 판매 체제 유지
현재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대중화된 시대에서 온라인 유통망을 개설하지 않는다는 것은 치명적인 약점이자 위협이다. 사무가구는 대규모 발주를 통한 거래가 대부분이라는 점을 생각해 온라인에서의 매출이 높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 좋지 않은 선택이었다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미리 상품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무시하고, 앞으로도 온라인 판매 관련 사안을 생각하고 있지 않으며 컨설턴트 제도 또한 현재 방침대로 유지해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해 현실적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 또한 받고 있다.


2. 중저가 복제 제품의 위협
가구 시장에서 ‘복제제품’의 위협은 항상 존재한다. 디자인, 품질에 투자하여 좋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면, 다른 업체들이 몇 달 지나지 않아 바로 비슷한 복제 제품을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출시하는 것이다. 퍼시스는 이를 ‘고품질’ 제품으로 해결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러나 이는 정품을 구매하려는 의지와 구매력이 있는 고객층에게는 유효한 전략이지만, 그렇지 못한 타겟층, 애매한 타겟층에게는 설득력이 없다. 중저가 복제 제품의 위협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Opportunity: 퍼시스의 기회요인 


1.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수립
현재 제한적이고 침체된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해외 시장을 공략해 매출과 이익을 늘리겠다는 전략을 발표함과 동시에 꾸준히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동남아, 미주, 동유럽, 중동 등의 약 40여 개국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의 수출액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지에 판매 법인을 설립해 해외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고 연 매출 상승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그동안 정체되었던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맞춤형 디자인 개발
퍼시스는 사무가구를 전담하고 있는 브랜드로서 가정용·생활용·주방 가구 등을 동시에 판매하는 종합가구업체보다 높은 기술력과 디자인을 가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사무가구라는 독자적인 분야에 집중할 수 있는 만큼 오피스에 알맞은 디자인으로 이루어진 인테리어 설계를 진행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일하는 사람의 건강을 고려한 맞춤형 가구와 오피스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가구 선택 등을 통해 탁월한 능력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단일 종류의 가구 생산력과 탁월한 기술력이 퍼시스를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자리에 올려놓기에 충분한 이유가 된 것이다.


Weakness: 퍼시스의 약점 


1. B2B 주력 기업의 제한적인 성장성
소비자와의 직접 거래가 아닌 B2B 형식의 거래를 매출의 주력으로 삼는 기업은 국내 시장이 한정되어 있는 만큼 제한적인 성장을 보일 수밖에 없다. 이를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 퍼시스의 매출 증가 그래프인데, 최근 10년간 2000억 원대의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지만 그 이상의 성장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기업과의 대규모 거래를 많이 진행할수록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거래들이 연 단위로 보면 일정 수준 이상 수주 받기가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 온라인 유통망 미구현
퍼시스는 현재 전 제품 대리점 판매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대리점 독점 판매를 통해 대리점 상권을 보호하고 직영점·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음으로써 대리점 점주를 위한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로 인한 부작용이 대리점에게 또 다른 고통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리점이 직접 온라인몰을 열어 본사 대리점인 것 마냥 운영해 소비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으며 대리점 사이의 경쟁 구도가 만들어져 점주들의 손해로 이어지고 있다. 경쟁사인 한샘에서는 본사에서 직접 온라인 몰을 운영해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기 전, 미리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는 이점을 제공해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매출을 끌어올린 것과는 비교되는 결과이다.


Strength: 퍼시스의 강점 


1. 국내 사무가구 시장 점유율 1위
퍼시스 그룹은 경쟁사인 한샘 그룹에 비해 매출 규모가 한참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약 4배가량 차이나는 매출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B2B 거래가 대다수를 차지해 평균 영업이익률이 생활가구에 비해 높은 사무가구 업계에서는 퍼시스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약 57%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일기획, 현대해상 NHN, 대우조선해양등 대기업의 사옥과 인천국제공항 등의 공기업 가구들을 설계, 수주, 설치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해 내 기업의 능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뛰어난 기업적 능력들이 앞으로의 기업 간의 거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자체 생산 인프라
퍼시스는 제품 기획, 설계, 생산부터 출고, 애프터스비스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자체적으로 모든 부분을 관리할 수 있다. 제품의 90%를 국내에서 자체 기술로 직접 생산한다. 덕분에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비용 부담은 있지만, 대신 높은 품질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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