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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국민연금공단,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4.17. 조회수 8,96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기금 운용의 독립성과 전문성 제고 모색
글로벌 경기 악화 등으로 국민연금기금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는 가운데 기금 운용의 독립성과 전문성 제고가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미국이나 캐나다, 일본 등 글로벌 연기금들은 기금 운용 과정에서 독립성 훼손을 막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의 간섭을 제도적으로 막고 있다. 이에 반해 국민연금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보건복지부에 소속돼 장관이 위원장을 맡는다. 기금운용위원회는 국민연금 보험료를 어떻게 운용할지 정하는 최고 의사 결정 기구다. 국민연금 기금운용위 위원은 총 20명이다. 정부 측 위원 6명, 사용자 대표 3명, 지역가입자 대표 6명, 관계 전문가 2명으로 구성한다. 국민연금 기금 규모가 2022년 말 기준 890조 5,000억 원에 달하는 만큼 국민의 노후 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전문성이 필수다. 하지만 위원들의 경력을 살펴보면 전문성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버넌스 측면에서 기금 운용의 재정 악화 대응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금 운용 체계 개편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2. 국민연금공단, 최신 트렌드

*국민연금공단, 장애인 위한 서비스 편의 제공 활발
Analysis 1. 청각·언어장애인 위한 ‘수어 상담 서비스’ 적극 홍보
국민연금공단이 고객센터(국번 없이 1355)에서 운영 중인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영상 수어 상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영상 수어 상담 서비스’는 청각·언어 장애인이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영상과 채팅으로 공단의 전담 수어 상담사와 실시간 상담하는 서비스다. 전체 장애인 중 16.4%를 차지하는 청각·언어장애인이 편리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2020년 8월 서비스를 개시해 2022년까지 3,300건이 넘는 상담을 진행해왔다.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좋았던 만큼 더 많은 청각·언어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농아인협회와 협력해 수어 상담 서비스 소개와 이용 방법을 안내하는 1분 45초 영상물을 2023년 2월 제작했다.

Analysis 2. 홈페이지에 전자점자 서비스 도입
국민연금공단이 2023년 1월 4일부터 시각장애인도 국민연금 정보를 쉽게 읽고 확인할 수 있도록 공단 홈페이지에서 전자점자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홈페이지에 게시된 각종 정보와 소식을 점자 파일로 변환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새 소식, 보도 자료, 알기 쉬운 국민연금 등 17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계속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심사청구결정서를 점자 인쇄물과 스마트폰 스캔이 가능한 음성 변환 바코드, 음성 변환이 가능한 데이지파일 중 선택해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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