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ASML코리아,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9.03. 조회수 11,82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ASML코리아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반도체 산업의 부진
올해 1분기 반도체 기업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산업이 악화된 영향이 타 기업들의 지표가 떨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6월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1분기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외부감사 대상 법인기업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에 그쳤다. 부진은 전기전자 부문 매출 상위 대기업 3곳의 영업손실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며, 이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가 꼽힌다. 이처럼 반도체 산업이 계속해서 부진하다 보면 반도체 생산 기업 입장에서는 장비 구입을 느슨하게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미중 무역분쟁 및 중국 반도체 굴기
반도체 산업은 미국의 고관세와 중국의 반도체 굴기 등으로 대외적인 위기를 겪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가 무역전쟁으로 인한 영향을 받게 될 수도 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 여파로 인한 중국산(産) 반도체에 대해 미국이 고관세(25%)를 부과하기로 결정하고, 중국이 미국 최대 메모리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의 자국 내 D램 판매를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 인해 반도체 수출이 급감한다면 국내 반도체 관련 기업들 또한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 정부의 ‘제조2025’ 정책에 따른 반도체 굴기(2025년 반도체 자급률 75% 달성) 등도 국내 반도체 기업들에게 위협으로 작용한다.



Opportunity: ASML코리아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챗GPT 등 생성형 AI의 등장
세계에서 본격화되고 있는 5G 통신 서비스 상용화에 따라 반도체사업이 크게 수혜를 봤다. 글로벌 IT업체들이 5G 통신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서버용 반도체 수요를 늘리는 한편 반도체 칩메이커들이 5G 통신반도체 개발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5G 통신은 기존의 LTE와 비교해 훨씬 빠른 통신규격으로 대용량 콘텐츠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활용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IT산업의 차세대 핵심 기술로 꼽힌다. 나아가 최근에는 생성형 AI인 챗GPT 의 등장으로 반도체 업계에 큰 바람이 불고 있다. 고성능 반도체는 생성형 AI 개발에 필수로, 특히 엔비디아가 큰 폭으로 주가가 오르는 사건도 있었다. 반도체 산업이 악화되는 가운데, 특정 반도체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ASML에도 긍정적인 기회가 생길 거라 기대를 모은다.


Analysis 2. EUV 나노 패터닝 기술 적용
EUV는 더 적은 공정으로 나노 패터닝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날이 갈수록 반도체의 크기가 작아지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반도체 패터닝(Patterning)도 같이 작아져야 한다. 그런데 현재 범용 중인 LARF 장비로 더 미세한 패터닝을 하려면 공정이 늘어나 비용 부담이 크다. 이에 ASML는 차세대 노광장비인 '하이 NA 극자외선(High NA EUV)'장비를 준비 중에 있다. 빠르면 2025년 양산될 전망이다.



Weakness: ASML코리아의 약점


Analysis 1. 일본의 반도체 장비 분야 장악 가능성
지난 2017년 니콘은 ASML의 액침(이머전) 노광장비가 자사 특허 11건을 무단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네덜란드 헤이그 지방법원과 도쿄 지방법원에 소송을 걸었다. 독일 칼자이즈를 상대로도 현지 만하임 지방법원에 같은 소송을 냈으며, 칼자이즈는 ASML에 광학 부품을 대는 협력사다. 니콘은 각국 법원에 양사 제품 유통과 판매 금지를 요구하고 특허 무단 사용에 따른 손해 배상도 청구했다. ASML은 일본 니콘이 제기한 불화아르곤 노광장비 특허침해소송과 관련해 칼자이스와 함께 총 1억5천만유로(약 1천928억원)을 니콘에 배상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일본 브랜드는 반도체 장비를 꾸준히 만들고 있다. 여기에 만약 미국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다면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Strength: ASML코리아의 강점


Analysis 1. 세계 1위 반도체 노광장비 업체
ASML은 세계 최고 수준의 노광 기술을 통해, 전세계 굴지의 반도체 칩메이커들에게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반도체 공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노광 공정이 ASML의 장비를 통해 이뤄진다. TWINSCAN Lithography Platform은 2000년 출시된 이래 전 세계 약 백만개의 실리콘 웨이퍼가 매일 TWINSCAN 시스템을 통해 가공처리 되었다. ASML은 세계 최초의 Immersion Lithography System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전 Dual Stage를 노광시스템에 도입하여 동일 시간대비 2배의 생산성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으로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platform이다. 세계 약 백만개의 실리콘 웨이퍼가 매일 TWINSCAN 시스템을 통해 가공처리되고 있다.


Analysis 2. 세계 유일 EUV 리소그래피 시스템 생산력
ASML은 차세대 제품인 EUV(Extreme Ultraviolet) Lithography System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지금까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것이다. 다수의 반도체 생산업체에서 도입하여 연구 중에 있으며, 앞으로 양산 라인에 활용될 예정이다. 반도체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반도체 업계의 ‘무어의 법칙(Moore’s Law)’이 지속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에이에스엠엘코리아(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