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도레이첨단소재,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9.02. 조회수 11,56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도레이첨단소재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첨단소재 시장 경쟁 본격화
현재 첨단소재 개발에 착수한 기업들은 도레이첨단소재를 비롯하여 LG화학,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다우듀폰 등이 있다. 최근 완성 차 업계는 전기, 수소차 확대에 나섰고, 전자업계도 폴더블폰과 올레드TV 등 고부가가치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첨단소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석유화학 업체들까지 우리나라 첨단소재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하여 진출할 전망이다. 철강업계의 선두주자인 포스코 역시 타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첨단소재 사업으로의 확대를 눈여겨보고 있다. 이처럼 고부부가가치를 지닌 첨단소재 시장의 경쟁이 본격적으로 치열해지면서, 기술 개발 및 차별화 전략을 통해 우위를 점할 필요가 있다.


Analysis 2. 전기료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탈원전이 본격화하면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당시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 노선에 기업들의 불안감이 날로 고조됐다. 이에 대부분 업체들 사이에서 해외로 이전을 검토하고 있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한국의 전기요금이 다른 나라에 비해 저렴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값싼 전기요금을 찾아 한국으로 떠났던 일본 기업들의 본국 'U턴'도 전망되는 상황이다.



Opportunity: 도레이첨단소재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탄소섬유 시장의 성장 가능성
국내 탄소섬유 시장의 경우 2017년 421.3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였으며 계속해서 시장규모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탄소섬유의 우수한 특성으로 인해 빠르게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항공우주 산업에서의 수요가 급증했으며, 자동차 경량화를 통한 연료 소비효율 증대, 풍력 발전 산업에서의 수요 증가를 토대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탄소섬유 산업의 경우, 미래 소재산업으로서 그 중요성이 재인식되어 정부 차원의 소재 원천기술 및 제조기술 개발에 관한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도레이첨단소재가 탄소섬유 시장에 관해 50년 이상의 R&D 역사를 지닌 만큼 탄소섬유 시장의 확대에 따른 이익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 2021년 탄소섬유 프리프레그 사업을 인수한 바가 있다. 나아가 수처리 운영관리 전문기업을 인수하기도 했다.


Analysis 2. 도레이BSF한국 인수, 배터리 분리막 사업 진출
도레이첨단소재가 도레이BSF한국을 인수했다. 이를 통해 배터리 분리막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도레이BSF한국은 배터리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 제조 전문 기업이다. 전기차, 전자기기, 산업용, 축전용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국내외 배터리 회사에 분리막을 공급하고 있다. 분리막은 배터리 4대 핵심소재 중 하나다. 이번 인수를 통해 도레이첨단소재가 배터리 밸류체인을 더욱 강화해나갈 거라 기대된다.



Weakness: 도레이첨단소재의 약점


Analysis 1. 경직적인 기업조직 문화
도레이첨단소재는 일본 도레이 회사의 첨단 기술 및 글로벌 마케팅력과 한국의 인적자원을 결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1999년 10월 도레이새한으로 출범한 일본 투자 기업이다. 이후 2010년 5월에 도레이새한에서 도레이첨단소재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외국계기업이라는 점에서 기술 및 마케팅 능력에서 국내기업에 비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닐 수 있다는 것은 장점으로 꼽히지만 일반적인 일본기업이 가지는 상하수직적 기업문화를 일부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또한 일본 본사에 대한 지나친 사대주의를 보인다는 평가가 있다.



Strength: 도레이첨단소재의 강점


Analysis 1. 부직포 생산 부문 아시아 NO.1
도레이첨단소재는 부직포 생산 아시아 1위 기업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다. PP스펀본드 부직포 시장 아시아 1위를 유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아용 기저귀 시장에서는 세계 1위까지 차지했다. 이중 도레이첨단소재의 PP스펀본드 브랜드 `LIVSEN`는 타업계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피부친화적이며, 저중량의 고품질 제품이다. 우수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고객사들과 꾸준히 파트너십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산업용 용도가 확대됨에 따라 부직포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도레이의 중국, 인도네시아 해외 거점과 전략적으로 연계해 아시아의 수요 증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nalysis 2. 제품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
도레이첨단소재는 내열성, 내구성, 화학적 안정성, 인장?인열 강도가 우수한 PET부직포 공급 체계도 갖추고 있다. 이 중 엠보싱 부직포는 자동차 내장재, 전선피복용, 필터용, 배터리용 등 산업자재 용도와 포장지용 등 생활자재용도, 루핑, 방음재 등 건축자재 및 농업용으로 널리 쓰이며 니들펀치 부직포는 높은 강도와 내구성, 내화학성 등이 우수해 지반보강, 침식방지, 배수유도, 균등침하 목적으로 터널방수용, 연약지반 보강재, 유공관, 단열재 용으로 토목ㆍ건축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니들펀치는 상하 두 방향의 니들(needle)을 이용하는 펀칭(punching) 방식을 적용해 투레이어(2layer) 방식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동일 중량 대비 높은 강도를 유지할 수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