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생 공모전 진행 건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제일기획,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9.11. 조회수 3,788


제일기획,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제일기획,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광고 시장 경쟁 심화
· 전통적 매체 광고 시장 축소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세
·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높은 계열사 의존도
· 수의계약 문제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1위의 광고회사
·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


Threat: 제일기획의 위협요인 


1. 광고 시장 경쟁 심화
광고 시장이 변하면서 광고 회사의 경쟁자로 IT, 컨설팅 회사들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미 이들은 광고 산업에 진출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광고회사의 입지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이다.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인 애드에이지(Adage)가 발표한 '2018 에이전시 리포트(Agency Report)에 따르면 2018년 글로벌 톱 10 광고 회사 순위 내에 IT·컨설팅 업체들이 5개 포함되었다. IT·컨설팅 기업 산하 마케팅 기업들은 전년 대비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 전통적 매체 광고 시장 축소
TV, 인쇄 매체 등 전통적인 매체를 통한 광고 시장은 점차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제일기획이 발표한 '2018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에 따르면 방송 광고 시장은 3조9636억 원으로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케이블TV와 종합편성채널 광고비는 성장했으나 지상파TV 광고비가 2017년 대비 5.8% 감소한 1조4425억 원으로 집계됐다. 드라마 등 콘텐츠 경쟁력 약화로 인해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인쇄 매체의 경우, 신문 광고 시장은 1조4294억원을 기록해 전년 수준을 유지했지만, 잡지 광고 시장은 주요 매체들이 폐간해 전년 대비 10.3% 감소한 3082억원으로 집계됐다.


Opportunity: 제일기획의 기회요인 


1.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세
제일기획은 현재 한국을 포함해 전세계 40여개국에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으며 해외 사업 비중이 70%에 달하는 글로벌 회사이다. 제일기획은 해외 지역 전반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제일기획은 2008년 BMB(영국의 독립 크리에이티브 광고회사) 인수 이후 아이리스(영국의 마케팅 전문회사), PSL(캐나다의 B2B 마케팅 컨설팅 회사), 아톰42(영국의 디지털 마케팅 전문회사) 등 총 10건 이상의 유의미한 해외 M&A를 체결했다. 2019년 유럽 지역은 센트레이드(동유럽 마케팅 전문회사) 인수 효과가 본격화되며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신규 고객사 확대와 법인 설립을 통해 북미와 중남미 지역의 높은 외형 성장이 기대된다.


2.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
디지털 광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018년에는 디지털 광고비가 집계 이래 최초로 TV와 라디오를 합친 방송 광고비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기획이 발표한 '2018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에 따르면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 대비 14.4% 성장해 사상 처음으로 4조원을 돌파(4조3935억원)했다. 직전 2년 연속 1%대에 머물던 광고 시장 성장률이 2018년 5% 가까이 증가한 이유는 모바일 광고 시장의 가파른 성장과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등과 관련이 있다. 모바일 광고는 맞춤형 광고 기술 향상 등에 힘입어 두 자리 수 성장을 지속해 사상 처음으로 3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Weakness: 제일기획의 약점 


1. 높은 계열사 의존도
제일기획은 삼성 계열의 국내 최대 광고사로서 삼성그룹 계열사와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강점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계열사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2018년 삼성전자를 통해 올린 매출이 70%를 넘었고, 2019년 들어서는 수의계약이 전체의 90%에 육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제일기획은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비계열 광고 수주 물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2019년에는 비계열 광고주인 외부 고객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실적 상승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


2. 수의계약 문제
삼성그룹에서 이뤄진 경쟁입찰의 절반 이상은 수의계약을 통해 제일기획이 차지했다.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대기업집단의 상품·용역거래(내부거래) 건을 전수 조사한 결과 2018년 삼성 계열사 사이 내부거래 1184건 가운데 경쟁 입찰은 66건에 그쳤다. 제일기획과 삼성전자와의 계약은 수의계약 비율이 90%에 육박하며, 2018년 11월 제일기획과 삼성카드의 수의계약은 금융당국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제일기획 지분은 2018년 12월 31일 기준 삼성전자가 25.24%, 삼성카드가 3.04%, 삼성생명이 0.14% 보유하고 있어, 제일기획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다.


Strength: 제일기획의 강점 


1. 국내 1위의 광고회사
제일기획은 지난 46년동안 축적해 온 경험과 노하우, 과학적 시스템과 프로세스, 국내외 전문 인재들의 글로벌 경쟁력, 광범위한 파트너십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변화의 선두에서 혁신을 이끄는 국내 1위 광고회사이자 차원이 다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거의 전 업종의 광고주를 대행한 풍부한 경험과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 역량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제일기획 고유의 전략 모델과 업계 최고 수준의 인력, 차별화된 서비스는 광고주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2.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
제일기획은 서울 본사를 비롯하여 전세계 43개국 52개 거점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각 거점에서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조직간, 국내외 네트워크 간 유기적 협업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영국의 BMB와 Iris, 미국의 TBG와 McKinney, 중국의 PengTai와 Bravo Asia 및 중동 One Agency 등의 해외 M&A사를 보유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