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웃픈현생 테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제일기획,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9.11. 조회수 3,379


제일기획,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제일기획은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거의 전 업종의 광고주를 고객으로 하며, Media Solution, Experiential Solution, Creative Solution을 경쟁우위 요소로 한다. 제일기획의 Media Solution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최적의 매체 플래닝과 탁월한 구매력으로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미디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제일기획은 매체 전담인력 수나 매체확보 능력 등에 있어 확고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특히 Prime Time 대의 방송 광고 매체확보력은 경쟁사에 비해 절대 우위에 있다.


Analysis 2
Experiential Solution은 클라이언트 브랜드의 상황에 맞춰 프로모션 이벤트, 글로벌 전시, 스포츠 행사 등을 기획. 제작 및 집행하는 체험 마케팅을 제공한다. 광고주 신제품의 글로벌 론칭 이벤트,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행사 진행, 글로벌 전시 행사의 부스 기획 및 운영, 올림픽 무대의 스폰서십 마케팅 및 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Analysis 3
Creativie Solution은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마케팅 전략과 제품의 매출을 증대시키는 광고사업의 핵심 역량이다. 제일기획은 다양하고 복잡해진 광고주의 과제를 해결하고 즉각적인 소비자 행동을 유발하는 새롭고 독창적인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창출해가고 있다. 광고제 등의 수상실적에 따라 그 회사의 크리에이티브 수준을 상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제일기획은 올해의 광고상,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Ad Fest, Cannes Lions, New York Festivals 등 광고제에서 다수 수상을 해오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제일기획은 1973년 삼성그룹의 하우스에이전시로 출발하였다. 설립 첫 해에 일본 광고업계 1, 2위를 다투는 광고기획사인 하쿠호도와 업무 제휴를 맺었다.

1977년 광고 취급고가 100억 원을 넘어섰다. 제일기획은 이때 국내 처음으로 전국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소비자의 매체 접촉 형태, 라이프스타일, 제품 구매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광고 기획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1979년에는 광고연감을 발간했다. 1987년 국내 광고기획사로는 최초로 클리오 광고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1987년 취급고가 1,000억 원을 넘어섰다.

1991년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칸국제광고제 은사자상을 수상했다. 2000년에는 일본 하쿠호도와 합작해 하쿠호도제일을 세웠다. 2002년 한일월드컵 개막식 행사를 수행했다. 이 해 11월 취급고가 1조 원을 넘어섰다. 2007년에 취급고가 2조 원을 넘어섰다.

2010년에는 G20 서울 정상회의 종합 홍보를 수행했다. 2011년 업계 최초로 칸국제광고제 국내 업계 처음으로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원에이전시(One Agency)를 설립했다. 2012년 미국 광고회사 맥키니(McKinney)사, 중국 브라보(Bravo)사를 각각 인수했다. 2013년 업계 최초로 칸, 스파익스, 클리오 등 주요 광고제에서 그랑프리를 석권했다. 2014년에는 실시간 입찰 방식의 미디어 구매 솔루션, 미디어 큐브를 론칭했으며 영국 쇼퍼마케팅 전문회사 ‘아이리스(Iris Worldwide)’를 인수하였다.

2015년 룩앳미(Look at me) 캠페인으로 Adfest, Oneshow, D&AD, Cannes, Spikes Asia 등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하였으며, Cheil Greater China가 중국 양대 광고제를 석권하고 올해의 광고회사로 2년 연속 선정되었다. 2016년에는 Adfest, Oneshow, D&AD, Cannes, Spikes Asia, 클리오 런던 등 주요 광고제에서 총 53개의 상을 수상하였으며, 영국의 B2B 광고회사 Founded를 인수하였다. 같은 해 최대주주가 삼성물산에서 삼성전자로 변경되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광고시장에서는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SK플래닛 등이 경쟁하고 있다. 세계 5대 광고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독일이며, 대형 글로벌 광고회사들이 글로벌 각 지역에 자회사를 설립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들 회사는 네트워크를 활용한 크리에이티브와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수를 늘려가면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이노션_현대자동차그룹 광고회사

이노션은 현대자동차그룹의 광고회사이다. 이노션은 2018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8.8% 증가한 1조239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으로 1182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22.2% 신장했다. 2018년 이노션은 ‘메가스터디’ ‘야놀자’ ‘무신사’ 등 온라인 기업을 중심으로 비계열사 물량을 확보했다. 해외에서는 자회사 캔버스를 통해 세계적인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의 광고를 2019년 3분기부터 미주지역 광고를 내보낼 예정이다. 덕분에 2017년 15% 수준이던 비계열 광고도 2018년에는 20% 수준까지 올랐다.

2019년에는 현대차그룹의 광고 물량이 회복세를 보여 매출액과 영업이익으로 각각 1조3992억원, 1265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는 2018년 출시된 신차 팰리세이드에 더해 2019년 상반기 신형 쏘나타를 출시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제네시스 G80과 제네시스 SUV 등이 준비돼 있다. 아울러 2018년 1월 미국 광고사 데이비드&골리앗을 인수한 효과도 2019년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HS애드_LG그룹 광고회사

HS애드는 LG그룹의 종합 광고회사이다. 취급고 기준으로 국내 3위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LG 그룹의 인하우스에이전시로 계열향 광고물량에 기반하는 높은 수주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3년 4월 엘베스트의 BTL(Below The Line)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함에 따라 LG 그룹내 주력 광고대행사로서의 지위가 한층 제고되었다. HS애드는 다수의 우수 캠페인으로 명성을 쌓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차별화된 조직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렸으며, 2010년만 해도 4개에 불과했던 해외거점은 5년만에 25개로 늘었다. 소비자가 각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리테일 사업도 강화했다. 매장 재단장, 옥외 켐페인 등 현장 프로모션을 늘린 것이 대표적이다. '남과 다름(The Difference)'을 비전으로 삼고 배달의민족, 신세계닷컴 등 독특한 캠페인을 추진하였다.


#대홍기획_롯데그룹 광고회사

대홍기획은 롯데그룹의 광고회사이다. 국내 광고대행사 가운데 처음으로 마케팅 전략 연구소를 설립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모델을 개발하였다. 축적된 경험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기업, 정부, 지방 자치단체를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모션 성공 사례를 갖고 있다. 또한 SNS 컨설팅, 임직원 교육, 온라인 평판 관리 및 위기 대응, 온오프라인 연계 소셜 캠페인, SNS 채널 운영을 포함한 통합 SNS마케팅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국 굴지의 광고대행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하고 해외지사 설립을 통해 해외 광고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2019 아시아-태평양 스티비 상(Asia-Pacific Stevie Awards)에서 2관왕을 차지한 바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