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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0.28. 조회수 4,43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서비스 혁신
코트라는 서비스 혁신을 통해 더 좋은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도 새로운 사업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정형화 사업 민간 이양 및 위탁, 민간과 유관기관과의 협업 강화, 무역관 개방 등 혁신로드맵의 과제들을 충실히 이행해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코트라는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핵심역량 중심으로 직무를 전문화하고, 코트라 직원의 전문성 강화는 지사화, 선도기업 등 고객이 선호하는 맞춤형 지원 서비스의 양과 질을 확대하고 개선해 나가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분석(Company)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하였다. 1960년대에는 수출 주도형 경제개발 전략에 맞추어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였고, 1970년대에는 정부의 수출진흥정책에 따라 수출정보센터 설치, 수출상품아이디어 뱅크 운영,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국내외 조사 및 연구업무 추진 등의 활동을 하였다.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서울교역전 주관, 해외 순회세일즈 실시, 중화학플랜트 수출촉진 활동 등으로 시장개척 업무를 강화하고, 동구권 시장 조사와 개척, 해외 전시활동의 대형화 등으로 수출기반을 확대하고 다지는 데 주력하고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해당 역할을 하는 곳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유일하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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