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4.01.12. 조회수 8,767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중소기업 수출 품목 다변화
최근 삼성, SK 등 대기업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이 큰 폭으로 줄어들며 수출 감소세를 견인하는 가운데 총수출 중 중소기업 수출 비중은 16.7%에서 18%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에 대해 중소기업의 경우 대/중견기업보다 수출 품목이 다변화돼 있어 글로벌 경기 둔화의 부정적 영향을 분산한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양상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전기장치/기기(20.2%), 자동차(10.5%) 등의 품목에, 국가로는 중국(24.5%)과 미국(15.2%)에 수출이 쏠려 있다. 이에 수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품목과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는 분석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김밥, 라면 등 K-푸드와 콘텐츠, 뷰티 제품 등 괄목할 만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하나씩 늘고 있고, 수출 품목 다변화에 대한 국가 차원의 지원이 예고되고 있는 만큼 수출 품목 다변화 추이는 좀 더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



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최신 트렌드

* 코트라 지원기업 60개사, ‘CES 2024 혁신상’ 수상
2023년 11월 ‘CES 2024 혁신상’ 수상 기업이 발표됐다. 이 상은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재 전자 전시회(CES)의 주최사인 미국 소비자기술협회가 전 세계 혁신제품 중 기술성, 디자인, 혁신성이 뛰어난 제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에 공개된 CES 2024 수상 기업 중 한국 기업은 전체 수상 기업 중 46%를 차지하는 143개에 달한다. 수상한 한국 기업을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드론/무인시스템 ▲금융 기술 ▲디지털 헬스 ▲인공지능 분야 등이며, 특히 드론/무인시스템과 금융기술 분야에서는 모든 혁신상을 한국 기업이 휩쓸었다. 주목할 것은 이 중 60개사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의 지원을 받은 기업이라는 것. 지원기업 38개사가 수상한 전년과 비교해 57.9% 증가한 수치다.



* 수출 확대 위해 ‘해외 마케팅 원루프’ 기능 강화
코트라가 ‘해외 마케팅 원루프 기능 강화를 통한 수출 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해외 마케팅 원루프란 수출지원기관이 코트라 해외무역관에 직원을 파견하고, 해외무역관의 인프라/네트워크와 파견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해 수출기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말한다. 해외 마케팅 원루프에 참여하는 수출지원기관은 단독으로 해외 인프라를 설치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 번에 최적화된 지원에 필요한 현지 정보와 네트워크의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다.

이에 코트라는 유관기관 해외 업무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해외무역관 개방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해외무역관에 특정 산업 또는 사업의 거점 역할을 부여해 고객 상시 지원, 맞춤형 현지 사업 등을 추진하는 해외 거점 기능을 원전, 플랜트,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 신수출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출테크기업은 기존 스타트업 거점을 글로벌 K-테크 캠프로 개편해 수출 마케팅, 투자 진출, 투자 유치, 인재 유치 등까지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개편이 논의 중인 수출 인큐베이터는 현행 해외 원루프 체계 하에 기관 간 장점과 전문성을 활용해 해외무역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