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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대림산업,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12.26. 조회수 2,81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주거용 아파트 시장
완성된 생활 인프라를 갖춘 구도심 새 아파트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신도시나 대규모 택지지구에 조성되는 새 아파트는 교통환경,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반면 구도심은 교통, 학교, 문화시설 등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시설들을 두루 갖추고 있어 입주와 동시에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주변 노후화된 주택들 사이에 지어지는 점에서 지역민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대림산업의 단지들 중 상위권 대부분은 구도심 새 아파트였다. e편한세상 남산이 346.51대 1을 기록했고, e편한세상 둔산1단지 등이 매우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인천 계양, 서울 청량리 등의 수도권 주요 도시와 광주, 대구, 춘천 등 지방의 구도심에서도 새 아파트가 분양될 예정이어서 흥행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Analysis 2. 플랜트 시장
대림산업 앞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플랜트 부문의 부진의 해결이 시급한 상황이다. 대림산업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사내 인트라넷 시스템에 '임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비상경영 선언문)을 올리는 등 위기감이 팽배해조직을 축소·통합한 바 있다. 설계 조직과 공사 조직을 합치고 입찰·영업 등 신규 수주 관련 조직을 축소했다. 근무지를 서울 종로구 디타워에서 지방으로 옮기는 방안도 살펴보고 있을 정도이다. 기존 임직원 임금도 3년간 동결하고, 본부 내 인사 승진은 경영 정상화 때까지 중단키로 했다. 대림산업 플랜트사업본부 인력이 회사 전체의 3분의 1 이상인 1500여 명에 달하는 만큼 플랜트 부문의 문제 해결이 향후 실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Analysis 3. 해외 수주 시장
대림산업의 해외부문은좋은 실적을 이뤄내고 있지만,해외물량 수주 유지는 위태롭다. 해외 수주고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대림산업의 3분기 기준 수주잔액은 31% 급감했다. 수주잔액이 3분기 기준 10조원대로 추락한 것은 9년 만이다. 이는 시평 상위 10개사 가운데 가장 적은 물량으로, 10개사 평균의 60%수준에 불과하다. 대림산업의 3분기 매출이 2조4638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2년치에도 못미친다. 무엇보다 해외 수주고가 바닥을 드러내면서 매출 역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이 고민거리이다. 신규수주도 원활히 진행되지 않으면서 외형 축소는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 분석(Company)

1939년에 설립된 대림산업은 국내 건설 산업과 석유화학 사업 부문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총 13개사로 이루어져 있다. 대림산업은 건축, 토목, 플랜트 등 건설 분야와 석유화학 사업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1966년 베트남에 최초로 진출한 이래 세계 26개국에서 산업 설비뿐만 아니라 건축, 토목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왔고 세계 시장에서 높은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대림의 유화 사업부는 국내 유화 업계에서 기술력과 생산량 부분에서 선도적 위치를 접하고 있고, 기초 유분에서부터 고부가가치의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생산해 내고 있으며 국내외 경쟁사와 합작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해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현대건설, GS건설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현대건설_견고한 시장지위

현대건설은 1960년대에 현대그룹의 창업과 함께 시작하였다. 현대건설은 현대건설주식회사와 그 종속회사의 연결부문인 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어 서로 다른 사업과 용역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업단위이다. 각 사업은 서로 다른 공사기술과 용역 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사업 부문별 제품 등은 인프라/환경, 건축/주택, 플랜트/전력, 기타로 구성되어 있다. 인프라 환경 사업분야는 60여 년간 축적된 고도의 기술력 및 경험을 바탕으로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킴으로써 국내외 인프라환경사업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안정적 성장세가 예상되는 환경시장에 발맞추어 녹색환경 사업 조직 및 기술을 정비하여 국내외 녹색환경 사업 비중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건설사업 역시 1948년 주한미군공사를 시작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60년간 축적해온 경험을 갖고 있다. 1969년부터 진출한 해외 시장에서 세계 각국 정부 및 발주처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으며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그린빌딩, 초고층건물, 복합개발사업 분야 등 건축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GS건설_건축사업 경쟁우위요소

지에스건설은 첨단 오피스 빌딩 및 첨단 공장(CR, GMP)시설,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대한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수의 대규모 Project 수행을 통한 전문 시공관리 Know-how를 확보하고 있으며, Engineering조직을 통한 기술지원으로 국내외 초고층 및 복합 Project 수행 역량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해외 선진업체 및 현지 우수 업체와의 MOU 체결을 통해 전략국가 중심으로 독자적인 해외사업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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