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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한국아이비엠,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8.09.21. 조회수 2,546

 

한국아이비엠,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한국IBM의 와일드 블루 전형은 접수, 직무 적성, 영어 전형, 면접 전형 4단계로 진행된다. 합격 후 2달간의 인턴십을 실행하고 평가를 거쳐 정규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된다.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http://ibm.intojob.co.kr) 접속 후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다.


한국아이비엠, 재무제표 종합 분석

기업은 보유한 경제적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주주, 채권자, 종업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한다. 이 일련의 과정을 재무보고라 하고, 이때 제시되는 보고서의 묶음을 재무제표라 한다. 기업은 정해진 회계기간의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회계기간의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일련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재무제표를 확인하였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항목이 재무상태표다. 지원자들은 일단, 2년 전, 1년 전과 올해의 항목을 비교하여 눈에 띄는 수치 변화가 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그 변화가 해당 기업의 영업활동에 지장이 있는지,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등을 확인해봐야 한다. 이를 확인한다면, 앞으로의 실적이나 방향에 대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IBM이 지난해에도 부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작년에도 8천억 원대 매출을 거두며 2년 연속 매출 1조원을 밑돌았고 영업이익은 오히려 악화됐다. 인공지능(코그너티브), 클라우드 회사로 변신하고 있는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국IBM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매출액은 8천141억 원, 영업이익은 577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년보다 0.68% 줄어 큰 차이가 없었지만 영업이익은 22% 가량 하락했다. 당기순이익도 574억 원에서 492억 원으로 14.3% 감소했다. 사업별로 보면 상품 매출은 2천714억 원에서 2천948억 원으로 늘었으나, 용역 매출은 5천339억 원에서 5천92억 원으로 줄었다. 금융 서비스를 일컫는 파이낸싱 부문은 144억 원에서 101억 원으로 감소했다.

종업원 수도 1천800명에서 1천639명으로 줄었다. 다만 배당금은 2015년 350억 원에서 지난해 722억 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이 같은 한국IBM의 하락세는 기업 펀더멘털보다는 최근 본사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업 구조 재편의 영향으로 보인다. 최근 IBM은 서버 등 하드웨어 사업 중심에서 벗어나 클라우드 컴퓨팅, 왓슨 등 인지 컴퓨팅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략 사업은 성장중이나 총 매출은 지난해 4분기까지 19분기 연속 감소했다.

이에 따라 한국IBM도 10년 만에 처음으로 2015년 매출액이 1조 원 아래로 떨어졌다. 전년대비 20% 이상 줄어든 수치로 2014년 레노버에 x86 서버 사업부를 매각한 결과로 해석됐다. 여기에 작년엔 영업이익마저 더 나빠진 셈이다. 한국IBM 측은 "전통적인 IT서비스 분야에서 약소한 매출 저하가 있었다"며 "이익 성장을 위해 우선 순위에 따라 지출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수익성이 높은 비즈니스 부문의 성장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아이비엠, 사업보고서 분석

사업부문별 현황

가. 산업의 특성

IT서비스는 IT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서비스로서 대표적인 지식 산업 중 하나이다. IT서비스는 컨설팅/SI(Consulting & Systems Integration), 아웃소싱으로 구분되며, 고객의 정보화 계획에서부터 구축 및 위탁 운영까지 필요한 모든 제반 활동을 IT 기술을 활용하여 지원하는 행위를 말한다. IT서비스산업은 국가 경제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산업으로서, 통신서비스산업과 함께 지식정보화 사회의 발전과정에서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IT서비스산업은 고급인력 중심의 지식기반사업으로서 제조업, 통신업 등 타 산업 대비 인력자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고용의 창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또한 IT서비스산업은 타 산업부문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획득할 수 있게 지원하며 이러한 산업간 융합을 통해 균형성장, 생산성 향상, 신제품 개발 및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를 감안할 때 IT서비스 산업은 타산업 대비 부가가치 유발계수가 높아 전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나.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IT서비스 시장 규모]

(단위 : 억달러)
*출처 : Gartner, 2017.4

'16년 글로벌 IT서비스 시장은 8,967억 달러로 전년비 3.6% 증가하였고 향후 연평균4.2% 성장을 지속하여 '20년 1.1조 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현재 글로벌 IT서비스 시장의 72%는 북미와 유럽이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성장은 중남미, 중국, 신흥 아시아 국가 등이 주도할 전망이다.

[국내 IT서비스 시장 규모]

(단위 : 조원)
*출처 : Gartner, 2017.4

'16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15년부터 이어진 경기 침체 및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어17.1조원으로 전년비 0.7% 감소하였다. 향후 연평균 1.9% 성장하여 '20년 19.5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전반적으로 신규 시스템 구축보다 기존 시스템 운영 효율화 및업그레이드 부문에 투자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핀테크 등 신기술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의 경우 IT서비스 산업은 전산 장치를 비롯한 유무형자산 등에 기반한 설비투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IT서비스 관련 설비투자의 경우 기업들은 영업 활동에 대한 보조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과 더불어 교체 및 정비주기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에 경기 변동과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 이는 정보시스템의 주 수요자인 기업들이 경기가 악화될 경우 IT 부문 투자를 보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요 IT서비스 업체들의 매출액은 설비투자 증가율과 국내 총생산(GDP) 증가율에 연동하여 유사한 추세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정보화 투자가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수단 중 하나로 인식됨에 따라 경기변동에의 민감도는 점차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라. 시장여건

국내 IT서비스산업은 초기 태동 시 대기업 전산실을 모태로 하는 그룹 계열 SI업체를중심으로 계열사에 대한 영업에 집중하였으며, 그 결과 이를 중심으로 한 대내시장(Captive Market) 위주의 매출이 주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초창기 대내시장(Captive Market)에 의존적인 사업구조는 국내 IT서비스산업 내에서 계열로부터의 안정적 수요를 확보한 대기업 계열 업체와 그렇지 못한 非계열 업체간의 실적이 차별화되는 원인이 되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경제 내에서 대기업계열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확대되면서, IT서비스산업 내에서도 업체간의 양극화가 점차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내시장은 대외시장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으로, 경쟁강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진입장벽의 주요 요인으로는 ① 그룹 내 영업기밀보호 및 정보보안 이슈 ② 고객사와 장기적 전략파트너로서, 업체 교체 시 예상되는 높은 전환 비용 ③ 오랜기간 서비스를 수행함에 따른 고객별 특성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시스템 운용상의 강점 등을 들 수 있다. 반면, 대외시장의 경쟁강도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이는 시장에 신규진입이 용이하고, IT시스템 내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이 대부분 범용화됨에 따라 수요자가 느끼는 업체별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 정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마. 경쟁요인

(1)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IT서비스 산업은 전문 인력들의 SW 개발 역량과 시스템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시스템을 제공해야 하며, 따라서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는 중요한 경쟁요소이다. 국내 대형 IT서비스 업체들은 그룹 관계사 사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 구축 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다수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공공시장 입찰 제한 조치와 국내 SI 및 아웃소싱 시장의 성장 정체로 인해 글로벌 IT서비스 업체와 경쟁해야 하므로 높은 역량을 지닌 해외사업 수행 인력의 확보가필수적인 상황이다. 따라서 업체들은 적극적인 해외 리크루팅, 내부 직원의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한 적극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 규모 및 시장지위
IT서비스에 있어 업체의 규모와 시장지위는 다양한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경험축적, 풍부한 기술인력의 확보,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 및 고객 선호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 사업의 발주자 입장에서는 IT서비스업체들의 경쟁 입찰 시 다수의 IT서비스 구축 경험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높은 S/W개발 성숙 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대형 사업자들을 선호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3) 해외사업 수주 능력
현재 국내 IT서비스 업체들은 내수 시장의 한계로 인한 성장의 어려움, 국내 SW 산업 정책 변화로 인한 대기업의 공공 SW 시장 참여 불가능과 같은 이유로 자체적인 조직 개편과 다양한 해외진출 전략을 통해 해외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 수주는 국내 공공기관 혹은 계열사를 통해 특정 분야에 대한 레퍼런스 확보 후 성사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정 국가에 진출 시 유사한 서비스를 주변 국가에 공급하거나, 해당 국가에 신규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수주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IT서비스 업체의 해외 수주 실적이 많을수록 향후 수주 가능성이 높아지며 해당 업체의 수주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한다.


(4) 자체 솔루션 서비스 능력
기존의 IT서비스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솔루션을 각 산업 혹은 기업의 특성에 맞게 적용하는 사업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SAP, Oracle 등 SW 공급사업자들로부터 각종 핵심 솔루션을 매입한 후 당사 및 외주 인력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존 사업 체제는 인력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익성 악화 및 성장성 둔화라는 한계에 직면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국내 IT서비스 업체는 자체 패키지솔루션에 대한 적극적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관리시스템(MES), 공급망관리(SCM), 물류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의 솔루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체솔루션 보유는 신규시장 확대를 통한 매출성장과 수익성 개선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주요한 경쟁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5) 신 성장분야에서의 역량 확보
최근 IT업계에서의 주요 화두는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보안 등으로 디지털 통합이 점차 확대되어가는 상황에서 고객사들은 IT서비스 업체로부터 차세대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IT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이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보안 등과 연관된 비즈니스 서비스의 확산과 시장규모의 증대가 예상되는 환경 하에서 기술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인적자본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IT서비스 업체는 타 업체 대비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 및 국내 신시장 개척에 용이할으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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