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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4.01.07. 조회수 10,677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복합 문화공간으로의 변신
호텔 업체들은 신규 고객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대규모 투자비가 필요한 산업의 특성상 신규진입 업체는 고급화, 차별화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시키는 한편, 기존 대형 업체들은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 충족을 위해 다양한 시설을 구비한 복합 리조트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 복합리조트는 호텔, 카지노, 쇼핑몰, 컨벤션, 전시 시설, 공연장, 레스토랑, 박물관, 테마파크 등 여러 분야의 시설을 융합해 비즈니스, 가족 관광,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목적의 관광을 충족시킬 수 있는 리조트 시설이다.

콘텐츠를 강화하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이 트렌드이다. 프리미엄화, 복합화를 추구하여 넓은 부지에 비교적 적은 객실을 두어, 프라이빗한 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기존의 복합시설 등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 호텔의 플랫폼화
호텔은 정보기술(IT)·문화·유통·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해 거대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운영 서비스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호텔들은 IT시스템과 결합한 스마트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플라자호텔에서는 핸디 단말기를 객실에 배치해 모바일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 외부에서도 단말기로 국내외 통화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관광객과 출장객은 데이터 로밍서비스 없이 데이터 및 주변지역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스마트체크인 전용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급 호텔도 늘고 있다.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체크인, 객실 키, 호텔 서비스와의 통신이 가능하다.



* 고급화 및 차별화
국내 호텔업계 두 가지 키워드는 ‘고급화’와 ‘차별화’이다. 5성급 이상 호텔들은 고급 이미지 구축에 노력하고 있고 그 이하 브랜드들은 실용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내 호텔 업체들은 최근 잇따라 부티크 호텔을 오픈하며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부티크 호텔의 증가의 원인으로는 기존 호텔시장의 포화로 새로운 시장 공략,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OTA) 증가로 호텔에 대한 접근성 증가 등이 있다.

부티크 호텔이란 일반적인 호텔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인테리어나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서비스, 운영 방식 등이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호텔을 말한다. 미술관을 연상케 하는 로비와 객실 등 시설물과 각종 문화 콘텐츠 등 색다른 경험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부대시설을 최소화한 대신 편리한 교통편과 표준화된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비즈니스 호텔과 대비된다.



* 레저 수요의 패턴 변화
레저 수요의 패턴이 점차 단순 숙박, 관광형에서 체류, 휴양형으로 변화되고 있다. 여가시간의 확대 및 소득 수준의 향상, 자동차 보급의 확대 및 가족 단위의 레저활동 등이 그 요인이다.

리조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워터파크, 골프장, 스키장, 테마파크 등 사계절형 집객시설들을 추가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특히 골프, 스키, 콘도미니엄 등 성수기와 비수기가 서로 다른 부문을 함께 조성하면 경영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단독사업보다는 골프, 콘도미니엄 등이 함께 들어서는 종합리조트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 고령화로 인한 레저 수요 변화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인구구성 비율 중 경제활동인구(15세~64세)가 차지하는 비율이 급락하는 인구절벽 구간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국의 경우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인 가구의 은퇴 후 여가시간 증가 및 양호한 소득수준으로 레저 산업 분야의 성장세가 나타난다.

반면, 우리나라의 노인 가구는 소득의 수준이 비교적 낮고 그 원천 또한 노동소득에서 상당부분 기인한다는 점에서, 국내 레저산업은 고령 선진국들과는 다르게 고령화 진행에 따라 성장성이 다소 제한적일 수 있다.



2.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최신 트렌드

* 여가친화인증 지역문화진흥원상 수상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2023 여가친화인증' 시상식에서 지역문화진흥원상을 수상했다. 여가친화인증제는 기업이 직원의 일과 삶을 균형있게 맞춰줄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제도다. 주요 평가 항목은 여가 요건 형성 및 활동 지원, 조직문화 등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를 워케이션, 공유오피스 등 범위를 확대해 운영 중이다. 집 근처 공유오피스 이용은 출퇴근 피로도 감소, 업무 집중도 향상에 도움을 줘 임직원 만족도가 5점 만점에 4.7점에 이른다.



* MZ세대 겨냥 체험공간 확대
한화리조트 경주에서 동서식품과 손잡고 캡슐 커피 브랜드 '카누 바리스타' 팝업스토어를 운영했다. 야외 정원 소요원 일부 부지에 한지, 격자무늬 등 한국적인 느낌을 강조해 공간을 꾸몄다. 무료 시음은 물론 SNS에 사진 업로드 시 굿즈도 제공된다.

브리드호텔 양양 로비는 의류 전시장으로 탈바꿈했다. 온라인 편집숍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패션 브랜드 '필루미네이트'와 협업해 의류와 모자 등을 1층 로비에 진열한 것이다. 한화리조트의 경우 단독으로 필루미네이트 협업 굿즈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처럼 유휴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공간 마케팅을 기획했다. 이는 단순 팝업 스토어가 아닌 호텔 및 리조트의 매력과 지역 감성이 담긴 공간을 조성해 2030세대, 즉 MZ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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