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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삼성SDS,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8.09.05. 조회수 3,294


 

삼성SDS,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삼성SDS 신입사원 지원자격은 대학 졸업 예정인 자, 병역을 마쳤거나 면제받은 자,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영어회화자격을 보유한 자(OPIC 및 토익스피킹에 한함, 기준 점수는 지원 직군마다 상이)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접수 → 직무적합성평가(직무에세이) → 직무적성검사(GSAT) →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삼성SDS,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 2017년 자료는 잠정실적 공시에 따른 것임

Analysis 1
삼성SDS는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2017년 매출액 9조 2992억 원, 영업이익 7316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도에 비해 매출액은 13.7%, 영업이익은 16.7% 증가했다. 2017년 4분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6.8% 늘어난 2조 4666억 원을, 영업이익은 7.4% 증가한 2065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Analysis 2
솔루션·클라우드 분야와 물류BPO(비즈니스프로세스아웃소싱) 사업의 고른 성장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기존 주력사업이던 시스템구축사업 대신 솔루션사업을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 IT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스마트팩토리 등 솔루션 사업 확대, 물류BPO사업은 성수기에 따른 물동량 증가 및 대외사업 확대로 매출이 늘었다.

Analysis 3
2018년 IT서비스 사업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AI)·분석(Analytics), 클라우드, 솔루션 등 4개 전략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물류BPO 사업에서는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업종으로 신규사업을 확대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략사업과 신규사업을 강화하고 M&A 등 Inorganic growth를 통해 글로벌 삼성SDS로 새롭게 나아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삼성SDS는 블록체인 기술을 다양한 업종 고객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능케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삼성SDS, 사업보고서 분석

삼성SDS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 정보통신기술)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삼성그룹 관계사의 시스템 운영(SM, System Management) 및 컨설팅,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 ITO(IT Outsourcing) 사업, ICT인프라, ICT융합 등의 IT서비스 사업부문과 전문 물류업무 솔루션을 개발해 서비스하는 물류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원과 과천, 구미, 대덕에 ICT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IT서비스 부문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Analysis 1. IT서비스는 IT기술을 기반으로 기업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는 서비스로서 대표적인 지식 산업 중 하나다. IT서비스는 컨설팅/SI(Consulting & Systems Integration), 아웃소싱으로 구분되며, 고객의 정보화 계획에서부터 구축 및 위탁 운영까지 필요한 모든 제반활동을 IT 기술을 활용하여 지원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컨설팅/SI는 경영전략에 맞는 정보화 계획 및 전략 수립에 대한 컨설팅, 정보시스템 설계, 하드웨어 및 상용소프트웨어 구매 및 설치, 고객 업무시스템 개발 등을 수행한다. 아웃소싱은 IT시스템 관리 추진에 대한 의사 결정 및 전략 수립, 추진 성과에 대한 분석, 효과적인 IT시스템 관리 체계 수립 등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고객의 필요에 따른 신규 IT시스템 개발과 운영을 지원하는 서비스 등이다. 


Analysis 2. IT서비스산업은 국가 경제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산업으로서, 통신서비스산업과 함께 지식정보화 사회의 발전과정에서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IT서비스산업은 고급인력 중심의 지식기반사업으로서 제조업, 통신업 등 타 산업 대비 인력자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고용의 창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또한 IT서비스산업은 타 산업부문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획득할 수 있게 지원하며 이러한 산업간 융합을 통해 균형성장, 생산성 향상, 신제품 개발 및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를 감안할 때 IT서비스 산업은 타 산업 대비 부가가치 유발계수가 높아 전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Analysis 3. 2015년 글로벌 IT서비스 시장은 9,096억 달러로 전년비 4.7% 감소하였고 향후 연평균4.4% 성장을 지속하여 2020년에는 1.1조 달러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현재 글로벌 IT서비스 시장의 74%는 북미와 유럽이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성장은 중남미, 중국, 신흥 아시아 국가 등이 주도할 전망이다. 2015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경기 침체 및 IT 시장 포화에 따라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어 2014년 대비 8.1% 감소한 19조원이다. 향후 연평균 1.6% 성장하여 2020년에는 19.7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전반적으로 신규 시스템 구축보다 기존 시스템 운영 효율화 및 업그레이드 부문에 투자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핀테크 등 신기술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2. 시장여건
Analysis 1. 국내 IT서비스산업은 초기 태동 시 대기업 전산실을 모태로 하는 그룹 계열 SI업체를중심으로 계열사에 대한 영업에 집중하였으며, 그 결과 이를 중심으로 한 대내시장(Captive Market) 위주의 매출이 주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초창기 대내시장(Captive Market)에 의존적인 사업구조는 국내 IT서비스산업 내에서 계열로부터의 안정적 수요를 확보한 대기업 계열 업체와 그렇지 못한 非계열 업체간의 실적이 차별화되는 원인이 되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내 경제 내에서 대기업계열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확대되면서, IT서비스산업 내에서도 업체간의 양극화가 점차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Analysis 2. 대내시장은 대외시장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으로, 경쟁강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진입장벽의 주요 요인으로는 ① 그룹 내 영업기밀보호 및 정보보안 이슈 ② 고객사와 장기적 전략파트너로서, 업체 교체 시 예상되는 높은 전환 비용 ③ 오랜기간 서비스를 수행함에 따른 고객별 특성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및 시스템 운용상의 강점 등을 들 수 있다. 반면, 대외시장의 경쟁강도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이는 시장에 신규진입이 용이하고, IT시스템 내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이 대부분 범용화됨에 따라 수요자가 느끼는 업체별 서비스에 대한 차별화 정도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3. 경쟁요인
Analysis 1.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IT서비스 산업은 전문 인력들의 SW 개발 역량과 시스템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시스템을 제공해야 하며, 따라서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다. 국내 대형 IT서비스 업체들은 그룹 관계사 사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 구축 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다수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공공시장 입찰 제한 조치와 국내 SI 및 아웃소싱 시장의 성장 정체로 인해 글로벌 IT서비스 업체와 경쟁해야 하므로 높은 역량을 지닌 해외사업 수행 인력의 확보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따라서 업체들은 적극적인 해외 리크루팅, 내부 직원의 글로벌역량강화를 위한 적극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Analysis 2. 규모 및 시장지위
IT서비스에 있어 업체의 규모와 시장지위는 다양한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경험축적, 풍부한 기술인력의 확보,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 및 고객 선호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력에 큰 영향을 끼친다. 사업의 발주자 입장에서는 IT서비스업체들의 경쟁 입찰 시 다수의 IT서비스 구축 경험 및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높은 S/W개발 성숙 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대형 사업자들을 선호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Analysis 3. 해외사업 수주 능력
현재 국내 IT서비스 업체들은 내수 시장의 한계로 인한 성장의 어려움, 국내 SW 산업 정책 변화로 인한 대기업의 공공 SW 시장 참여 불가능과 같은 이유로 자체적인 조직 개편과 다양한 해외진출 전략을 통해 해외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외 수주는 국내 공공기관 혹은 계열사를 통해 특정 분야에 대한 레퍼런스 확보 후 성사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정 국가에 진출 시 유사한 서비스를 주변 국가에 공급하거나, 해당 국가에 신규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수주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IT서비스 업체의 해외 수주 실적이 많을수록 향후 수주 가능성이 높아지며 해당 업체의 수주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한다.

Analysis 4. 자체 솔루션 서비스 능력
기존의 IT서비스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솔루션을 각 산업 혹은 기업의 특성에 맞게 적용하는 사업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SAP, Oracle 등 SW 공급사업자들로부터 각종 핵심 솔루션을 매입한 후 당사 및 외주 인력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존 사업 체제는 인력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익성 악화 및 성장성 둔화라는 한계에 직면하였다. 이에 따라 최근 국내 IT서비스 업체는 자체 패키지솔루션에 대한 적극적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관리시스템(MES), 공급망관리(SCM), 물류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의 솔루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자체솔루션 보유는 신규시장 확대를 통한 매출성장과 수익성 개선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주요한 경쟁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Analysis 5. 신성장분야에서의 역량 확보
최근 IT업계에서의 주요 화두는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보안 등으로 디지털 통합이 점차 확대되어가는 상황에서 고객사들은 IT서비스 업체로부터 차세대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IT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이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보안 등과 연관된 비즈니스 서비스의 확산과 시장규모의 증대가 예상되는 환경 하에서 기술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인적자본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IT서비스 업체는 타 업체 대비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 레퍼런스 확보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 및 국내 신시장 개척에 용이할으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4.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현황
Anaysis 1. 컨설팅/SI 제조 IT
제조회사에 필요한 기업의 경영관리, 제품개발, 제조, 고객관리 等 업무전반에 걸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제조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등 관계사의 선진적인 제조IT 시스템 구축경험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를 지원한다.

 

Analysis 2. 컨설팅/SI 솔루션사업
빅데이터, 모바일, 클라우드 기술 등을 기반으로 한 자체 솔루션을 활용하여 기업 모바일 업무, 리테일, 디지털 마케팅, 영상분석, 의료, 빌딩관리 시스템 등의 구축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컨설팅/SI 통신망 구축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삼성전자가 판매한 기지국 장비를 활용하여 유ㆍ무선통신시스템 구축 및 유지ㆍ보수 서비스를 수행하는 통신망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사는 3세대 이동통신 상용망을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43개국 70개 이동통신 사업자의 통신망을 구축하였다.

Analysis 4.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전산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자원(인력, SW)을 제공하고, IT 운영 노하우와 표준화된 관리 체계를 바탕으로 정보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삼성 그룹 관계사별로 분산된 IT운영업무를 업종/솔루션/기능별로 통합하여 운영하는 IT Shared Service를 2009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Shared Service 도입을 통해 IT 조직 및 자원의 공통 활용을 가능하게 하여 업무 효율성 향상 및 기술분야별 최적화된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Analysis 5. 인프라 서비스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위해 IT기반 인프라(데이터센터, 네트워크, 클라우드)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프라 서비스는 크게 다음 3가지 서비스로 구분된다.


 

물류BPO 부문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Analysis 1. 물류업은 현행법 상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관리 등의 제반 업무로 정의되며, 업계에서는 물류활동의 수행주체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1PL(자가물류, 1st Party Logistics): 사내 물류조직을 두고 자체적인 물류 업무 수행
2PL(자회사물류, 2nd Party Logistics): 사내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를 설립 후 모회사의 물류 업무 담당
3PL(제3자물류, 3rd Party Logistics): 이해관계가 직접적으로 엮이지 않은 제3의 업체가 물류를 책임 운송
4PL(제4자물류, 4th Party Logistics):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이 활성화됨에 따라 등장한 개념으로 3PL회사가 SCM관리 및 솔루션 제공, 변화관리능력, 부가가치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모든 물류기능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Analysis 2. 선진국을 중심으로 물류전략의 고도화 필요성, 핵심역량 집중을 위한 아웃소싱 수요 증가, 물류비용 절감 니즈 등으로 인해 물류업무를 위탁/수행하는 물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사업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가는 추세다. 특히, 최근 들어 공급사슬에 대해 탁월하고 지속적 개선효과를 가져오는 새로운 조직형태로 4PL이 등장하였다. 4PL은 아웃소싱 및 인소싱을 통해 자체 조직이 가진 경영자원, 능력, 기술과 물류서비스공급자가 지닌 경영자원, 기술 등을 결합하고 관리하여 전체적인 Supply Chain Solution을 제시하는 공급사슬 통합 관리자로 볼 수 있다. 즉, 물류실행을 담당하는 것은 물론 화주에게 IT솔루션의 제공 및 컨설팅, 최적의 물류 아웃소싱 업체 선정 조언 등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일반적으로 물류 서비스를 위한 자체 자산은 보유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Analysis 3. 글로벌 3PL 시장 규모는 2016년 790억 달러에서 2020년 930억 달러로, 매년 4.2% 수준의 증가가 전망된다. 점차 많은 기업들이 물류 운영 효율화를 위해 물류전문기업과 협업 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의 교역 확대,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산 등으로 물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시장여건
Analysis 1. 일반적으로 물류서비스는 세계 경기 순환에 따른 물동량 변화에 직접적이고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시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경쟁의 강도, 세계 경기변동, 선박의 수급, 유가의 변동, 기후, 국제정세 등이며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은 불규칙하게 변화하고 있다. 

 

Analysis 2. 글로벌 물류업체는 서비스지역과 사업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의 확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물류 운영 외에 컨설팅, 공급망 최적화 등 4PL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DHL, UPS, Schenker 등 글로벌 물류업체들은 과거 지역별, 서비스 영역별 강점을 가진 업체들을 지속적으로 M&A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별, 영역별 서비스 수준의 편차가 해소되지 못하고 있어 고객이 요구하는 상향 평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며 다양한 프로세스/시스템이 공존함에 따라 고객의 특화된 요구를 일관되게 반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3. 경쟁요인
Analysis 1.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능력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블록화 등으로 인한 교역시장 확대,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대 등으로 인해 물류BPO 고객은 지역별로 제공받는 물류 서비스의 품질이 균질하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별, 고객별로 물류 시스템이 통합되지 않는다면 물동 가시성 정보 미흡, 부정확한 데이터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글로벌 단일물류 시스템의 구축과 표준 업무 프로세스의 구축을 통해 전세계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은 물류BPO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로 작용한다.

Analysis 2.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보
물류BPO 사업에 있어 업체의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규모는 물류 거점 확보를 통한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한 적극적 대응 역량 보유, 다양한 물동 경로 확보를 통한 고객 니즈 충족 등의 측면에서 주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에 따른 물류 비용에 대한 화주의 인식 변화로 인해 글로벌 종합 물류 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은 물류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4.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현황
Analysis 1. 삼성SDS는 2011년 이후, 해외종속법인들을 중심으로 전문 물류 솔루션과 SCM컨설팅 역량에 바탕하여 계획과 실행간의 연계를 통해 원가절감, 효율증대 등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Global 4PL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Analysis 2. 향후 삼성전자 전 세계 사업장의 물류 통합 서비스를 완성하고,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관계사로 확산한 후 글로벌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현재 현장 중심의 물류 운영 역량 확보를 위해 지역/서비스별 전문인력 확보와 해외거점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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