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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LG상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5.23. 조회수 7,167 댓글수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LG상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보호무역주의
· 불안정한 경영환경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전기차 개발 사업
· 중국 환경규제에 따른 석탄 가격 상승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심한 경쟁
· 브랜드 이미지 약함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대기업으로서의 입지
· 녹색광물 신사업 LG화학과 시너지 효과


Threat: LG상사의 위협요인 


1. 보호무역주의
미국 트럼프 대통령 체제의 출범을 기점으로 각 국의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화되는 가운데, 종합상사들의 역할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보호무역주의란 자국 산업의 보호와 발전을 위하여 국가가 무역 활동에 적극 개입하여 수입 금지 · 보호 관세 부과 등을 통하여 외국 상품의 국내 수입을 억제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정책이 시행될 경우 무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LG상사 입장에서 큰 타격을 맞을 수 있다.


2. 불안정한 경영환경
현재 국내외 정세는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불안정한 상황이다. 내적으로는 국정농단으로 인한 정세변화가, 해외로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 체제의 출범과 영국의 브렉시트 등 매일매일 전세계 경제에 타격을 입히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LG상사는 특히나 이런 정세 변화에 민감한 종합상사이기 때문에, 경영진들이 제대로 된 경영전략으로 위기를 타파할 필요가 있다.


Opportunity: LG상사의 기회요인 


1. 전기차 개발 사업
원유 매장량 세계 4위인 이란이 전기차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이유는 대기오염, 온실가스 배출 문제가 심각해졌기 때문이다. 총 2단계로 나눠서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2023년까지 이란 완성차업체인 코드로와 이란에 전기차 6만 대를 생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단계로 전기차 시제품 20대 개발과 이란 수도 테헤란에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하고, 2단계로 전기차 6만 대 생산과 이란 전역 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골자이다. 총 사업규모는 수조 원 단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프로젝트는 LG상사가 총괄하면서 LG전자, LG화학, LG이노텍, LG CNS 등 LG그룹 관련 계열사들도 참여할 계획으로, 앞으로 점점 커질 전기차 시장에 LG가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2. 중국 환경규제에 따른 석탄 가격 상승
최근 중국의 환경규제에 따른 석탄 가격 상승세가 LG상사 자원사업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에 LG상사는 석탄 emd 자원사업 다각화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현재 당사는 아시아, 오세아니아, 미주 등 전세계를 대상으로 석탄 및 석유와 가스 등 지하자원은 물론 팜오일 등 자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Weakness: LG상사의 약점 


1. 심한 경쟁
현재 국내 기업들 중 자원 개발에 뛰어든 기업은 매우 많다. 삼성, SK 등 대기업 들은 물론이고 정부 차원에서도 우리나라에서는 구할 수 없는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최근 SK가스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운영은 물론 석탄 트레이딩 사업에도 진출한다고 발표하면서, 트레이딩 사업의 전통 강자인 LG상사와 석탄 트레이딩 사업을 두고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2. 브랜드 이미지 약함
우리나라 상사 업계 순위권인 삼성 물산, LG 상사, SK네트웍스 의 이미지를 볼 때, 삼성 같은 경우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완벽한 이미지가 연상되고, SK 는 삼성이나 LG 보다 규모는 작지만 그동안 쌓아온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LG 같은 경우에는 그동안 해왔던 실적들에 비해서 삼성에 밀린 만년 2등이라는 이미지가 있다. 조금 더 LG 가 이뤄낸 일 들을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게 홍보하고, LG 만의 색깔을 뚜렷하게 할 수 있다면 그룹 계열사 모든 영역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Strength: LG상사의 강점 


1. 대기업으로서의 입지
LG 는 삼성, 현대, SK 와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기업 중 하나이다. 총 자산 규모가 100조를 넘고, 국내 토종 기업이라는 특색 또한 LG 라는 대기업만이 가지는 이점 이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의 대기업들 가운데 최근 삼성, SK 등 여러 기업들이 국정 농단 사태에 휘말린 가운데, LG 만은 리스크를 비켜가면서, 굉장히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LG 그룹의 이미지는 LG의 모든 계열사 사업 분야에서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2. 녹색광물 신사업 LG화학과 시너지 효과
올해 LG상사는 녹색광물 신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녹색광물은 2차전지의 원료가 되는 자원으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꼽힌다. 또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저유가 상황에서도 녹색광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LG상사는 그룹 내 세계 최대 2차전지 업체인 LG화학을 두고 있어 경쟁사들에 비해 제품공급 면에서 최대 강점을 갖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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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_27380519 2019-09-11

    Threat 1. 보호무역주의 부분 마지막 줄에 SK네트웍스라고 되어 있는데 LG상사 분석보고서라면 LG상사로 수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답글달기

    • 잡코리아콘텐츠관리자 2019-10-28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 완료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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