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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국토지주택공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11.21. 조회수 10,43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VOC관리 프로세스
고객 상담, 구매 및 불만 등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의 통합적 관리를 위해 VOC 처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채널을 통해 수집된 고객 의견에 신속하게 대응·처리하며,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VOC 피드백 시스템을 운영하여 불만 및 활용도가 높은 의견에 대해 그 결과를 유관부서와 공유하고 도출된 개선안을 LH 중장기 경영전략에 반영하고 있다.


Analysis 2. 커뮤니케이션 채널
한국토지주택공사는 항상 열린 자세로 고객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다. 고객서비스 문제점이나 시정·개선해야 할 사항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방문, 전화를 통하여 접수할 수 있으며 검토 후 그 결과를 통보하고 있다. 공사 경영전반에 대한 고객제안을 연중접수하고 채택된 제안에 대하여는 포상을 하고 있으며, 고객신고의 경우 사실확인 및 조사과정에서 신고자의 비밀 및 신분을 보장하여 보호하고 있다. 앞으로도 LH는 고객과 함께 하는 경영을 일구어 내어 고객과 LH의 가치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기업 분석(Company)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민주거생활의 향상과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도모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토지의 취득·개발·비축·공급, 도시의 개발·정비, 주택의 건설·공급·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사는 ‘살기 좋은 국토, 행복한 주거 From LH’를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하였으며,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기본 원칙으로 ‘국민감동’, ‘창조혁신’, ‘상생협력’, ‘공감소통’의 4가지 핵심가치를 정립하여 이를 전 임직원과 공유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SH 등

Analysis 2. 경쟁상황

#SH_장기전세주택 중심 사업

LH가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공기업이라면 SH는 지방공기업으로서 서울특별시 내에서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규모 면에서 당연히 LH가 규모도 크고 하는 일에서도 차이가 난다. 이는 초기 자본금 (LH 30조, SH 3000억)의 차이에서도 알 수 있다.

먼저, 두 기업하면 떠오르는 대표 브랜드인 LH의 보금자리주택과 SH의 Shift를 들 수 있다. 두 사업 모두 높아져만 가는 아파트 가격에 힘들어하는 서민층의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SH의 SHift사업이 장기전세주택만을 지칭하는 것에 반해 LH 보금자리주택 사업은 공공임대주택, 공공분양, 장기전세주택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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