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한국토지주택공사,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9.11.21. 조회수 8,45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6년 연속 실적 상승기세
토지주택공사는 2018년 매출액 18조 338억원, 영업이익 2조 6,136억원을 달성하며 작년에 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감하였다. 이는 1년 전보다 매출액의 경우 23.5%가 감소한 수치이다. 이는 메가볼시티와 비채누리 등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가 토지대금을 완납하지 못해서 사업을 진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결국 주요 PF 사업장들의 대규모 손실로 인한 순손실이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소비자가 신뢰하는 착한 브랜드 2년 연속 대상 수상
LH의 온나라부동산포털은 ‘소비자가 신뢰하는 착한 브랜드’에서 국민을 위해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회적 가치를 위해 노력한 것을 인정받아 공공서비스 부문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LH는 국민들의 ‘더 쉽고 넓은 부동산생활’을 위하여 전략 수립을 완료하고 신규 콘텐츠를 추가로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온나라부동산포털은 향후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부동산생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Analysis 3. 경영평가 A등급으로 향상
A등급으로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했다. 특히 자구노력으로 성과를 109%로 초과달성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무기계약직 및 비정규직을 정근수당, 기술수당, 다자녀수당 등을 통해 일반직원 수준으로 향상시켜 보수 및 복리후생 관리의 선도적 역할을 인정받았다. 또한 교육을 통해 노무역량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개방형 직위제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노사관리 역량 성과를 달성하여 높은 등급을 받았다.

주요사업은 B등급으로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했다. 정부계획의 80%인 28만호 맞춤형 공급주택 방안을 수립해 정부 주거복지 로드맵을 적극 추진한 점, 포항지진 시 긴급 임대주택 공급, 주거사각지대 임대주택 공급 및 임대료를 지원해 긴급 주거지원정책을 선도적으로 실행했다는 점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사후관리는 부적정했고 지방 분양률 하락 대책 및 6개 주요 국가산업단지 분양률 제고 방안도 미흡했다고 평가된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토지주택공사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