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LG CNS,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01.29. 조회수 6,12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IT서비스 산업은 주로 기업과 공공 및 금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자원활용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국내 IT서비스 산업은 초기 대기업 IT시스템 운영조직을 모태로 하는 그룹 계열 SI업체를 중심으로 계열사에 대한 영업에 집중하였으며, 그 결과 이를 중심으로 한 대내시장(Captive Market) 위주의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다.


Analysis 2
LG CNS는 공공, 통신, 금융, 제조, 유통, 교육, 기타 등 다양한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물류, 통신, 트랜잭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빅데이터 플랫폼, 로그 분석, 빅데이터 분석 도구, 업무 특화 솔루션 등 기업 빅데이터 영역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LG CNS의 IT 컨설팅, SW 개발, 아키텍처, 인프라 등 다양한 IT 서비스 역량을 배경으로, 고객사의 사업 바탕이 되는 기술 컨설팅과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LG CNS는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등 30여 개 해외 법인과 지사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들에 디지털 금융, 지능형 정부, 스마트시티, 스마트 교통 서비스 등 사회 전반에 적용되는 IC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사례를 바탕으로 뉴질랜드 웰링턴, 콜롬비아 보고타, 그리스 아테네의 교통카드 시스템을 성공시켰다. 이 외에도 인도네시아 경찰청 프로젝트, 몽골 특허 행정 시스템, 쿠웨이트 전력 수요 관리, 바레인 온라인 법인 등기 시스템, 말레이시아 최대 택배 물류센터, 우즈베키스탄 국립도서관 도서 관리 시스템, 라오스 조세 정보 시스템 사업 수출 등 40여 건의 사업을 수주하여 국내 기업 최초로 전자정부 수출 2억5000만 달러를 돌파했다.


기업 분석(Company)

LG CNS의 전신은 1987년 미국의 EDS(Electric Data Systems)와 합작법인으로 설립된 STM이다. LG그룹 계열 20개사의 전산 시스템을 통합하고 정보처리 용역계약을 맺었다. 1988년에는 e메일 사용을 전사적으로 실시했다. 이듬해 업계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세우고 과학기술처의 설립 인가를 받았다.

1991년 국내 최초로 국제 VAN(부가가치통신망) 사업 승인을 받았다. 이듬해 국내 최초로 ITC(information technology center: 정보기술센터)를 준공했다. 태국 SGS사의 프로젝트를 수주해 해외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것은 1993년이었다. 1995년 LG-EDS시스템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97년 독일 SAP사와 ERP(전사적 자원관리) 협력계약을 맺고, 오라클(Oracle)사와 ERP 제휴를 맺었다.

2002년 지금의 상호인 (주)LG CNS로 사명을 바꾸고, 2003년 유럽법인과 미국법인을 세웠다. 2005년 세계 최초로 IT(정보기술) 아웃소싱 품질인증 eSCM(e-Sourcing Capability Model for Service Providers) 레벨4 인증을 획득했다. 차별화된 고객가치 제공을 위해 2007년 LG엔시스(주), (주)유세스파트너스를 자회사로 각각 편입했다.

2010년 마이크로소프트와 차세대 IT분야 협력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2012년 세계 최초로 에너지관리 통합 솔루션인 '스마트 그린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공장구축 통합 솔루션인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국내 최초의 빅데이터 통합 솔루션인 '스마트 빅데이터 플랫폼'을 각각 출시했다. 2013년 국내 최초로 HW/SW 일체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SBP 어플라이언스'를, 소셜미디어 분석솔루션인 ‘스마트 SMA(Smart SMA)’를 출시했다. 2013년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개관했다. 2014년 에너지 절감 스마트조명솔루션 개발에 성공했다.

2015년 국내 최초로 폐쇄회로TV(CCTV)에 3차원(3D) 지능형 영상 분석 엔진을 내장한 스마트비전센서를 출시했다. 2017년 국내 기업 최초로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역시 국내 기업 최초로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2018년 업계 최초로 공공 클라우드 보안 인증을 획득하고, 'IoT결합형'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시티허브(Cityhub)'를 출시하였다. 2019년 국내 대기업 최초로 글로벌 Top 3(EEA, 하이퍼레저, R3) 블록체인 컨소시엄 협업체계를 구축하였고, 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IT서비스 기업 빅3으로는 삼성SDS, LG CNS, SK C&C 등이 있다. 이외에도 현대오토에버, 롯데정보통신, 포스코ICT, 아시아나IDT 등이 대기업 계열사로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삼성SDS_삼성그룹 IT 경쟁력 지원

삼성SDS는 IT서비스와 물류BPO 2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IT서비스는 크게 비즈니스 솔루션과 클라우드&ITO 서비스로 구분된다. 비즈니스 솔루션은 Digital Transformation을 선도하는 AI, 블록체인 등 IT신기술과 차별화된 업종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의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엔터프라이즈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클라우드&ITO 서비스는 업종 전문성과 IT기술을 바탕으로 고객 접점에서 IT혁신을 선도하고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IT아웃소싱 서비스 및 안정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인프라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아웃소싱으로 구성된다.

물류BPO 사업은 자체 개발한 물류통합관리플랫폼 Cello와 SCM 컨설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통합 물류를 실행하고 있다. 물류 계획과 실행 간의 연계를 통해 물류 가시성 제고, 원가절감, 효율증대 등의 가치창출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4PL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으며,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물류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전세계 사업장이다.

삼성SDS는 아마존과 협력해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기업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아마존 외에도 MS, 오라클 등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제휴를 맺고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을 집중 확장해 나가고 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사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뛰어들며 2018년 클라우드 보안관제 서비스, 클라우드용 통합인증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 보안SW 서비스, 클라우드용 암호기술 등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클라우드 보안솔루션을 선보였다.


#SK주식회사 C&C_SK그룹 IT 경쟁력 지원

SK주식회사 C&C는 IT/ICT 전 영역에서의 다양한 융합을 통한 “Digital Innovation Model”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기술 중심 회사에서 데이터 서비스 기업으로 전환하면서 인공지능, 클라우드, 스마트 팩토리 등 ICT 융합 신기술 개발과 융합 물류 조인트벤처(JV) 설립 등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SK C&C는 멀티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애플리케이션 별 마이크로 서비스 개발 및 통합, AI?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등 신규 사업 발굴도 본격화한다.

SK C&C는 2015년부터 IBM, 알리바바와 제휴를 맺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진행하며 플랫폼 기반 클라우드 매니지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2018년 11월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클라우드 제트 서비스 플랫폼(Cloud Z Service Platform)’을 출시했다. 국내외 전문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연계한 멀티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확장에 적극 나서는 한편, 다양한 클라우드 에코(Eco) 파트너사들과 함께 전 산업에 걸쳐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혁신 성공 사례 창출에 속도를 낸다. 특히, SK그룹은 2022년까지 SK계열사의 주요 시스템 중 약 80%에 대한 클라우드 전환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SK C&C는 이를 주도적으로 실행한다.




필진 ㅣ조성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LG CNS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