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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3. 한국콜마홀딩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2.02.28. 조회수 8,739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한국콜마홀딩스,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8년 연결 기준 매출은 전년대비 65.3% 증가한 1조 3,578억원, 영업이익은 34.3% 증가한 900억원이다. 카버코리아, JM솔루션 등 대형 고객사들의 폭발적 성장과 씨제이헬스케어의 성공적 인수에 힘입어 창사 이래 최초 1조 매출을 돌파하였다.

2019년 매출은 전년대비 13.5% 증가한 1조 5,407억원, 영업이익은 30.9% 증가한 1,178억원이다. 화장품 매출은 국내 및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 둔화로 소폭 역성장 하였으나, 씨제이헬스케어의 케이캡정(테고프라잔)이 2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창립 이래 최초로 영업이익 1,000억을 달성하였다.

2020년 매출은 전년대비 4.1% 감소한 1조 3,221억원, 영업이익은 21.9% 증가한 1,217억원을 기록하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침체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20% 이상의 영업이익 성장을 기록하며 내실을 다졌다.

화장품 매출은 국내 및 수출 화장품 수요의 전반적인 둔화로 11% 가량 역성장하였다.

2018년 4월 인수한 에이치케이이노엔(구 씨제이헬스케어)은 주요 자회사로 실적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2019년 3월 출시된 케이캡정(테고프라잔)은 국내 30호 신약으로서 출시 첫해인 2019년 200억, 2020년에는 7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블록버스터급 신약으로 등극하였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화장품 시장 내 제품 사이클이 단축되고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성장이 나타나면서 브랜드 대비 ODM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유리해졌다. ODM 업체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고 다양한 유통채널 및 수많은 화장품 브랜드와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채널이나 브랜드에 대한 매출 증감이 전체 실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코로나 장기화, 중국 정부 규제, 소비 둔화 등으로 화장품 산업에 대한 전망이 아주 좋지는 않지만, ODM 업체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어려워지는 경영환경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삼아 강점인 R&D에 집중하고 새로운 고객사 발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3가지 핵심사업에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적용해 그룹 내 신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신제품 개발을 넘어 혁신 기술을 보유한 플랫폼 역할을 하는 것이 목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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