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국철도공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5.26. 조회수 30,459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철도 여객 사업 증가 추세 전망
철도 여객 사업의 경우 이용객의 증가 추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KTX의 개통 초기에는 잦은 고장과 열차 지연, 높은 비용으로 이용객이 많지 않았으나, 빠른 속도와 정시성, 철도망과 연계 교통망의 확충으로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고속철도 건설과 일반철도 개량으로 전국 주요 도시가 2시간대로 연결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철도공사, RE100 선언
전력 소비 1위 공기업인 한국철도공사가 2023년 RE100을 선언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소영 의원이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한국철 도공사를 적극적인 재생에너지 확대 노력을 촉구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한다.
이 의원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인상된 전기요금 단가 기준을 작년 철도부문 전력 소비량에 적용할 경우 기존보다 742억 원의 비용을 더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코레일이 계속 증가하는 에너지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서라도 재생에너지 확대로 자가발전 비중을 늘려야 함에도 2030년 태양광발전소 목표를 1년 만에 1/3 수준으로 축소하고 한국형 RE100 가입 시기까지 2026년으로 미루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가 RE100 선언을 기존 계획된 2026년이 아닌 2023년으로 앞당기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



2. 한국철도공사, 최신 트렌드

* 한국철도공사,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전년보다 두 단계 상승
한국철도공사의 종합청렴도가 전년보다 두 단계 상승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22년 1월 26일 발표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에 따르면 코레일은 청렴노력도에서 2등급, 청렴체감도에서 3등급을 받아 종합청렴도 2등급을 기록했다. 종합청렴도는 2021년보다 두 단계 올라선 것이다.
코레일은 '청렴성 강화를 위한 업무 매뉴얼 개정', '정산기준 및 전산시스템 개선' 등 부패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또 'K-청렴솔루션' 프로젝트, 협력사와 상시/쌍방향 소통을 위한 청렴 SOS 구축,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한 윤리경영 10대 과제 발굴 등을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 코레일, 8개 기차역서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 운영
한국철도공사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력해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을 운영한다고 2023년 3월 3일 밝혔다.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은 전국 8개 기차역에서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의 △작동상태 등 안전점검 △고령자 및 휠체어 사용자 이동지원 △안전수칙 이용안내 등의 업무를 맡는다. (※ 대상역 : 서울역, 용산역, 청량리역, 영등포역, 광명역, 온양온천역, 광주송정역, 부산역)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함께 지역 시니어클럽 및 노인복지단체 등을 통해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유관자격증 및 업무경력 등을 고려해 70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안전·직무 등의 교육을 마친 후 12월까지 10개월 동안 활동한다. 역별 이용객 현황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이용 빈도가 높거나 고장이 잦은 곳은 인원을 집중 배치한다. 코레일은 시니어 승강기 안전단 운영과 연계해 승강기 안전 점검 및 유지보수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 외국인을 위한 스마트 관광안내 도입
한국철도공사는 2020년 8월, 서울, 용산, 동대구 등 외국인이 자주 방문하는 5개 KTX역에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 키오스크 시범 운영을 실시하였다. 한국철도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재)한국방문위원회와 협력해 시스템을 도입했다. 스마트 관광안내시스템을 이용하면 영어, 중국어(북경어, 광동어), 일본어 등 4개 외국어로 제공되는 철도 교통이나 기타 관광 정보를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 KTX 시간표와 항공 스케쥴 등 교통정보나 GPS를 기반으로 한 주변 관광지 정보, 목적지까지 최단거리 경로 검색, 관광통역전화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외국인을 위한 철도이용권 ‘코레일패스’나 관광열차에 대한 소개, 역 시설 안내 등 다양한 철도 이용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 철도역 안내 도우미 앱 개선
한국철도공사가 전국 주요 역 내부에서도 사용자 위치를 실시간 파악하여 승강장, 출구 등 정확한 방향을 안내하는 '철도역 안내 도우미' 앱을 2020년에 개선했다. 그동안 단층 구조에서만 가능했던 길찾기 서비스를 복층 구조로 된 오송역가지 확대했다. 향후 서울역과 대전역 등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철도역 안내 도우미' 앱은 역 내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안내도가 표출된다. 가고자 하는 위치를 화면에서 선택하면 실시간으로 이용객 위치를 파악하여 경로를 안내한다. GPS를 이용한 지도 앱과 다르게 역에 설치된 무선통신 기술 비콘(BLE)을 이용한 실내 위치 추적 시스템(Indoor Positioning System)으로 건물 안에서도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하다. 실내가 넓고 복잡한 서울/용산/수원/청량리/오송/대전/동대구/부산/익산/광주/송정 등 10개 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