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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LX하우시스,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5.18. 조회수 9,84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LX하우시스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건설 경기 위축으로 건축자재 시장 정체
건설 경기가 악화되고 있다. 국내 건설 경기 전망이 어둡고, 부동산 시장도 얼어붙으면서 내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건축자재 사업은 건설 및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향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23년에도 부동산 경기는 살아나지 않고 있어 건축자재 시장 전망은 여전히 비관적인 상황이다.


Analysis 2. 환경 문제로 화학제품 규제 강화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화학물질에 대한 규제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최근에는 화학물질의 순기능과 함께 환경 오염을 일으키거나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역기능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화학물질 규제는 화학, 전자, 자동차 등의 사업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화학물질 규제는 전자 제품, 자동차 등 완성품 기업뿐만 아니라 소재 및 부품 기업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Opportunity: LX하우시스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고효율 및 친환경 자재 수요 증가
건축자재와 자동차 부품·소재 부문에서 고효율 및 친환경 자재 수요가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컨설팅사인 글로벌데이터는 미국 건설 시장 규모가 향후 3.7%의 연간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2026년에는 약 1조 8,94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친환경 및 고급 인테리어 자재에 대한 수요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또한 정부의 친환경 및 에너지 절감 정책 강화로 인해 고단열 제품 및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경량화 부품 역시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대로 경량화 부품 및 친환경 내장재, 디자인 차별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Analysis 2. 내수 부진으로 해외 시장 공략
건자재 기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내수 부진, 해외 시장의 인테리어 고급화 트렌드에 맞춰 해외 진출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국내 건자재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고 프리미엄 품질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건자재 업체의 공략이 가장 치열한 곳은 글로벌 인조대리석 시장으로, 이는 전 세계적으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나타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인조대리석은 석영을 사용하는 엔지니어드 스톤과 MMA계 인조대리석으로 나뉜다. 미국이 글로벌 인조대리석 시장에서 가장 비중이 큰 지역이다. 2022년 기준 미국 회사 듀폰이 점유율 35%로 1위, LX하우시스가 23%로 2위를 기록 중이다. 창호는 상대적으로 크기가 커 수출에 불리한 건자재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으면 국내에서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기 좋은 데다 해외 프로젝트를 꾸준히 수주할 수 있다.



Weakness: LX하우시스의 약점


Analysis 1. 현금 유동성 리스크
SK하이닉스는 메모리반도체와 비메모리반도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매출액의 90% 이상이 메모리반도체 LX하우시스가 2023년 3월 만기 도래 예정인 800억 원 규모 회사채 차입금을 보유 현금으로 상환하기로 했다. 현금성 자산이 1,800억 원에 그쳐 유동성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지만, 공모시장 조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LX하우시스는 신용등급이 AA-에서 A+로 강등된 상황이다. 여기에 투자 비용이 높게 유지되고 현금 창출력은 낮아져 현금흐름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다.


Analysis 2. 원자재 가격 지속적 상승
매출이 늘고도 영업이익이 준 것은 건축자재 부문 사업의 영향이 컸다. 해당 사업의 2021년 영업이익은 775억 원으로 전년 대비 32.7% 감소했다. 국내외 건자재·인테리어 매출이 증가했으나 비용 부담도 커진 것이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국내 신축 주택 착공 실적과 인테리어 매출, 미국 건축자재 수출은 확대됐지만 주요 원자재 가격 급등과 운반비 인상으로 수익성이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소재·산업용 필름 부문도 적자 폭을 줄이는 데 그쳤다. 자동차 소재, 수출용 필름 매출이 증가했지만 원재료 가격과 운반비 부담이 이어졌다.



Strength: LX하우시스의 강점


Analysis 1. 우수한 R&D 역량
LX하우시스는 국내 최대 규모의 건축장식 자재 기업이자 자동차 소재·부품 및 고기능 소재 회사다. R&D를 통해 기존 사업의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지속적인 투자와 원천·기반 기술 확보 및 계열사 간 융복합을 통한 신사업 발굴에 힘쓰고 있다. 아울러 그룹 간 융복합 시너지를 가속화하고 연구소와 디자인센터 두 조직 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특히 표면 처리, 유변·가공, 모델링&시뮬레이션, 분석·신뢰성 연구 등 LX하우시스의 핵심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경량화 소재·부품, 차세대 건자재 개발을 미래 성장 분야로 선정했다.


Analysis 2. 뛰어난 해외 사업 역량
LX하우시스의 해외 사업은 중국, 북미, 유럽 등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 전략을 추진 중이며 특히 자동차 원단, 인조대리석, 가전필름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중국, 북미에 생산 및 판매 거점을 마련하고 제품 현지화를 추진해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인조대리석 및 이스톤은 북미 내 최대 건자재 유통업체를 포함해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확보하고, 상업용 시장 공략을 강화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LX하우시스는 현재 내수 시장의 어려움을 해외 시장에서 만회하고자 2023년 북미 시장에 프리미엄 제품 출시 및 신규 거래선 확보에 나선다. 2020년 상반기에는 미국 조지아주에 엔지니어드 스톤 3호기를 신규 증설하며 생산량 규모가 커진 만큼 거래선 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적자 사업 구조 조정과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영업 확대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유럽·러시아·인도 등에서는 지역별 맞춤형 제품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할 예정이다. 남미 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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