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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이베이코리아,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11.12. 조회수 13,56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이베이코리아,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온라인 유통업계 경쟁
· 간편결제 시장 경쟁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성
· 온라인 수출 활성화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감소하는 수익성
· 높은 판매수수료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1위 전자상거래 업체
· 탄탄한 전자상거래 기술


Threat: 이베이코리아의 위협요인 


1. 온라인 유통업계 경쟁
온라인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유통에 비해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으나 경쟁 역시 계속 심화되어 왔다. 대부분 나라에서는 아마존처럼 시장점유율 80% 이상의 독점적인 사업자와 10% 가량을 점유하는 2등 사업자로 이커머스 시장이 재편되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전체 거래의 20%를 차지하는 사업자도 없는 상황이다. 커머스를 신성장동력으로 삼은 거대 플랫폼 네이버가 세력을 빠르게 확장하는 것도 부담이다. 네이버 등으로 고객이 분산되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게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3~4년간 경쟁이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2. 간편결제 시장 경쟁 심화
2014년 태동한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은 2019년 규제 완화와 함께 금융소비자의 지급결제 방식 변화가 가속화될 전망인 만큼 업체들의 치열한 자리다툼이 예상된다. 아직 시장 구도가 고착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후발주자들의 공세도 펼쳐질 전망이다. 현재까지는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이 주요 업체이지만 유통업계 간편결제 서비스인 SSG·L·스마일 페이, 상반기에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 'SK페이(현재 11페이)' 등을 고려하면 경쟁 심화가 불가피하다.


Opportunity: 이베이코리아의 기회요인 


1.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성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2018년 말에는 약 112조원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전체 유통시장에서 약 2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쇼핑 거래액중 모바일 비중 역시 2016년 50%를 돌파한 이후 2018년 62%까지 성장 중이다. 음식료품, 음식배달서비스, 의류/생활용품 등 오프라인 구매기반 상품군의 Mobile Shift 현상 가속화를 고려할 때 향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온라인 수출 활성화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베이의 글로벌 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수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006년 역직구(온라인 수출) 시장에 주목하고 국내 오픈마켓 최초로 영문샵인 ‘G마켓 글로벌샵’을 오픈해 영문 서비스와 해외배송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후 중문 사이트와 일문 사이트를 차례로 오픈하며, 현재 국내 최대 역직구 사이트가 됐다. 또한 2009년부터 시작한 이베이 CBT(Cross Border Trade; 국경간 거래)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업 및 소상인들이 전세계 216개국 1억 7천만명이 사용하는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이베이를 통해 손쉽게 수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Weakness: 이베이코리아의 약점 


1. 감소하는 수익성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e커머스 시장에서 거의 유일하게 안정적으로 흑자경영을 해온 기업이다. 그러나 이베이코리아의 수익성은 2015년 이후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국내 e커머스 업계 경쟁이 격화하며 성장률 둔화를 피하지 못했다. 또한 매출은 매년 상승하고 있으나 내실을 챙기기 못했던 이유는 매출원가 급증이 주 요인이다. 이베이코리아의 매출원가가 급증한 이유는 높은 카드 수수료 때문으로 추정된다. 이베이코리아의 카드수수료율은 평균 2% 초반대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1% 후반대인 동종 이커머스 회사 및 유통가맹점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2. 높은 판매수수료
온라인 상품중개업은 속성상 '수수료' 장사라는 비판에 자주 노출된다. 이베이코리아의 판매수수료가 해외 이베이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베이코리아는 최초 고정비 없이 3∼20%의 수수료를 판매자에게 부과하고 있다. 해외 이베이는 입점 여부에 따라 수수료 체계를 다르게 설정하고 기본적으로 고정비인 입점료, 등록수수료, 변동비인 3.5∼9.15%의 판매수수료 등을 받고 있다. 2019년 상반기 들어서는 이베이·11번가·인터파크 등의 업체들이 판매 채널 다각화로 인한 시장환경 변화로 판매 수수료를 인상하기도 하였다.


Strength: 이베이코리아의 강점 


1. 국내 1위 전자상거래 업체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브랜드인 G마켓, 옥션과 종합 큐레이션커머스 G9를 보유한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저마다의 강점을 지닌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양적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유수의 대기업을 제치고 거래액 기준 온라인쇼핑/모바일쇼핑 업계 1위이며, 이베이 진출국가 기준으로 세계 4위권 지역 비즈니스로 위상이 확고하다. 이베이코리아는 프리미엄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 간편결제 시스템 ‘스마일페이’, 익일·묶음배송 ‘스마일배송’, 무인 택배함 ‘스마일박스’ 등을 통해 멤버십과 결제와 물류 서비스에 이르는 쇼핑의 선진화를 주도하고 있다.


2. 탄탄한 전자상거래 기술
이베이는 ‘이커머스 성패는 기술 혁신에 달려있다’는 생각으로 IT 투자를 확대하고, 해커톤 등 전세계 테크 전문가들의 다양한 기술을 공유하는 사내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전자상거래 솔루션의 기술 표준을 구축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고객이 가장 먼저 찾는 쇼핑 공간으로 자리 잡기 위해 결제, 물류, 가격 등 기술적인 혁신을 이루어 왔다. 특히 5~6년전부터 데이터 기술 혁신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하이 레벨의 테크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옥션, G마켓은 모두 한국 기술로 만든 서비스로, 이베이 본사에서 이베이코리아의 기술을 배워서 본사의 서비스에 접목시키기도 한다. 한국 최초로 옥션이 개발하여 전체 오픈마켓 업계가 도입한 매매보호장치(에스크로)를 비롯해, G마켓-옥션에서 공통으로 쓰이는 간편결제로 온라인쇼핑업계 자체개발 결제수단으로는 최대 거래규모를 자랑하는 ‘스마일페이’ 등이 이베이코리아가 자랑하는 기술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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