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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이베이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1.12. 조회수 11,563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품질, 신속한 배송,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 및 간편결제 등의 보편화로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과 같은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온라인으로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인터넷/모바일 쇼핑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터넷쇼핑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13년 38조 4,978억 원에서 2018년 111조 8,939억 원으로 연평균(CAGR) 23% 성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높은 성장성은 더욱 많은 업체들의 진입을 이끌었고, 시장에서의 경쟁 강도는 높아졌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는 기존 오픈마켓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업체, 홈쇼핑 업체 등이 앞다투어 진입했다. 또한, 소셜 커머스 업체들도 오픈마켓 진입을 선언하여 경쟁이 더욱 과열되었으며, 인터넷 포털사의 오픈마켓 진입 및 영향력 있는 사업자로서의 급성장은 시장 내 가격 경쟁을 심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이다. 따라서 관련 기반이 부족한 신규업체의 상위권 진입은 시장 초기와 달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결국 마켓 플레이스의 경쟁력은 고객 로열티와 신뢰도이며,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요인은 상품, 가격 역량을 보유한 유능한 판매자를 확보하는 것과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베이코리아 ISSUE & TREND : 2018~2020

이베이코리아, 유한책임회사로 전환
G마켓과 옥션, G9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업계 1위 사업자 이베이코리아가 유한책임회사로 전환해 외부감사와 경영실적 공시 의무에서 자유로워졌다. 이베이코리아가 자발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이상 매출과 세금 등 경영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워져 사업실적 미공개를 위한 '꼼수'라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12월24일 '이베이코리아 주식회사'에서 '이베이코리아 유한책임회사'로 조직 변경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베이코리아는 글로벌 본사에서 내려온 지침으로 경영 효율성을 위해 조직 변경을 진행하게 됐고, 매출액 등은 자료 제공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지만 공시에 감사보고서를 공개할 지 여부 등은 아직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출액 약 1조원, 거래액 약 16조원을 기록하는 이커머스 공룡이지만 유한책임회사라는 이유 하나만로 경영정보를 공개할 의무가 없어진 것이다. 국내외 기업 간 역차별 문제로 외감법이 개정됐으나 유한책임회사라는 사각지대가 있다며 경영 투명성을 높이려는 개정안의 취지가 무색하게 외부감사에 대한 형평성 문제는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 이베이 무인택배함 '스마일박스'
이베이코리아는 스마일박스 기획 단계부터 소비자의 비대면 배송 수요는 물론, 택배 기사의 이동거리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스마일박스는 고객들이 '24시간 365일 안전하게 배송받고 반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앞세우고 있다. 설계 단계부터 기존 무인택배함의 불편에 주력해, 크게 4가지 요소의 개선 사항을 구분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에 집중했다. 또 택배 기사들의 이동거리를 줄여 물류 효율도 높일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이베이 측 설명이다. 먼저 스마일박스는 고객 접근성을 고려해 1인가구에 가장 특화된 편의점을 활용키로 했다. 기존에 주로 지하철 역사 등에 설치돼있던 무인택배함보다 고객이 상품을 찾아가기 편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마침 택배를 접점으로 하는 고객서비스를 고민하던 GS25와 제휴를 맺고 거점으로 활용하게 됐다. 현재는 GS25 편의점 외에도 슈퍼마켓, 은행, 주유소, 대학교 기숙사, 병원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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