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국전력공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3.05.25. 조회수 37,14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한전 발전설비 점유율 여전히 높은 수준
전력산업은 기초 에너지원인 전력을 생산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점에서 공공성 수준이 매우 높다. 국내에 거의 독점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공기업인 한국전력은 6개의 발전자회사와 민자발전사업자가 생산한 전력을 구입해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힘 기울이는 한전
유엔기후변화협약은 기후변화 원인으로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를 지목하였다. 온실가스 감축의 해법은 바로 에너지 전환에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20%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은 2030년까지 누적 용량 33.5GW까지, 풍력은 2030년까지 누적 용량 17.7GW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한전 역시 이에 발맞춰 에너지 전환,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2030년까지 서남해 등 해상풍력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학교 태양광 개발 등을 통해 해상풍력은 2.8GW로, 태양광은 2.9GW로 늘려 간다는 계획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2. 한국전력공사스, 최신 트렌드

* 산업단지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정부 공모사업 2년 연속 수주
한국전력은 2023년 4월 2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발주한 『스마트 그린산단 에너지자급자족 인프라 구축사업』을 2년 연속 수주했다. 이 사업은 산업단지 에너지 자급자족뿐만 아니라 탄소저감 실현 등 Net-Zero 산단 전환을 위해 태양광 및 그린수소 기반의 통합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대규모 국책 사업으로, 한전은 산업단지별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제시했고, 전남 여수 산단은 주관기업, 대구 성서산 단은 참여기업으로 각각 선정됐다.



* UAE 해저송전망 사업으로 IJ Global2022 우수 프로젝트상 수상
한국전력은 2023년 현지시간 4월 26(수) 두바이에서 개최된 IJ Global Awards 2022 시상식에서 UAE 해저 송전망사업 재원조달 성공으로 글로벌 금융전문지인 IJ Global (Infrastructure Journal)이 수여하는 ‘2022 Deal of the Year’를 수상했다. 이번 수상으로 한전은 지난 2월 22일 PFI Awards 2022 우수 프로젝트상 수상에 이어 동일 사업으로 세계적 권위의 양대 금융 전문지가 선정하는 우수 프로젝트 2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는 중동 최초의 초고압 직류송전(High Voltage Direct Current) 해저 송전망 사업이자, 해저송전망 사업 중 최초로 현지법인이 모기업의 보증 없이 사업 자체의 신용만으로 대출받는 프로젝트 파이낸스 방식의 재원 조달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본 사업은 UAE 바라카 원전사업으로 축적된 한전의 경험과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한전 컨소시엄(한전+일본 큐슈전력+프랑스 EDF)이 2021년 12월 수주했다.



* 미래 전력망 안정화 기반 마련을 위한 J-WAMS(제주 전력망 감시시스템) 준공
한국전력은 2050 Net Zero 실현을 목표로 급속한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응해 빠르고 정확한 전력망 상태감시와 차세대 전력망의 운영기술 향상을 위해 광역 전력망 감시 시스템(WAMS)을 구축했다. 광역 전력망 감시시스템(WAMS)이란 넓은 영역의 전력망에 대해 전압, 전류, 주파수 등을 GPS 등 표준시간을 이용해 시각동기화된 전력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WAMS는 고정밀 시각동기 위상측정장치(PMU2))와 측정정보 중앙관리서버(PDC3)로 구성 되는데, PMU는 표준시각으로 동기화된 전력망의 전압과 전류, 주파수 등 정보를 측정하여 PDC로 전송하는 장치이고 PDC는 PMU로부터 수신한 전력망 빅데이터(Big Data)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다. 기존의 원격감시제어장치(SCADA4))는 약 4초당 1회의 긴 데이터 취득주기와 표준시각 정보가 동기화되지 않은 감시정보를 제공하는데 비해, WAMS는 수백 배 이상 빠른 데이터 취득주기와 고신뢰도의 표준시각 정보를 제공하고 재생에너지와 HVDC 등 더욱 복잡해진 전력망의 정확한 상태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한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재생에너지, HVDC, FACTS5),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특수설비가 많은 제주 전력망을 대상으로 견고한 감시체계를 구축했다. 한전은 J-WAMS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취득한 운영정보를 이용하여 전력망의 안정도와 진동 감시, 선로 추정 등이 가능한 계통 해석용 애플리케이션(App)을 개발 중이다. 이에 3월 30일 제주 신재 생센터에서 J-WAMS 준공식을 개최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