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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CJENM : 오쇼핑부문,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3.12. 조회수 9,357


CJENM,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CJENM,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경쟁 격화
· 합병소식에 대한 시선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정부 규제를 비껴간 홈쇼핑 업계
· 이머징 마켓, 베트남에서의 선전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해외법인 실적부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뛰어난 콘텐츠 기획력
· ‘쇼퍼테인먼트’ 문화 선도주자


Threat: CJENM의 위협요인 


1.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경쟁 격화
홈쇼핑 업계는 백화점, 대형마트와 함께 ‘흔들릴 일이 없는’ 업계 중 하나로 꼽혀왔다. 탄탄한 소비자층과 간단한 유통과정 등이 홈쇼핑 업태의 장점이었다. 그러나 소비 침체가 장기화되고 유통 채널이 다변화 되면서 오픈마켓·소셜커머스 등이 급성장하자 홈쇼핑의 성장성은 한계에 도달했다. 이에 홈쇼핑 업체들은 오히려 오픈마켓 플랫폼에 입점해 고객 저변을 확대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것이 홈쇼핑 업체들의 수익성을 끌어올려주는 것은 아니나, 젊은 세대의 고객들을 확보하고 브랜드를 알리는 데에 주 목적이 있다.


2. 다양한 사업자와의 경쟁 심화 속 합병 소식에 대한 시선
현재 홈쇼핑 시장은 그야말로 급변하는 환경 속 누가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동력을 발굴해내느냐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홈쇼핑 관련 규제가 심화되고 다양한 사업군의 기업들이 경쟁자가 됨에 따라 기존 점유율에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때, CJ E&M과의 합병이 기회요인으로 작용할지, 반대로 위협요인으로 작용할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대해 합병 시너지가 있을지 의심스럽다는 의견이 많다. 서로 다른 이종사업간 합경에 그다지 호의적인 시선을 보내지 않는 상황이다.


Opportunity: CJENM의 기회요인 


1. 정부 규제를 비껴간 홈쇼핑 업계
새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과 규제 강화 리스크가 유통업계의 실적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자영업자 보호 위한 유통규제 기조는 갈수록 강도가 더해질 전망이기 때문에, 자영업자와 경쟁하지 않는 업태를 갖춰야 '규제 리스크'에서 안심할 수 있다. 유통업체들은 전반적으로 규제의 영향을 피하기 어려운데, 예외적으로 홈쇼핑 업계는 성장 여력이 남아있다고 평가된다. 최근 공정위가 발표한 '대형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간 거래 관행 개선 방안’에서 홈쇼핑 업체들에 영향을 미칠 만한 내용은 없었다. 홈쇼핑 업체들은 직접적으로 자영업자들과 경쟁하는 구도가 아니고, 오히려 중소 사업자들의 주요 판매 채널이라는 점에서 향후 추가 규제 가능성도 크지 않을 전망이다.


2. 이머징 마켓, 베트남에서의 선전
이머징마켓인 베트남에서 현지 케이블 방송사 SCTV와 합작하여 출범한 ‘SCJ TV홈쇼핑’은 현지 홈쇼핑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다. 시장 자체가 성장가능성이 크며,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CJ 오쇼핑은 베트남에 이어 거대 신흥시장으로 떠오른 말레이시아에도 진출하여 현지법인 ‘MPCJ’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말 슬로베니아 기반의 멀티커머스 업체 스튜디오 모데르나의 인수 타당성 검토를 단독으로 진행하였다. 이처럼 CJ홈쇼핑은 실적이 부진한 해외법인은 청산하고 또 다른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등 실적향상을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고 있다.


Weakness: CJENM의 약점 


1. 해외법인 실적부진으로 ‘시름’
CJ오쇼핑은 9개국 11개 해외법인을 보유하는 등 업계 중 가장 공격적인 해외사업을 펼쳤지만 지난해 누적적자를 안고 있던 중국 남방CJ, 인도 샵CJ, 터키 CJ메디아사, 일본 CJ 프라임쇼핑의 현지 법인을 청산했다. CJ 오쇼핑의 해외 정리 계획은 현지 정부 및 사업자의 심한 견제, 해외시장 내 경쟁자 증가 등이 주요 이유로 분석된다. 해외법인 실적부진은 CJ 오쇼핑 재무재표에 가장 큰 손실로 꼽히는 부분이다.


Strength: CJENM의 강점 


1. 뛰어난 콘텐츠 기획력
CJ오쇼핑의 돋보이는 콘텐츠 기획력과 독특한 상품 구성이 매출 신장을 이끌고 있다. 우선 CJ오쇼핑은 반복구매율이 높은 이미용과 식품, 화장품, 패션잡화의 4대 카테고리 중심으로 고마진의 단독상품 기획을 늘렸다. 또한 새로운 상품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여행이나 렌탈과 같은 무형상품을 적극적으로 편성했다. 2017년 5월부터 도입한 웹드라마, 푸드 콘텐츠 등 기존 홈쇼핑에서 볼 수 없었던 형식의 방송도 차별화 요소였다. 온라인플랫폼과의 가격 경쟁이 완화되면서, 홈쇼핑과 TV모바일 채널을 동시에 이용하는 로열티 높은 고객을 위한 마케팅에 집중하는 전략이 효과를 보고 있다.


2. ‘쇼퍼테인먼트’문화 선두주자
CJ오쇼핑은 쇼핑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새로운 양질의 쇼핑 콘텐츠들을 생산해내며 ‘쇼퍼테인먼트’ 문화 선도주자로 각인되고 있다. 젊은 고객을 겨냥해 T커머스 채널에서 예능형 쇼핑 방송을 확대했고, 웹드라마-리얼리티 등 젊은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와 스토리를 갖춘 덕분에 2~30대 평균 시청률과 주문 모두 CJ오쇼핑플러스의 일반 프로그램보다 3배가량 높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컨텐츠 커머스’ 기업으로서도 CJ그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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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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