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웃픈현생 테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CJENM : 오쇼핑부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3.12. 조회수 9,188


CJENM,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베이비 붐 세대 여성
전통적으로 TV홈쇼핑의 주 고객은 여성 가정주부들이다. CJ오쇼핑 고객은 여성 대 남성의 비율이 8:2 정도이고 연령별로는 30~40대 고객이 매출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온라인 쇼핑에 젊은 세대들에 비해서 둔감하며 가정에서 주로 구매결정권을 갖고 있다. 최근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등의 활성화와 젊은층의 TV시청률이 급락으로 홈쇼핑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TV홈쇼핑은 이 고객층의 지지를 받고 있다. 게다가 베이비붐 세대(1955년~1962년 출생) 은퇴와 맞물려 홈쇼핑 핵심 고객층이 두터워지면서 오히려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은퇴세대의 경우 집안에서 TV시청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매출 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젊은 세대
그 동안 홈쇼핑 업체들은 TV시청률에 절대적으로 의존해왔는데 그러다보니 TV시청률이 하락하면서 동반 침체를 겪었다. TV를 통한 매출 상승은 어렵다고 진단한 홈쇼핑 업체들은 쇼핑 앱 개발, 모바일 전용 쿠폰 등 모바일 쇼핑을 통한 활로를 개척해왔다. 그 결과 모바일 쇼핑 시장이 증가세를 보이면서 홈쇼핑 업체들도 실적이 향상되었다. 모바일 쇼핑은 비중, 거래액 모두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조4천907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8.4%가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58%로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기업 분석(Company)

1995년 국내 최초로 TV쇼핑 방송을 시작하면서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신속, 정확히 배달함으로써 고객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아온 CJ오쇼핑은 1997년 카탈로그, 2001년 CJmall(인터넷쇼핑몰)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종합 온라인 유통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CJ오쇼핑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무대로 도약하고 있다. CJ오쇼핑은 당당한 세계 1등, 초 일류기업이 되기 위해 고객을 설레게 만드는 브랜드, 고객이 손꼽아 기다리는 서비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하는 ‘최적의 쇼핑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롯데홈쇼핑, NS홈쇼핑, 현대홈쇼핑, GS홈쇼핑 등

Analysis 2. 경쟁상황

#롯데홈쇼핑_모바일 쇼핑 개국

롯데홈쇼핑은 전체 온라인 매출에서 모바일 비중이 67%에 이르러 그 중 워킹맘들을 타겟해 모바일 전용 생방송 프로그램 ‘모바일 쇼핑 GO, MSG’를 개국하고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 기획을 위해 유튜브 스타를 프로그램에 기용하고있다.


#NS홈쇼핑_모바일 환경 개선

NS홈쇼핑 또한 고객이 홈쇼핑 이용 시 높은 편의성을 느낄 수 있는 모바일 환경 적합성을 높이려고 노력하고있다. 특히,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식품에 특화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N푸드’의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지 영역을 늘리고, 카테고리 메뉴를 리뉴얼하여 고객이 상품을 선택할 때 보다 편리하게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재구성 및 개선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러한 고객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내세우기 위해 점점 심해지는 경쟁은 2019년에 더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GS홈쇼핑_매출규모 정체

GS홈쇼핑은 2018년 TV 취급고 및 모바일 부문의 호조에도 인터넷, 카달로그 부문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한 것으로 분석된다.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나 관계기업 손실 및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하였다. 모바일 및 T커머스 부문의 성장세와 TV채널을 통한 여행, 렌탈 등 상품 판매 호조 등으로 외형 성장이 기대되나, SO 송출수수료 증가로 영업수익성 향상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터키, 러시아 등 해외사업 확대를 통해 성장동력도 확보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CJENM,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CJENM,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CJENM,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CJENM,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CJENM,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CJENM,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CJENM,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CJENM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