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생 공모전 진행 건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CJENM : 오쇼핑부문,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3.12. 조회수 11,867

 

CJENM,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2019년도에는 기존 홈쇼핑 업계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차별성을 각 업체별로 내세우며 경쟁이 심화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변화하는 소비자 패러다임에 따라 모바일 홈쇼핑 비중이 커져 업체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상 프로그램 및 인터페이스 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기존 TV 홈쇼핑과 다른 물류 처리 방식을 가진 모바일/인터넷 쇼핑에 주력하기 위해 2019년 GS홈쇼핑의 통합 물류 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서로 치열한 물류 경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 나아가, 주요 홈쇼핑 업체들이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상으로 '시정 명령 처분 집행 정지 소송'과 '처분 취소' 에 대한 소송을 법원에 올린 것에 따라 2019년 홈쇼핑 업체들의 운영 방식과 경쟁 구도가 크게 변동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홈쇼핑 업체들 중 가장 큰 점유율을 지니고 있는 CJ 오쇼핑도 CJ E&M과 합병을 결정하여 이 또한 업계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시장에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다.


소비자들의 쇼핑 행동 패턴 및 트렌드의 변화로 홈쇼핑 TV 채널들의 시청률은 점점 하락하고 있다. 반면, 홈쇼핑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홈쇼핑 업계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상 경쟁을 벌이고 있다. 홈쇼핑 텔레비전 채널의 전성 시대에는 업체 간 황금 시간대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했지만 이제는 홈쇼핑의 인터넷상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 가운데에서도 최대 80%라는 비중이 모바일에서 나오고 있어 얼마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나은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를 유치하여 구매를 유도를 할 수 있는지가 성공의 주요 성공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모습은 2019년도에 점점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CJENM ISSUE & TREND : 2015~2018

콘텐츠 무장한 유통거인 ‘CJ ENM’탄생
CJ 오쇼핑이 CJ E&M을 흡수합병 해 만들어지는 새 법인이 작년 하반기 출범했다. 새 이름은 ‘엔터테인먼트 앤드 머천다이징’의 약자인 CJ ENM이다. CJ오쇼핑이 보유한 1,000만명의 구매 고객과 CJ E&M이 보유한 5,000만명 시청자와 국내외 잠재 고객에게 프리미엄 콘텐츠와 차별화된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T커머스 변신 통했다
CJ오쇼핑의 T커머스 채널인 ‘CJ오쇼핑플러스’에서는 예능형 미디어 커머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최근 신규프로그램을 론칭해 확대 운영 중이며 총 10개의 미디어 커머스 프로그램이 매주 방송 중이다. 신설된 프로그램은 개그맨 김기리, 치어리더 김맑음이 진행하는 ‘욜로x2’, 유튜버 영국남자 조쉬와 올리가 진행하는 ‘Jolly TV’ 등이다. 이로써 예능과 쇼핑프로그램의 경계를 허무는 ‘쇼퍼테인먼트’ 선도주자로 거듭나게 되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CJENM,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CJENM,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CJENM,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CJENM,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CJENM,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CJENM,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CJENM,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CJENM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