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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CJ제일제당,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1.02. 조회수 44,27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CJ제일제당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식품사업의 영업환경 악화
식품사업은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경쟁확대 등 외부 영업환경이 악화해 왔다. 가공식품 사업은 경기침체와 고용위기 지속, 글로벌 곡물가격 상승 등 대외 환경 부담이 있다. 소재식품 사업은 성숙산업으로 설탕, 밀가루, 대두유 등 주력 시장의 내수 수요는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특성상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국제 곡물가(원당, 원맥, 대두) 및 환율 등락으로 인해 원가등락의 기복이 있다. 2020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와 고용위기가 지속하는 가운데 글로벌 곡물가격 상승에 따른 원재료비 부담은 가중되는 흐름을 보였다.

CJ제일제당은 곡물가 및 환율 변동과 경기부진 등 외부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대외적인 시장 변동성을 축소시킬 수 있는 헤지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Analysis 2. 글로벌 바이오 시장의 높은 유동성 및 위험성
바이오 사업은 장기간 및 대규모 투자가 필요해 위험성이 높다. 신기술과 신소재인 만큼 불확실성과 함께 미래를 예측해야 하는 어려움도 크다. 장기간의 막대한 투자비와 노력을 투입해야 하고, 비록 그 성공확률은 매우 낮지만 제품화에 성공할 경우에는 매우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화학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소재이기도 하며, 같은 원료로 사료에서 첨단 의약품까지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Opportunity: CJ제일제당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해외 식품시장 진출
CJ제일제당은 대외적인 변동성에 의한 수익성 훼손을 최소화하는 한편, R&D 기반 신소재 확대로 국내 시장 및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가공식품 사업부문에서는 한국 문화의 세계화 트렌드에 발맞춰 한국 음식의 글로벌화, 현지화를 통해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해외 식품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으며, 2019년 2월 미국 전역에 걸쳐 사업 인프라를 확보한 냉동식품 가공업체 'SCHWAN'S COMPANY'를 인수해 명실상부한 Global company로 도약하고 있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해외시장 매출 확대에 기대를 걸고 있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출시 첫해 미국과 일본, 중국 등 10여 개국에 진출한 뒤 현재 대만, 인도 등 40여 개국으로 진출국이 늘었다. CJ제일제당은 국가별 수출 규격에 맞는 전용제품을 개발하고, 유통 채널을 넓혀 올해 글로벌 매출을 30%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국물요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전환을 이뤄낸 만큼 국내에선 품질 업그레이드, 해외에선 전용제품으로 트렌드를 선도해 가겠다고 한다.


Analysis 2. 미래형 성장산업, '아미노산'
아미노산은 인류의 식량문제와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형 성장사업, ‘그린 바이오’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육류 소비가 증가하며 사료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그린 바이오 기술은 미래 먹거리이자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동남아 국가들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육류소비 증가로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Weakness: CJ제일제당의 약점


Analysis 1. 설탕 시장 독점
지금까지 국내 설탕 시장은 30%의 높은 설탕 수입관세율로, CJ제일제당은 사실상 설탕 사업부문에서 독점을 보장받아 왔다. 세계 원당 가격이 하락해도 국내는 전혀 반영되지 않는 불균형을 초래해왔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해외의 설탕이 아무리 저렴해도 국내로 수출하려면 30%의 세금을 물어야 하니 해외 어디도 국내로 설탕을 수출하지 못했고, 국내 설탕기업은 지난 50년간 독점을 유지한 것이다. 또한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설탕 대체재 스테비아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스테비아 관련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사실 이는 설탕산업 위축을 야기할 수 있는 스테비아의 도입을 꺼리는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높은 라이신 의존도
CJ제일제당은 바이오 사업부문에서 라이신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13년경 시장에 라이신 공급과잉으로 글로벌 판가가 하락하면서 성장성과 수익성이 악화된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전체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의 다양한 제품을 포괄하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라이신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당시 전체 바이오 사업 매출에서 60%가 넘었던 라이신의 비율은 40%대로 낮아졌다. 또 상대적으로 고수익 제품군인 트립토판과 핵산 등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매출과 수익 모두 개선됐다.



Strength: CJ제일제당의 강점


Analysis 1. 국내 1위의 종합식품회사
CJ제일제당은 뛰어난 맛과 품질의 제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국내 1위의 종합식품회사이다. 건강과 편의 추구라는 사회적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소비자 트렌드가 고급화됨에 따라 프리미엄화 전략 역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6년 6월 출시한 ‘비비고 국물요리’의 경우, 출시 5년 만에 누적 판매량 3억 개를 돌파했다. 국민 한 사람당 비비고 국물요리를 여섯 봉지씩 먹은 셈이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무늬만 국물요리’라는 오명을 썼던 기존 다른 제품들과 달리, 건더기가 풍부해 가정간편식(HMR)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국내 상온 HMR 대표로 자리잡았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가마솥 방식의 육수 추출 기술을 이용해 육수의 깊은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육개장과 소고기미역국, 갈비탕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출시 이듬해부터 시장점유율 40% 수준을 유지하며 줄곧 판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Analysis 2.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바이오 기업
CJ제일제당의 그린바이오사업은 세계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그린바이오는 발효 기술을 기반으로 사료용 아미노산과 식품 조미소재 등을 제조하는 분야다. CJ제일제당은 세계 최고 수준의 발효 및 정제 기술을 기반으로 핵산, MSG, 알지닌 등 식품첨가제(Food Additive)와 라이신, 쓰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메치오닌, 식물고단백 등 사료첨가제(Feed Additive) 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고생산성 균주를 개량하고 고효율 발효공정기술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R&D 기술역량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온 결과, 라이신, 핵산, 트립토판, 발린 부문에서 각각 세계 1위의 위상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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