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기아,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1.02.01. 조회수 10,47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9~2021

미래차 업계 전망에서 빠질 수 없는 메가트렌드로 CASE, 즉 Connected(연결), Autonomous(자율주행), Sharing(공유), Electricity(전동화)가 꼽히고 있다. CASE에 의해 전통적 자동차 제조사들이 받는 영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예를 들어, 서비스 제공의 역할만 하던 우버(Uber)·리프트(Lyft)등의 차량공유 애플리케이션 회사들이 GM등의 자동차 제조사들과 이미 손을 잡은 것을 들 수 있다. 자동차 생산업체들은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전기·전자·IT 등 타 업종 분야와도 협력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날 고객들은 더 유연하고 친환경적이며 통합된 형태의 모빌리티 경험을 원한다. 또, 데이터 산업과 신기술의 발전은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모빌리티 솔루션에 대한 기대와 각종 요구를 불러일으켰다. 업계에서는 전자 상거래와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급성장으로 인해 목적기반차량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으며, 오는 2030년까지 규모가 5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기자동차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분야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신차 출시 기회는 감소하지만, ADAS나 안전, 추진 동력 콘텐츠 통합은 증가한다는 것이다. 전기차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단기적인 경제 충격 때문에 비교적 가격이 비싼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용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보급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자율주행자동차는 2035년 전체 자동차 시장의 약 25%를 점유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각 자동차 회사들의 연구 및 개발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뉴노멀’ 시대에는 오랜 시간 동안 전자상거래와는 거리가 멀게 느껴졌던 자동차의 온라인 유통 채널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글로벌시장조사업체 J.D Power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를 통해 할인 적용과 72개월 0% 융자 등 각종 혜택을 제시한 결과, 2020년 4월부터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회복의 신호를 보이고 있다. GM이 2013년에 런칭한 온라인 차량 판매 채널인 "Shop. Click. Drive."도 2020년 들어 2~4배 가까이 사용률이 증가했다.




기아 ISSUE & TREND : 2019~2021

새로운 브랜드 ‘기아’의 전략
기아자동차가 기아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브랜드로 거듭난다. 기아는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며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사업 영역을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기존 명칭인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를 제거한 ‘기아’로 거듭남으로써,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객들의 삶에 가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플랜S’는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한다는 중장기 사업 전략이다. 기아 브랜드의 변화는 단순하게 회사의 이름과 로고 디자인을 바꾼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해 전세계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
기아는 전기차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7개의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새롭게 선보일 제품들은 승용부터 SUV, MP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모든 차급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돼 장거리 주행과 고속 충전 기술이 적용된다.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프로젝트명 CV)는 2021년 1분기에 공개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아는 제품의 전동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전용 전기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지닌 차세대 PE 시스템을 갖춘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기아의 차세대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최대 500km 이상까지 주행 가능하고 18분만에 초급속 충전이 가능한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갖추었다. 또한 전후방 충돌 시 충격 완화 및 흡수를 위한 특별한 설계를 거쳤으며 배터리와 차체 결합 강성을 키우고 측면 충돌 시 배터리를 보호할 수 있는 구조로 디자인되었다. 특히, 전용 전기차는 기아의 새로운 로고가 적용돼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기아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아는 글로벌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들과의 협업 및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인도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Ola)와, 2018년에는 동남아시아 최대의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이자 음식 배달 및 결제 솔루션 회사인 그랩(Grab)에 투자를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기아는 마드리드에서 스페인 에너지 기업인 렙솔(Repsol)과의 협업을 통해 위블(WiBLE)이라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8년 9월에 설립된 위블(WiBLE)은 서비스 지역 내에서 자유롭게 차량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자유 플로팅 방식을 적용해 500여 대의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운영 중이다. 위블(WiBLE)은 13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며, 유럽에서 가장 성공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기아는 지난해 9월 이탈리아와 러시아 전역에 걸쳐 새로운 서비스 기아모빌리티(KiaMobility)를 런칭하며,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의 전환을 가속화했다. 기아모빌리티(KiaMobility)는 딜러가 보유한 차량을 1일에서 1년 사이 기간 동안 고객들에게 대여해주는 렌탈 서비스로, 기아는 차량관리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딜러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목적기반차량 개발
기아는 기업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목적기반차량(PBV)도 개발 중이다. 목적기반차량은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들의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된다. 기아는 카누(Canoo)와 어라이벌(Arrival) 등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다양한 본체를 적용해 사용자의 필요 목적에 맞게 기능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아는 공유 서비스 차량과 저상 물류 차량, 배달 차량 등 기업과 개인 고객의 요구에 맞는 목적기반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속적인 품질혁신 활동
기아는 지속적인 품질혁신 활동의 결과로 2017년부터 그 효과가 가시적으로 반영되기 시작하여 글로벌 자동차 시장 내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미국의 내구품질 평가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와 더불어 내구 품질조사에서도 2년 연속으로 기아가 최고 기록을 달성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둠에 따라 향후 고객 만족도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아(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