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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포스코,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9.07. 조회수 24,122 댓글수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포스코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여전한 미국의 수입규제
미국 상무부가 2018년 초 백악관에 보고한 ‘무역확장법 232조1’ 해당 여부에 대한 철강산업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자국으로의 철강제품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우리나라 등으로부터 수입하는 철강재에 수입할당, 관세부과 등 3가지 조치 중 하나를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가 유럽산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를 철폐했으며 일본과도 협상을 재개하며 우리나라 철강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이에 대표단을 파견해 232조에 관한 내용을 논의했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노력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지 미지수다.



Opportunity: 포스코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신사업 역량 강화
전통적인 철강기업이었던 포스코가 최근 배터리, 스마트 건설 등 신사업 분야 역량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계열사 사명 변경 등 재정비를 마치기도 했다. 그간 포스코는 전통적인 철강 중심 사업으로 우리 경제를 이끌었지만, 이제 4차산업혁명을 직면하며 신사업 부문에 전폭적인 투자와 집중하는 것이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및 해외 기업과 파트너십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Analysis 2. 글로벌 철강수요 증가
글로벌 경기가 호전되며, 철강 제품과 원재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건설사업이 성장하는 베트남 등 신흥국의 성장세와 철강 수요가 동시에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 철강산업의 지속적인 구조조정으로 업황이 밝다. 포스코는 인도네시아에 동남아 최초 일관제철소를 설립해 가동 4년 만인 2017년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일찍이 해외진출에 힘써왔다. 또한 포스코는 해외실적 개선의 힘으로 국내 경쟁사인 현대제철 및 동국제강과의 매출 및 영업이익 격차가 커지는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Weakness: 포스코의 약점


Analysis 1. 비철강부문 연료전지 사업의 부진
비철강부문의 부진은 지난 몇 년 간 꾸준히 포스코의 약점으로 지적되었다. 수익성에 따른 사업재편이 마무리된 현재, 비철강부문의 수익성은 상당히 개선된 상태이다. 그러나 포스코에너지 연료전지 사업은 정부 지원책이 부재한 상황에서 품질과 재고 자산 평가 손실 여파로 영업적자 기조가 장기화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자회사인 포스코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Strength: 포스코의 강점


Analysis 1. 우수한 시장지위
포스코는 국내 조강 기준 시장점유율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1위 철강사에 해당한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수한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조강생산량 기준 세계 5위 권의 시장지위를 유지 중이다. 포스코는 우수한 시장 지위에 기반한 뛰어난 현금창출능력,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견실한 재무구조를 유지 중인 우수기업이다. 또한 중국 및 동남아 등 해외로 생산기지 등을 설립하며 현지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는 또한 강점이다.


Analysis 2. 글로벌 기술리더십 강화
고망간(Mn)강, 초고강도강판(기가스틸) 등 차세대 혁신제품 개발을 통한 글로벌 기술리더십을 강화함으로써 시장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IT기술 기반의 고객소통 강화 및 고객 맞춤형 Package 솔루션 제공 등의 '솔루션 마케팅 2.0'으로 對고객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내수 판매비중이 증가하였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도 전년대비 증가하여 53.4%를 기록하였다. 또한 월드 프리미엄 제품 생산 확대를 위한 설비고도화 및 자력 엔지니어링을 통한 설비투자를 통해 원가절감?고효율 생산체제를 확립하였다. 해외철강부문은 솔루션 마케팅을 활용한 제품고도화를 추진한 결과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개선되었으며, 특히 PT. KRAKATAU POSCO의 현지시장 점유율 확대 및 영업이익 흑자전환과 중국 장가항포항불수강의 1억달러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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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L_38438626 2023-03-29

    안녕하세요, 임고은 연구원님. 이러한 양질의 자료를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잘 참조해서 취준 뽀개고 오겠슴돠! 답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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