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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NAVER,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1.03.30. 조회수 14,28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서치플랫폼은 검색과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다. 검색은 이용자의 정보탐색 수요를 네이버를 통해 연결시켜 비즈니스 활동을 촉진시키는 사업이다. 디스플레이는 광고주가 원하는 상업적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노출시켜주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Analysis 2
커머스는 쇼핑검색, 쇼핑수수료, 쇼핑 관련 디스플레이, 멤버십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대면시장 속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커머스는 다양한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하며,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Analysis 3
핀테크는 크게 페이와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결제사업은 커머스 성장과 함께 빠르게 성장 중이며, 오프라인 포인트 QR 결제를 출시하며 포인트 생태계를 확장하고 이용자 편의를 확대하고 있으며, 빠른 정산 서비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대출 출시를 통해 SME들을 위한 핀테크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Analysis 4
콘텐츠는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당사는 웹툰, 웹소설, 뮤직, V LIVE, 스노우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클라우드는 B2B서비스로서,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과 라인(LINE)에게 제공하는 인프라, 네이버웍스, 클로바 CIC의 AI솔루션, 하드웨어 등의 서비스가 있다. 앞으로는 B2B서비스 융합 추진체인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웍스, 클로바 등 기존의 B2B 서비스뿐만 아니라 쇼핑, 웨일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B2B로 제공할 예정이다.



Analysis 5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인 라인(LINE)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분포한다. 일본, 대만, 태국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커머스, 페이 등을 통해 꾸준히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LINE 메신저는 일본을 중심으로 대만, 태국 및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2020년 3분기 기준 합산 MAU 1.67억 명을 기록하였다.



기업 분석(Company)

네이버는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운영 등 온라인 정보 제공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2일에 설립되었다.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비롯한 창립 멤버들이 5년여간 준비한 끝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0년 7월 온라인 게임업체 한게임(설립자 김범수)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 등을 인수합병하고 회사 이름을 엔에이치엔(NHN: Next Human Network)으로 변경했다. 이후 네이버는 인터넷과 게임사업 각각의 영역에 집중하고 사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13년 8월 네이버와 한게임의 사업을 분할했다. 13년 만에 다시 이름을 찾은 네이버는 글로벌 사업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는 설립 이후 과감한 M&A(인수합병)와 기술투자를 통해 성장해왔다. 2000년 7월 게임업체 한게임과 검색전문회사 서치솔루션을 인수합병한 후 통합검색을 세계 최초로 출시했고, 국내 처음으로 검색광고 모델을 선보였다. 게임에서는 이제는 보편화되어 있는 ‘부분 유료화’라는 혁신적인 모델도 도입했다. 인터넷 초창기 네이버는 척박한 한글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 환경을 극복하고 이용자의 검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여 왔다.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도 구축했다. 또 다양한 전문기관과 손잡고 한글 DB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데에도 집중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05년 국내 포털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2011년 ‘네이버 재팬’은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출시하며 성공의 기틀을 마련한 뒤, 일본 외 시장에서도 큰 호응을 얻으며 글로벌 메신저로 성장했다. 2013년 3월에 설립한 라인플러스(주)는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일본 외 지역에서 라인 흥행을 이끌었다.

네이버는 개별 서비스의 빠른 의사결정과 과감한 실행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2014년 셀(Cell) 조직을 도입했으며, 2015년에는 직원 스스로 근무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하는 책임근무제를 시행했다. 또 각 조직에 부여된 예산을 조직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책임예산제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2016년부터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과제를 ‘프로젝트’로 떼어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조직 혁신을 바탕으로, ‘라인 웹툰(네이버 웹툰의 글로벌 서비스 브랜드)’, 동영상 서비스 ‘브이 라이브’, ‘스노우’ 등의 서비스를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네이버는 사업 분야가 방대한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사업자가 있다. 가장 주요한 사업부문인 온라인 광고 및 디지털 플랫폼 부문에서는 카카오, 구글 등이 경쟁사업자이다.


Analysis 2. 경쟁상황

#카카오_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 기반 플랫폼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인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 기업이다. 광고, 게임, 뮤직, 커머스, 검색, 송금, 결제, 쇼핑, 동영상, IP 비즈니스 등의 다채로운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해 카카오그룹, 카카오뮤직, 카카오페이지, 카카오T(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뱅크월렛카카오 등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는 일상의 영역들을 모바일 중심으로 연결하는 생활 플랫폼으로 모빌리티, 결제, 쇼핑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의 사업들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카카오 모바일 에코시스템 안에서 시너지를 발산하며 성장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커뮤니케이션 라이프 도구를 넘어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관계 형성을 지원하며 더욱 편리한 일상을 만들어가는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하였다.

카카오는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주요 투자 대상인 신규 사업은 이동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 모빌리티, 금융습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카카오페이, 콘텐츠 사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이 되는 IP 사업, 기술력의 집약체인 인공지능 AI, 미래 핵심 기술이자 다음 생태계의 기반이 될 블록체인 그리고 B2B영역에서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고민을 해결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이 있다.



#구글_세계 1위 검색 플랫폼

구글은 IT 회사로 시작했으나, 소프트웨어, 기술, 인터넷, 광고, 미디어 모두를 아우르는 기업으로 발전했다. 구글은 2004년 한국법인 설립, 2006년 10월 R&D 센터 설립 발표 등으로 국내 검색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혁신적인 페이지 랭크(Page Rank) 기술과 수백 가지 정교한 알고리듬에 바탕을 둔 구글의 검색 서비스는 정확성과 실용성으로 국내 이용자들에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구글은 전세계 검색시장의 91.8%를 장악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키워드 광고 서비스인 구글 애드워즈(AdWords)와 구글 애드센스(AdSense), 모바일 서비스인 구글 애드몹(AdMob) 등은 광고주들에게 최적화된 타깃팅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2010년부터는 모바일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구글이 서비스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의 85%를 점유하고 있다.

구글은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을 비롯해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메가트렌드로 떠오른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부문의 콘텐츠와 생태계, 플랫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구글은 보유하고 있는 막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통해 구글 어시스턴트, 자율주행 자동차,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 등 끊임없이 신사업을 개척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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