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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현대자동차, TOWS 분석

업데이트 2021.02.01. 조회수 20,84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자동차,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영업환경 악화
· 자동차 관련 규제 강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자율주행차량 시장의 확대
· 친환경 자동차로의 패러다임 전환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수익성 관련 위험
· 높은 해외 매출 비중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 친환경 모빌리티로의 전환



Threat: 현대자동차의 위협요인 


1.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영업환경 악화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자동차 수요는 물론 세계 경제 성장을 견인하였던 중국 등 신흥국의 경기가 장기간 침체를 지속하고 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주요국의 보호무역 장벽 확대에 대한 우려 등 불확실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자연재해와 유가 및 환율 변동 등의 리스크 요인도 증가하였다. 또한 대규모 리콜, 타 산업 또는 타 국가로의 핵심인력 유출, 규제 강화, 특허권 분쟁 등 다양한 리스크가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업체 사이에서는 미래기술 혁신 가속화와 새롭게 창출될 시장 선점을 위한 각 업체간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2. 자동차 관련 규제 강화
세계 각국의 자동차 관련 법규는 각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 다양하지만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과 안전에 관한 법규가 강화되는 추세다. 대기 환경 보전 차원에서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 규제와 운전자와 탑승자 보호를 위한 안전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1~2년간은 수요 둔화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Opportunity: 현대자동차의 기회요인 


1. 자율주행차량 시장의 확대
자동차는 단지 달리는 이동 수단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편의를 구현하는 플랫폼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 로봇택배 서비스, 움직이는 사무실, 편안한 휴식 공간 등으로 용도가 확장되어,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가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스마트 디바이스화된 ‘첨단 기술의 집합체’로 불린다. 현재 완성차 업체들은 주로 운전자가 있는 자율주행차를 위주로 셀프주차, 고속도로 자율주행, 도심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 등으로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2. 친환경 자동차로의 패러다임 전환
친환경 자동차(전동차)는 지속가능한 미래 지구 환경을 위한 자동차의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차는 구동 방식이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주행하면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내연기관에 비해 연비가 높고 CO₂ 배출량이 낮다. 세계 각국 정부들도 연비규제를 강화하는 등 친환경차에 대해 호의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과 더불어 완성차 업체들의 라인업 다양화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Weakness: 현대자동차의 약점 


1. 수익성 관련 위험
현대자동차는 2016년 차량 부문의 판매량 감소 및 파업으로 인한 공장 가동률 감소, 2017년 중국 내 사드 이슈와 판매보증 관련 비용 급증, 2018년 품질비용 발생 및 신흥국 통화 약세로 별도 기준 영업이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한 바 있다. 2019년 제품믹스 개선 및 인센티브 감소로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별도기준 영업이익률은 3.21%로 반등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2020년 COVID-19 사태로 인한 국내외 판매량 감소 및 조업 중단 등이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높은 해외 매출 비중
2019년 별도 기준 매출액 49조 1,557억 원 중 약 53%가 해외 매출(수출)로 매출액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19년 별도기준 해외 매출(수출)은 전년대비 약 20.4%가량 증가하여, 2019년 총 매출액 증가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높아질 경우, 해외 시장의 영업 환경에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고 차량 부문의 매출액 및 수익성 역시 감소할 수 있다.



Strength: 현대자동차의 강점 


1.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독자 모델 포니를 개발하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해 왔다. 세계 200여 개국에 자동차를 수출하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건설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했다. 현대자동차는 그랜저, 쏘나타, 아반떼, 투싼, 싼타페 등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호평받는 모델과 함께 중국, 유럽, 러시아 등 각 시장별로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 라인업을 통해 현지 고객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차를 출시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론칭해 시장을 확대하는 한편, 선도적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2. 친환경 모빌리티로의 전환
현대차는 친환경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해 수소 에너지뿐만 아니라 순수 전기차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그리고 현대차는 자율주행차 실현을 위해 선행돼야 하는 커넥티드 카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도기업인 엔비디아(Nvidia)와의 관계를 공고히 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는 전 세계 100대 브랜드 순위에서 모빌리티 혁신의 해인 2020년 처음으로 자동차 부문 5위에 현대차의 이름을 올렸다.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IONIQ)’ 론칭, 수소전기차 판매 확대 등 시장 변화에 대한 현대차의 적극적인 대응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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