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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현대자동차,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1.02.01. 조회수 14,75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현대자동차,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7년 연결 매출액은 전년대비 2.9% 증가한 96조 3,761억 원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은 11.9% 감소한 4조 5,747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율은 4.7%로 전년대비 0.8% 포인트 감소하였다. 2018년 연결 매출액은 전년대비 0.5% 증가한 96조 8,126억 원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은 47.1% 감소한 2조 4,222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율은 2.5%로 전년대비 2.2% 포인트 감소하였다. 2019년 연결 매출액은 전년대비 9.2% 증가한 105조 7,464억 원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은 48.9% 증가한 3조 6,055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율은 3.4%로 전년대비 0.9% 포인트 증가하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현대자동차는 그랜저, 쏘나타, 아반떼, 투싼, 싼타페 등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호평받는 모델과 함께 중국, 유럽, 러시아 등 각 시장별로 최적화된 시장 맞춤형 상품 라인업을 통해 현지 고객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시장에서 현대차는 2019년 기준 48.2%의 시장 점유율(수입차 제외)을 차지했다. 2017년에는 소형 SUV인 코나, 제네시스 G70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했다. 2018년에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하여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했다. 2019년에는 밀레니얼 세대의 혼라이프를 겨냥한 소형SUV 베뉴를 런칭해 SUV 라인업을 강화했다.

미국시장은 SUV와 픽업 등 소형상용차의 인기가 높다. 2019년 미국시장에서 현대차는 4.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코나, 싼타페의 판매가 각각 전년비 55.7%, 178.2% 증가하였고, 신형 팰리세이드가 2만 4천 대 판매되며 전체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글로벌 마케팅 정보회사인 제이디파워(J.D.Power) 사가 발표한 2019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 및 전체 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차는 일반 브랜드 2위 및 전체 브랜드 3위를 차지했다. 또한 컴팩트 프리미엄 차급에서 G70, 중형SUV 차급에서 싼타페가 1위에 오르며 제네시스와 현대차의 품질을 인정받았다. 북미 지역 자동차 전문 기자단(NACTOY)에서는 2019 북미 올해의 차 승용 부분과 유틸리티 부문에서 G70과 코나를 선정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현대차는 첨단 모빌리티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순수 전기차, 수소전기차, 자율주행 기술, 에어택시 개발사 등에 대대적으로 투자했고, 심지어 유명 로봇 제조사인 보스턴 다이내믹스까지 인수했다. 자율주행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 사와 합작법인 설립을 합의하기도 하였다. 인도 최대 모빌리티 서비스업체인 올라 사에 투자하여 신흥국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나섰다.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IONIQ)’ 론칭, 수소전기차 판매 확대 등은 시장 변화 등에 현대차의 적극적인 대응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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