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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BGF리테일, TOWS 분석

업데이트 2019.03.15. 조회수 13,862


BGF리테일,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BGF리테일,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편의점의 출점 경쟁 심화
· 최저임금 인상 및 근접 출점 규제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편의점 산업의 성장세
· PB상품의 성장 전망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폐업 급증 및 점포 매출 급락
· 제살 깎기식 출혈 경쟁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 제시
· MD역량 및 상품 개발력


Threat: BGF리테일의 위협요인 


1. 편의점의 출점 경쟁 심화
지난 2014년 편의점 경쟁업체 간 출점거리 제한이 폐지되면서 편의점 출점이 급증해, 편의점 점포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편의점 과밀화 해소를 위해 2018년 말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편의점산업협회의 자율규약을 승인했다. 편의점 사이의 최소 거리(50~100m) 확보로 상권을 보호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출점예정지 인근에 경쟁사의 편의점이 있을 경우 주변 상권의 입지와 특성, 유동인구, 담배소매인 지정 거리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출점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하고, 각 사는 개별적인 출점기준을 정보공개서에 기재하기로 했다.


2. 최저임금 인상 및 근접 출점 규제
편의점 업태는 인력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비용에서 인건비 비중이 높아, 최저임금 인상의 타격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편의점 점포당 전체 수익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5%를 웃돈다. 최저임금이 2년 연속 두 자릿수 상승하고 주휴수당까지 명문화되면서 편의점주들은 부담을 덜기 위해 알바 직원을 줄이거나 알바 쪼개기 고용에 나섰으며 가족이나 친척끼리 운영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있다. 편의점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최저임금 인상분을 보전해 준다는 명목으로 2018년 업체별로 수백억 원대 지원금을 내놨다. 2018년 말에는 신규 출점 시 기존 편의점과 50~100m 이상 떨어지도록 개점 거리를 제한하는 자율규약을 도입했다.


Opportunity: BGF리테일의 기회요인 


1. 편의점 산업의 성장세
2018년 편의점 시장의 총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8.7% 성장한 약 25조원으로 추정된다. 경기 악화, 소비 부진, 유통관련 규제 등에 따라 소매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으며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오프라인 업태는 성장이 미미했다. 하지만 오프라인 업태 중 편의점만이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통상 유통업은 경기변동 및 소비심리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나, 편의점 산업은 주로 소용량 식품 및 생활필수품 등을 판매함으로써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타 유통업태보다 상대적으로 경기에 둔감한 편이다. 1~2인 가구, 맞벌이 부부 등의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으로 편의점의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 PB 상품의 성장 전망
편의점 업계의 PB 매출 비중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국내 3대 편의점인 GS25·CU·세븐일레븐 등의 PB 비중은 30% 안팎에 이른다. 커피, 물, 디저트 등의 상품군은 PB가 휩쓸고 있다. 과거 제조사 브랜드 제품를 모방한 저렴한 제품으로 인식되었던 PB 상품은 최근 몇 년간 차별화된 상품의 기획 및 개발을 통해 유통업계의 매출을 견인하는 큰 축이 되었다. PB 상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의존도가 낮아지고 내용과 품질을 먼저 따지는 소비 패턴이 강화되고, SNS 채널이 상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해짐에 따라 크게 성장하고 있다.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증대로 인해 좋은 품질의 제품은 빠르게 입소문을 타게 되며, 몇몇 인기 PB상품은 품귀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PB 상품의 비중이 높아지면 해당 업체의 수익성도 좋아진다. PB 상품의 마진율이 NB 상품보다 일반적으로 5~10%포인트 높기 때문이다.


Weakness: BGF리테일의 약점 


1. 폐업 급증 및 점포 매출 급락
연도별 편의점 폐업 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2008년 1830개였던 편의점 폐업은 2011년 2179개, 2013년 3000개, 2018년에는 처음으로 4000개를 넘어섰다. 특히 CU는 2018년 초부터 8월 말까지 개업 점포가 849개인 반면 폐업 점포는 1004개로 폐업률이 2017년 7.4%에서 2018년 118.3%로 큰 폭으로 늘었다. 이 수치는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GS25의 폐업률 63.9%, 67.1%, 43.6%로 다른 곳보다 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편의점 점포당 월평균 매출액도 줄었다. 2016년과 비교해 월평균 매출액이 5320만원에서 5140만원으로 3.3%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과도한 출점으로 편의점 수가 2014년 2만6020개에서 지난해 3만6824개로 41.5% 대폭 늘었고, 여기에 경기침체에 따른 매출하락과 최저임금 인상 등의 영향까지 겹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 제살 깎기식 출혈 경쟁
CU의 가맹점 수는 2018년 말 기준 1만3169개로 2017년 1만2372개보다 800개 가까이 증가했다. 매년 점포 수가 늘면서 본사의 실질매출은 증가하는데, 과도한 경쟁으로 가맹점주의 실질매출은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편의점 수(4만여 개)의 약 96%에 달하는 점포를 운영하는 가맹본부 6개는 향후 신규 점포 출점 시 경쟁 브랜드와도 50~100m 거리를 두기로 자발적 규약을 맺었다. 기존에는 동일 브랜드 간 250m 거리 제한만 존재해 ‘한 지붕 두 편의점’ 경쟁을 규제할 방법이 없었다. 편의점업계 자율규약이 마련된 것은 2000년 근접 출점 자율규약 폐지 이후 약 18년 만이다. 신규 오픈에 제한이 생기면서 편의점 성장세는 한풀 꺾일 전망이다.


Strength: BGF리테일의 강점 


1.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 제시
BGF리테일은 2012년 브랜드 독립에 맞춰 차별화된 한국형 편의점 모델을 개발하였다. CU가 지향하는 21세기형 한국형 편의점은 고객의 니즈에 맞춰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이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쾌적한 편의점이다. CU는 대학로 버스킹 편의점, 홍대 노래방 편의점, 이태원 물품보관함 편의점 등 각 지역 상권에 특화된 편의점에서부터 유니버셜 디자인 편의점(병원), 카페테리아 편의점(대학) 주차타워 편의점(산업단지)까지 주 고객에게 최적화된 점포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CU의 한 달 평균 이용 고객 수는 8,000만명에 이른다.


2. MD역량 및 상품 개발력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업계 1위 사업자로서, 우수한 MD역량 및 상품 개발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BGF리테일은 상품연구소를 두고 단기적으로는 도시락, 삼각김밥 등 간편식품의 핵심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 1인 가구 증가 등 트렌드에 맞춘 신규 카테고리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상품연구소에서는 쉐프뿐만 아니라, 조리·소스·시즈닝 전문가, 영양사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연구원들이 상품 기획 단계에서 고객의 입맛, 영양, 비주얼까지 고려한 CU만의 신선 먹을거리를 개발하고 있다. BGF리테일의 상품 역량은 이미 수많은 히트 PB상품들을 통해 검증된 바 있다. 또 장기적으로는 보다 다양한 국가에 BGF리테일의 경쟁력 있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PB 상품 수출에도 힘쓸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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