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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한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1.05.26. 조회수 15,567


 

기업심층분석 5. 한샘, TOWS 분석 기업분석보고서를 통해 한샘 채용에 대비해 보자.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샘,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경기 침체
· 가구 시장 경쟁의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주방가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B2C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의존도
· 중국 사업의 지속되는 적자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부엌가구 시장 1위
· 국내 종합 인테리어 시장 선두 기업



Threat: 한샘의 위협요인 


1. 국내 경기 침체
가구 산업은 내구재인 만큼 경기의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경기 하강기에는 소비자들이 내구재 소비를 뒤로 미루는 경향을 보인다. 현재의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소비자들의 소득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이사 및 주택 구매 감소가 이어져, 가구 교체 수요가 줄어들 수도 있다. 또한 주택 보급이 감소하고 신규 주택 분양 또한 감소하며, 가구 업계는 기존 ‘주택 경기 활성화’를 통한 성장이 어렵게 되었다.


2. 가구 시장 경쟁의 심화
가구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동종업계 간 경쟁 강도가 높다.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기존 가구 시장에 중견·중소 기업들까지 공격적으로 뛰어들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전통 가구 대기업이 소형 및 1인 가구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중견 가구기업들은 품목을 초월한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스페인 라포마, 일본 니토리 등 해외 업체도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이에 더해 중국 및 동남아시아 수입 가구 물량이 늘어나면서 국내 가구시장 경쟁은 격화되고 있다.



Opportunity: 한샘의 기회요인 


1. 주방가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전체 주방가구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부엌가구 외에 식기세척기, 가스오븐레인지, 냉장고 등의 가전 제품을 빌트인(Built-In) 설치하는 시스템 주방가구 시장의 성장이 그 요인이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대형 가전업체가 국내 빌트인 시장 공략을 위해 부엌가구업체와 손을 잡고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이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주방가구 산업은 토탈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대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더 부각되고 있으므로, 주방가구 시장의 패션화 및 고급화 추세에 따른 산업의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2. B2C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
주거용 인테리어 산업은 국민의 생활 수준 및 소비 성향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산업이다. 특히 B2C 인테리어시장은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1~2인 가구의 증대, 거주 공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향, 재택근무의 확산 등에 따라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특히 기능성과 다양한 개인의 기호가 반영된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주택 노후화가 가속화되며 리모델링 수요도 꾸준히 증가해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 기준으로 노후연수가 18년 이상인 주택은 905만호, 15년 이상 재건축 대상 연수인 30년 미만의 노후주택수는 374만호를 넘어섰다. 리모델링 수요 관점에서도 자가 거주자 중 노후연수 20년 이상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비율은 43.5%에 육박하고 있다. 노후 주택은 오는 2030년이면 521만 세대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Weakness: 한샘의 약점 


1.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의존도
한샘은 일부 부엌 가구, 수납형 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상품군 모두를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만든다. 따라서 상시적 품질관리가 어려우며, 자체 생산 능력이 없다는 약점이 있다. 제품뿐만 아니라 시공 품질을 유지하기도 쉽지 않다. 시공 품질은 시공 기사의 역량과 직결되는데, 한샘은 시공기사를 직접 고용해 교육하는 대신 지역에 있는 시공 협력사를 중간 단계로 활용하고 있다. 바닥부터 천장, 주택을 감싸는 창호부터 주방 속 작은 접시까지 한샘의 브랜드로 채우겠다는 ‘한샘 인사이드’ 전략이 통하려면 일관된 품질 관리 능력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2. 중국 사업의 지속되는 적자
한샘은 1996년 B2B에 주력하는 베이징 법인을 설립하며 중국시장에 진출하였고, 이어 2016년 B2C 인테리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나, 몇 년쨰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이케아, 니토리, 홍싱메이카룽과 같은 기존 강자와 브랜드 경쟁에서 밀리고, 중국 현지 기업들과 가격 경쟁력에서 밀렸다. 또한 사드 등 한중 외교 문제와 현지 마케팅 부족 등으로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었다. 설상가상으로 2020년에는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영업을 중단해야 했다. 한샘은 중국 시장에서 오프라인 매장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했지만, 현지 영업망·온라인 마케팅 등이 부족했다고 자체적으로 평가한 바 있다. 이에 한샘은 가구제조·판매사업을 중단하고 인테리어와 리모델링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Strength: 한샘의 강점 


1. 국내 부엌가구 시장 1위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한 한샘은 1986년 이후 지금까지 국내 부엌가구 시장에서 1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입식 부엌의 개념조차 낯설었던 우리 가정에 새로운 현대식 부엌을 소개하면서 국내 시장을 이끄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부엌 사업부문은 탁월한 제품 디자인과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사원 채용 및 교육 시스템, 독자적인 3D설계와 온라인 설계발주 연동시스템, 경쟁력 있는 A급 표준전시매장 확보율, 그리고 시공 전문 회사 운영을 통한 자체 시공 관리 경쟁력과 차별화된 A/S 서비스 등 한층 강화된 대 고객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한샘을 이끌어 왔다.


2. 국내 종합 인테리어 시장 선두 기업
한샘은 부엌가구는 물론 종합 가구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1위 기업으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실내 공간 중 가장 어렵고 복잡한 부엌 분야 사업을 통해 확보한 인테리어 디자인 역량을 바탕으로 침실, 거실, 서재, 자녀방, 욕실 등 주택 내 여러 공간을 사업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한샘은 2001년 가정용 인테리어 시장 점유율 1위로 도약한 이후 현재까지 대한민국 가구 시장의 대표로 자리하고 있다. 13년 연속 국가 브랜드 가정용 가구 부문 경쟁력 지수 1위를 이어가며 가정용 가구 부문에서 뛰어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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