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JYP엔터테인먼트 2020년 상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의상학과
  • 학점 3.4/4.5
  • 토익 930
  • 오픽 AL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55,51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대한 내용, 향후 계획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한 것으로 보아 지원직무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즉, 지원 직무에 대해 막연한 생각에 지원했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 지원동기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의 가장 큰 강점은 소통입니다. 학창시절 학교 홍보팀으로, 학부모님과 진학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발표와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비영리민간단체의 홍보부서로 굿즈 제작, 강연회 개최, SNS계정 관리 등 다양한 공모전과 협력 과제를 통해 꾸준히 소통 능력을 길렀습니다.

2019년 OOOOO 산학협력 진행 당시 팀장인 저를 제외한 모든 팀원이 외국인이라는 장벽을 만났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문화적 장벽을 다양한 시각이라는 강점으로 바꿨고, 패키지 디자인 변환 등을 통해 우수상 수상이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렇게 저의 강점인 소통 능력은 협력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반면 저의 단점은 주도적인 성격입니다. 학창시절 주도적인 성격을 리더십이라는 장점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인턴 경험을 통해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초심자의 마음이 중요함을 깨닫고, 이후 과제를 수행할 때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충분히 수용하는 협력적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26901Byte

아쉬운점 1 능력을 묻는 것이 아니라 성격을 묻는 항목입니다. 성격의 장점을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썼는데, 여기서 말해야 하는 것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답변
최근 3년동안 가장 어려웠던 도전은, 지난 4월 시작한 홍보 대행사에서의 인턴 활동입니다. 학교를 벗어나 처음 시작한 인턴 활동과 졸업 작품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은 심리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큰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활동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전자기기 업체, 유통 업체 등 흔히 B2C로 만나보기 어려운 생소한 분야의 시장을 분석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대학을 다니는 동안 쉬지 않고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했고, 공모전 및 팀별 과제에서 항상 팀장을 맡았기에 인턴업무 역시 빠른 눈치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입사 후 제가 심도 있게 배워본 적이 없는 분야에 대해 분석하고, 한 번도 작성해본 적이 없는 보도자료와 기획자료를 작성하며 경험자의 조언과 가르침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학생 때와 같이 서투른 자신감으로 혼자 진행하려고 하는 것 보다 초심자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배우고 숙지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경험자에게 들은 조언과 배움을 제 것으로 만들어 서서히 발전시키며 업무 숙련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더불어 어떤 분야, 어떤 업무이든 철저한 분석과 관심, 열정이 있다면 그 흐름을 읽을 수 있다는 것 역시 깨달았습니다. 앞으로 제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진행하더라도 그에 맞추어 저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었기에, 값진 도전이었습니다.

글자수 7131,223Byte

좋은점 1 힘들었던 사례를 써야 하는 항목에 맞게 배경 설명을 잘 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여기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사례에서 이야기한 힘들었던 점을 극복하기 위한 지원자의 구체적인 행동입니다. 그런데 그런 내용보다는 생각하고 깨닫고 배운 내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답변
저는 13년 전부터 한 아이돌 그룹의 공식 팬클럽이었습니다. 팬클럽 활동을 하며 팬 굿즈를 제작, 판매하려 인터넷과 동대문을 드나드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취미생활이었습니다. 저의 덕질 생활은 저에게 활력소일 뿐 아니라 다양한 언어를 공부하고, 그림 실력과 툴을 익히고, MD라는 꿈을 가지게 해준 취미생활이었습니다. 의상학과 진학 후 연예기획사의 MD 뿐 아니라 다양한 유통, 패션, 뷰티 분야의 MD에 관해서 공부하게 되었고, 트렌드와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꿈을 키웠습니다.좋은점 1 이후 민간단체 드림메이커의 미디어 제작 부서로써 프로모션 굿즈와 미디어 제작을 맡았고, 마켓컬리와 종근당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 도전하며 실무 감각을 익혔습니다,아쉬운점 1

JYP의 아티스트는 타 아이돌 팬덤도 인정할 만큼의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알리고, 뒷받침하고 또 이끌어나갈 수 있는 힘은 마케팅과 MD의 업무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반 보 앞서서 팬들과 잠재적 팬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적시에 내놓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글로벌 문화를 이해, 적절한 머천다이징을 제공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입사 후 현재 부족한 부분을 분석, 팬들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듣고 원하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MD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621,128Byte

좋은점 1 지원동기를 잘 설명했으나 회사 지원동기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역량을 설명하고 싶으면 좀 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즉, 실무 감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업무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본질은 그 이름에 있습니다. 소비자를 즐겁게 해 주는 산업으로, 디지털화가 진행될 수록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무대와 TV, 단순한 굿즈를 벗어나 IT, 가전, 도서 등 다양한 소비재와 함께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제조업 이외에 글로벌 시장에서 자신있게 내놓을 수 있는 예술 산업으로 기획, 마케팅, 프로듀싱 등이 하나하나 그 자리를 지켜 발전시켜야 할 산업입니다.좋은점 1

향후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다양해져야 합니다. 다양한 아티스트와 음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를 고유의 문화를 알리는 발판으로 삼는다면 그 가치가 단순한 산업에 국한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소통해야 합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며 그 시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권에서 그들이 원하는 방식의 즐거움을 선물하고,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만의 차별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기획사 차원에서의 팬 케어와 팬들이 원하는 굿즈 제공은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영향력을 견고히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8892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내용이 특별하지는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막연합니다. 자신이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나 업무 범위에 초점을 둔다면 좀 더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