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41,2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이지만, 향후 계획을 설명하는 부분이 아쉬움 [좋은점] 질문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하고 있다는 점과 직무 관련 이야기 소재가 많다는 점 [아쉬운점] 향후 계획이 형식적인 느낌이 든다는 점 [보완요소]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고교시절의 노력을 바탕으로 직무와 연관된 학습, 경험을 위주로 내용을 잘 작성했습니다. 질문에서 묻는 것을 정확히 반영하려고 노력한 점이 돋보입니다. 향후 보완요소는 입사 후 계획과 비전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해 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실제적인 업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계획을 제시한다면 지금보다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학교 수업시간에 대한민국의 송배전에 대해 알아보면서 한전KPS가 송배전설비정비를 맡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면서 한전KPS가 송배전설비정비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기술적으로 뛰어난 회사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저의 가장 뛰어난 역량이라 하면 결함을 찾아 고치는 정비입니다. 3년 동안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전기 제어반을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실습은 제작, 동작, 수리로 3단계로 구성되었습니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남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저의 제어반이 동작하였음에도 쉬지 않고 마지막에도 동작하지 못한 제어반의 결함을 찾고 고쳐 동작하였습니다. 결함을 고쳐 봤던 것을 바탕으로 빠르게 결함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전KPS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송배전설비정비 사업에서 발휘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5809Byte

좋은점 1 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글자수를 고려할 때, 핵심 위주로 잘 작성했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글자수가 적은 상황에서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이 아닙니다. 자신의 역량을 핵심위주로 정리하고 최대한 다양한 지식 및 스킬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답변
저의 결함을 찾아 고치는 정비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송·변전설비정비 직무인 것 같아 수행하고 싶습니다. 송배전설비 부문에서 처음에는 66kv 송전설비부터 시작해서 기술을 갉고 닦고 야간대학 등을 통해 이론도 갖춰 세계의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대한민국의 765kv 송전설비를 정비하는 전기명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송·변전설비정비에만 머무르지 않고 화력, 원자력, 수력 등의 발전설비정비에 대해서도 쉬지 않고 배워 다양한 곳에서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또한, 꾸준히 외국어를 배워 한전KPS의 발전설비운전 및 정비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326558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답변
한전 KPS의 비전 2025에 맞춰 저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울 것입니다. 이를 위해 4가지 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핵심가치 중 기술중시를 위해서 한전KPS에 다니면서 전기산업기사와 전기기능장을 취득할 것입니다. 또한, 일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기술 수준을 높여 한전KPS의 기술을 발전시켜 한전KPS의 기술이 전 세계로 수출될 수 있도록 이바지할 것입니다.
둘째, 에너지 전환 사업모델 다각화를 위해 기존의 발전설비에만 머물지 않고 다양한 발전설비에 대해 알아보고 기술을 배워 한전KPS의 새로운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입니다.
셋째, 세계지향을 목표로 하는 한전KPS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외국어를 배우고 현지인과 직접 대화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춰 해외사업현장에서 직접 대화를 주도하여 언어 차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위험을 줄일 것입니다.
넷째, 혁신추구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4차산업 혁명 등 변화하는 기술에 대해 빠르게 배워 한전KPS의 다양한 부문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6906Byte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특별함이 없는 계획입니다. 자격증 취득은 본인의 개인적인 계획이므로 회사의 경영계획과 관련한 목표로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또한 다양한 발전설비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는 목표는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 외국어를 배우는 것 역시 개인적인 계획입니다. 이런 내용이 아니라 회사의 업무 및 목표에 어울리는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포기하기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자"

선생님께서 갑작스러운 일로 인해 자리를 비우게 되셔서 제가 잘 가르칠 수 있다고 말씀하셔서 방과 후에 기능사 실습을 준비하는 친구들을 가르치는 일을 맡았습니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도면을 보며 어떻게 연결해야 하고 작동되는지 설명해주고, 어떻게 하면 제작 시간을 줄일 수 있는지, 작동이 실패했을 때 왜 실패했고 어느 부분을 고쳐야 하는지 알려주었습니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주어진 도면에 오류가 있어서 모두 작동에 실패하였습니다. 잠깐 포기할까 생각도 했지만, 선생님께서 저를 믿고 맡기셨기에 포기하지 않고 기존의 다른 도면과 비교해보거나 작동에 실패한 부분을 기점으로 원인을 파악한 결과 문제를 찾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신뢰를 얻었고 실습 때마다 친구들이 저에게 문제점을 찾아달라고 부탁을 받고 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44772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학과 지식을 가르쳐 준 경험이라는 점에서 지원자가 뛰어난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답변
"시도하지 않으면 경험도 결과도 없다"

전공 경쟁력을 강화하고 싶은 친구들과 함께 축제에 전시할 작품을 발명하는 프로젝트에 참가하였습니다. 축제까지 기간 내에 작품을 만들기 위해 저희는 각자의 역량에 따라 역할을 분담하여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역할이 있었지만 제가 다른 팀원보다 PLC 프로그래밍에서 뛰어났기에 저는 작품을 구동하는 PLC의 프로그래밍을 하고 부품에 배선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하였기에 많은 의견이 있었고 갈등도 있었습니다. 작품의 빠른 완성을 위해서는 협동이 가장 중요하였기에 저는 다양한 갈등을 앞장서서 중재하고 팀원 사이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기간 내에 큰 갈등 없이 작품을 제작할 수 있었고 저는 PLC를 직접 활용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09706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잘 작성하였습니다. 일관성 있게 전공분야 관련 활동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도 호감을 줍니다.

답변
"신뢰를 형성하면 자연스럽게 시키는 일을 해줄 것이다"

항상 그룹의 리더들이 자신이 앞장서지 않고 팀원들에게만 일을 시켰을 때 팀원들의 의욕이 떨어지고 팀장에게 불만을 품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고 지도자가 된다면 솔선수범하여 일을 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3년 동안 방송부를 하면서 차장과 부장을 맡게 되었고 부원들에게 저의 다짐을 말하였습니다. 항상 아침마다 제일 먼저 방송실에 가서 장비의 상태를 확인하고 방송이 있을 때면 담당 선생님께 찾아가서 방송일정을 받아 시간표를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방과 후에 하는 행사가 있을 때도 부원들에게 맡기고 집에 가서 쉴 수도 있지만 그러지 않고 항상 끝까지 남아 책임을 다하고 혼자 남아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모습을 본 부원들은 일하기 싫어하였지만 불평하지 않고 묵묵히 따라주어 계획대로 일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일이 있으면 미루기보다는 앞장서서 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79832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질문의 의도에 맞게 잘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