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우선, 법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유통회사에서 인사업무를 하고 싶은가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의 특징과 과거 경험이나 보유한 지식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끊임없이 강조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자기소개서에는 그런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이 회사 및 유통에 대해 평소 관심이 많았고, 직원으로서 일을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이 회사에 대해 특별하게 조사한 내용도 없고, 지원 직무에 대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설명한 부분도 없이 막연히 범용적인 인사업무에 대한 설명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시한 각종 사례들도 그다지 크게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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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회사에 왜 지원했는가를 묻고 있는데, 경쟁사 편의점 아르바이트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이 경험이 유통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임을 이야기했지만 회사 지원동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즉, 왜 이 회사에서 인사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엉뚱한 이야기를 할 것이 아니라 이 회사에 입사와 연관이 있는 지원자의 활동에 대해서 어떤 활동을 했고, 그 결과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유통업 인력구조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현재 이 회사의 인력운영에 대한 현안이 무엇일 것 같은지, 유통산업 인력관리는 타 산업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을 알기 위해 노력한 활동들이 호감을 주는 활동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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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뻔한 내용이 아니라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글에 앞서 지원회사의 인사직무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먼저 제시하고 그에 맞춰 내용을 구성하면 더 명확한 글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상담능력을 채용과정에서 어떻게 검증할 수 있을까요? 지원자의 주장만 가지고 무조건 믿는 것이 인사담당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주장을 확인하고 검증하여 조직과 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을 채용하는 것이 임무인데, 직무에 있어 차별화된 강점으로 상담능력을 제시하면 어떻게 검증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런 항목에서는 직무와 관련하여 실무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업무 지식, 스킬, 능력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