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우선 지원자가 IT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보낸 것 같기는 하지만 그 활동이 IT영업직을 위한 활동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었고, IT솔루션 업계에 대해서도 특별히 조사하거나 분석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 그와 관련된 내용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지원동기는 막연하고 거창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고,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성장과정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고 열정을 다한 경험은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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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정말 사실일 수도 있겠지만 내용이 너무 작위적인 느낌이 듭니다. 정말 이런 생각 때문에 이 회사에 지원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회사가 공모전을 주최하는 이유가 고객을 분석하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함 인지 단순히 마케팅 차원인지 진실은 회사만 알고 있습니다. 이런 위험부담이 있는 내용보다는 지원직무와 관련된 내용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 영업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사 사업방향의 특징, 솔루션의 강점, 영업조직의 특징 등과 같은 내용에 지원자의 특징 및 강점을 연결시킨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SCM에 대한 지식이 IT영업직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이해되지 않으며 어떤 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길래 고객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 전에 이 항목은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지원동기에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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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장과정이기 보다는 고교시절 학업에 열중한 사례입니다. 문제는 성장과정에 대해 알 수 있는 내용도 아니고 제시한 사례가 그다지 호감도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한 끈기 있게 노력하는 사람에 대한 특징이 쉽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지원자를 평가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기술적인 역량을 확인할 수도 없고, 지원자의 끈기 있는 자세를 공감하기에도 부족함이 있는 내용입니다. 또한 지원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사례도 아닙니다. 결정적으로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항목이지 대표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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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해당 기업의 제품 및 솔루션과 연관된 분야의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고 했는데, 공모전 사례 하나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가장 기억에 남는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이지만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빅데이터와 관련하여 했던 다양한 활동을 간략히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고객의 어떤 구매내역 데이터를 분석했는지, 고객의 구매패턴을 어떻게 파악을 했는지, 상품 추천 알고리즘은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고 막연한 설명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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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은 희망직무 준비과정이기 보다는 지원자가 대학시절 배웠던 내용, 활동을 직무에 억지로 짜맞춰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SCM과 IT영업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이해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 관련 경험은 영업직을 위해 배운 것이 아니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했던 활동처럼 느껴집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IT솔루션 시장에 대한 분석, 지원회사 및 경쟁사의 솔루션 특징 및 차별점에 대한 분석활동,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또는 공공 솔루션 영업의 특징을 조사했던 활동 등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써야 하는 약점은 성격적 특성에 대한 약점이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약점입니다. IT직무 영업직으로 일함에 있어 지원자가 현재 어떤 약점이 있는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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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너무나 당연하고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주장처럼 보입니다.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있고,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도 없고, 이를 위해 지원자가 무엇을 찾아보고 어떤 지식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