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중소기업은행 2017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
  • 학점 3.7/4.5
  • 토익 935
  • 토스 Level6
  • 29,6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항목에서 요구하는 핵심을 서두에 배치한 점과 항목에 부합하는 사례 선정이 잘 되어 있는 점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사례의 내용이 군더더기가 없고 지원자의 경험이 효과적으로 잘 드러나도록 상세하게 잘 작성되어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1번 항목에서는 논리적 비약이 있고, 3번의 타인과 가장 힘든 관계였던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에서는 핵심에서 벗어나는 사례를 제시하는 등 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아빠,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

고등학교 시절, 농업과 환경운동을 병행하시던 아버지를 보며 답답한 마음에 '아빠 혼자 그런다고 세상이 바뀌어요?'라고 철없는 말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아버지께선 '지금 당장은 바뀌지 않겠지만 아빠 같은 사람이 한 사람 한 사람 더 늘어난다면 네 자식들에겐 좀 더 나은 세상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라고 대답해주시며 자신의 길을 묵묵히 걸어가고 계십니다. 이런 아버지를 보고 자라며 '이 세상은 함께 살아가야 한다'라는 가치관을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가치관은 타인을 `배려`로 대하는 온화한 성격이 되었고, 단체생활에 있어 기본 마음가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자기 자신만을 위하고 눈앞에 이익을 고려하기보단,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아쉬운점 1

IBK기업은행은 어릴 적 아버지께 드렸던 물음에 답이 되는 회사입니다. 자금력이 미약한 중소기업자의 경제활동을 돕고 경제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시작된 IBK기업은행의 여정은 이제 모든 고객의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이 급변하는 금융업의 망망대해에서 IBK기업은행은 '고객 중심'이라는 나침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20살 기업은행의 첫 통장을 개설하며 들었던 생각은 '어떻게 14자리의 계좌번호를 외우고 다니지?' 였습니다. 이런 걱정을 덜어주었던 건 IBK기업은행의 '평생계좌번호'였습니다. 고객의 작은 불편함까지 놓치지 않는 IBK기업은행에서 '동반자금융'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행원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581,287Byte

아쉬운점 1 논리적 비약이 보입니다. 아버지의 가치관과 그에 따른 활동들을 보며 성장했다고 해서 지원자가 같은 가치관을 형성한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아버지의 가치관 -> 아버지의 활동에 참여 -> 같은 가치관 형성’과 같은 논리구조가 있어야 설득력 있는 글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약자인 고객을 위한 IBK기업은행은 지원자의 가치관과 의미가 통하는 포인트에 맞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자들의 경제지위 향상과 개인고객을 위한 평생계좌번호의 내용 연결이 어색합니다.

답변
"새로운 변화, 산학프로젝트"

제가 가장 열정적이고 주도적으로 했던 일은 마케팅학회 회장으로 활동할 때, 매년 개최하던 연합학술제 행사를 '산학 프로젝트로' 발전시킨 경험입니다. 과거에 참가했던 연합학술제는 학생들끼리의 행사로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마침 제가 활동했던 학회의 주최 차례가 되었고, 기획단장의 역할을 맡게 되어 이번 학술제는 기업의 후원을 받아 산학프로젝트로 진행한다는 목표를 새우고 새로운 변화를 추진했습니다.좋은점 1

그러나 학술제를 후원해줄 기업을 물색해야 하는 문제점 등 때문에 과거보다 어렵게 행사를 기획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가진 구성원들을 설득하는 것부터 난관이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이론상으로 배워온 경영학 지식을 실제 기업경영 사례에 접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산학프로젝트의 가치를 중심으로 구성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오랜 회의 끝에 구성원들을 설득시킬 수 있었고, 타 단체 지도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삼성물산 에버랜드 리조트사업부와 산학협력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고 주최해보는 경험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구성원들과 협업하는 능력, 행사의 사소한 것까지 꼼꼼히 챙기는 기획력, 지도 교수님 및 기업실무진 등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방식에서 개선점을 찾고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개인과 단체의 성장에 밑거름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321,274Byte

좋은점 1 핵심내용을 첫문장에 배치하여 글의 가독성을 높인 점이 좋습니다. 또한 열정적이고 주도적으로 한 일의 사례에서 그저 열심히 한 일이 아닌 목표가 드러나 좋습니다. 목표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그저 열심히 하였다라고 작성하는 것은 좋은 평가를 얻기가 힘듭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내용입니다. 목표에 대한 의견이 다른 구성원들 설득과정은 잘 드러나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기업과의 산학협력 부분은 지도교수님의 도움으로 진행되었다고만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목표 달성과정에서의 지원자의 노력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으며 평가절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좋은점 2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이 군더더기 없이 쓰여있습니다.

답변
"서로 한발 짝 물러서기"

OOOOO스쿨 10기 회원으로 활동할 때 타인과의 갈등상황을 서로간의 ‘양보’를 통해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다양한 학교로 구성된 10명이 인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사는 곳 또한 서울 및 수도권 각지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함께 모이는 장소와 시간을 정하는데 큰 어려움이 발생했습니다.아쉬운점 1

집과 학교가 서울 및 수도권 각지로 분포되어있기에 10명의 동선을 맞추는 것이 매우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어느 한 장소를 정하면 누군가에겐 왕복 20분 거리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왕복 3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의견합치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회의가 길어지고, 교통이 편리하단 이유로 자신의 학교 혹은 집 근처에서 모일 것을 주장하는 구성원이 생기는 바람에 회의가 계속될수록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하는 구성원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상황은 몇 구성원의 희생으로는 해결이 힘들다고 판단하여 서로가 조금씩 양보를 하는 쪽으로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서로 한발 짝 물러서자는 의미로 서울을 크게 동북, 서북, 남부로 나누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혜화, 신촌, 사당, 이 세 곳에서 번갈아가며 모임 진행하자고 의견을 냈습니다. 다행히 이 제안을 팀원 9명이 모두 승낙을 하여 이후 원활하게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구성원간 이해관계가 대립할 시, 서로서로 양보를 통해 입장 차이를 좁혀가야 효율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451,271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지만, 사례가 항목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타인과의 의견이 서로 달랐던 경험이지만, 항목에서 묻는 것처럼 타인과의 관계에서 ‘가장 힘들었던’ 상황이라고 보기 힘듭니다.

좋은점 1 인간관계에 있어 갈등이라는 것은 늘 발생하지만 이것을 해결하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고 이를 군더더기 없이 상세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이 사례자체가 ‘가장 힘들었던 타인과의 관계’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답변
"나의 단체를 위한 길"

제게 가장 기억에 남는 선택의 순간은 학회 회장이 되기 위해 나선 순간입니다. 두 학기 동안 학회활동을 하며 단체에 대한 애정이 생겼고, 아쉬웠던 점을 개선해서 더 좋은 학회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학회 회장 임기 초반엔 제 선택의 순간을 잠시 후회한 적도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새 학기가 되어 신입 회원을 모집할 시기가 되었고, 강의실 홍보, 부스 운영, 포스터 부착 등의 신입 회원 모집활동을 구성원들과 함께 분담하여 수행해야 했습니다. 구성원들의 시간표를 고려하여 활동 타임테이블을 작성하고 보니 아침 일찍부터 홍보준비를 해야 하는 오전 시간대의 활동 가능 인원이 필요한 인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결국, 제 분담시간뿐만 아니라, 인원이 부족한 오전 시간까지 제가 도 맡아 홍보활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아침 7시부터 홍보활동 준비를 하고, 하루종일 부스운영을 하고 집에 가면 바로 쓰러져 잘 정도로 힘이 들었습니다. '왜 나만 이렇게 힘들게 고생해야 할까?'라는 생각과 함께 회장이 된 걸 후회하기 시작할 때쯤, 학회 구성원들이 고생하는 제 모습을 보고 본인의 분담시간이 아님에도 적극적으로 모집활동에 참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학회원들이 고마웠고, 남은 기간 우리 열심히 한번 해보자라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힘들었던 홍보활동을 끝내고 난 후, 구성원 간의 관계는 더욱 돈독해졌고, 신입 회원 모집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 한 학기 활동을 의미 있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491,278Byte

아쉬운점 1 핵심내용을 정리하여 서두에 배치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핵심내용에서 마지막 문장은 불필요하니 삭제하고 선택의 결과를 정리하여 추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소속된 조직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줄 아는 지원자로 소속감과 책임감이 강하다는 강점을 잘 드러내는 사례입니다. 자신의 선택을 후회할 때도 있었지만 그것과 상관 없이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 인상 깊습니다.

답변
"고객 만족과 문제점 개선"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는 제 역량은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입니다. 타인의 곤란한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힘써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 경험이 있습니다. 재외국민 수시전형 기간 모교 입학처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였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입학지원 시 필요한 서류의 사본을 원본과 비교확인 해주는 원본 대조작업이었습니다.
좋은점 1

수시전형 마지막 날, 한 학생과 그의 부모님이 입학지원을 하려는 데, 이때 필요한 어학성적표의 사본만 가져왔습니다. 원본이 없기 때문에 대조작업이 불가능하였고 입학지원 또한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재외국민의 특성상 필요한 원본 서류를 마감 시간 안에 가져오는 것이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지원자와 그의 부모님은 매우 당황하였습니다.

이 상황을 그대로 두고만 볼 수가 없어 현재 자신의 업무가 끝난 다른 학우에게 원본 대조작업을 잠시 부탁한 후, 곧바로 입학처 담당 주임님께 발생한 상황과 학생의 사정을 말씀드렸습니다. 다행히 입학처에선 현재 구비한 서류를 접수해둔 뒤, 원본 대조작업이 필요한 서류는 현지에서 가장 빠른 택배를 통해 입학처로 발송하고, 이후 추가로 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문제 상황을 해결한 후, 지원자와 그의 부모님은 진심 어린 눈으로 연신 고맙다는 인사를 해주셨고, 뿌듯한 마음으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과 IBK기업은행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551,298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는 항목마다 결론 혹은 핵심내용을 첫 문장에 제시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읽기 편한 내용이 됩니다. 항목에서 묻고 있는 것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좋은점 2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설명한 사례여서 상황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가독성이 좋아 내용이 쉽게 잘 파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