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사항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자신이 만든 성과를 자랑하기 바쁩니다. 물론 자신이 잘 해온 것을 강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질문의 의도에 맞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 항목은 경력이 없는 신입사원은 경험을 쓰면 되는데, 아무것도 쓰지 않았습니다. 지원동기 및 회사의 발전방향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회사 소개 내용만 써 놓았습니다. 조직을 위해 기꺼야 나셨던 경험과 그 이유를 쓰라고 했는데, 이유가 구체적이지 않았습니다. 남들과 다른 생각과 시도를 해 본 경험, 상대방을 설득한 경험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질문을 제대로 읽고 무엇을 써야 하는지를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쓸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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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경력이 없는 신입은 경험 사항을 쓰면 됩니다. 직무와 관련된 프로젝트, 학습 경험을 요구한 사항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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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회사에 대한 소개 내용일 뿐입니다. 지원자가 왜 공공기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왜 발전회사 중 지원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명쾌한 동기가 없습니다. 이런 저런 회사의 좋은 이야기만 늘어 놓고 있습니다. 결론은 좋은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한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즉, 불성실한 지원동기라는 것입니다. 또한 지원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쓰라고 했고, 그 내용을 자신의 역할과 연계하여 쓰라고 했는데 마지막에 딱 한 줄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대해 찾아본 자료를 바탕으로 이렇게 구구절절 작성했지만 막상 회사의 나아갈 방향은 원활한 전기생산을 하는 회사인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전혀 호감 가지 않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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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무엇을 배웠는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위해 기꺼이 나섰던 경험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첫 부분은 책임감을 배웠다는 내용이 아니라 기꺼이 나선 경험이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다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권력을 남용했다는 부분은 용어를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생들은 공짜이기 때문에 점점 더 용지를 낭비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아쉬운점 2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왜 주인의식을 심어주고 싶었는가에 대한 대답입니다. 평소 지원자가 그렇게 생활해서 그런 건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줄에서 ‘자신과 상관없는 일이라 할지라도’ 라는 부분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이 사례는 학교 전산원 근로장학생이 당연히 고민하고 개선해야 할 일이라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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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협업의 중요함을 묻는 항목도 아니고 지원자의 성과를 묻는 항목도 아닙니다. 이 항목은 남들과 다른 생각, 새로운 시도를 통해 기존의 것을 획기적으로 바꾼 경험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기존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그게 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지원자가 어떤 창의적인 의견이나 행동을 했는지를 제시해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학부 2등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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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얼핏 보면 항목의 요구사항에 어울리는 사례인 것 같지만 엄밀히 따지면 맞지 않는 사례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타인을 설득한 사례입니다. 하지만 제시된 내용은 설득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고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외국인과의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한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할 내용은 설득의 과정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것인 단순히 지속적인 대화를 했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