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학)포항공과대학교 2017년 하반기 신입 시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안전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00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27,16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글을 잘 쓰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그에 대해 명쾌하게 정리한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사례와 지원자의 강점을 자연스럽게 연결한 점도 좋습니다. 소소하게 아쉬운 부분이 있었지만 특별히 문제가 되기 보다는 좀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되기 위한 수정이 필요할 정도의 내용이었습니다. 본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회사 지원동기가 없었다는 것이고 그 이외에는 전반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항목에 적절한 사례를 잘 제시하였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문장으로 보는 사람이 편하게 볼 수 있는 문장이었으며 자신의 강점도 적절하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댄스 동아리에서 이룬 공연의 꿈, 뉴질랜드 워킹홀리데이의 고난"

안전관리 전문가를 꿈꾸게 된 것은 대학시절 OOOO공단으로 견학을 갈 때였습니다. 학과에서 배우던 안전공학이 현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배우면서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체감하였고 우리나라에서 꼭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학과에서는 전기, 건설, 화학 등 다양한 방면의 기초지식을 배웠는데, 그 중 위험물 관리를 하는 화학안전에 매력을 느껴 화학공학을 복수전공하였습니다. 복수전공을 하면서 배로 늘어난 과제와 프로젝트로 인해 기존에 했던 아르바이트와 동아리 활동을 포기해야 했지만, 꿈에 대한 강한 의지로 대학생활을 알차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살아오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일은 교내 댄스 동아리에 가입한 것입니다. 초등학생 때 저의 꿈은 아이돌이 되는 것이었고, 음악 방송을 보며 가수의 춤을 따라추는 것이 가장 행복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청소년기에는 학업에만 집중해야 했고 춤에 대한 끼를 숨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학 신입생이 되어서야 댄스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었고, 축제와 교내외 행사마다 선배들과 공연을 했습니다. 무대 위에서 공연 경험은 매사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좋은점 1

반면, 후회스러운 일은 뉴질랜드로 워킹홀리데이를 간 것입니다. 평소 겁이 없고 타지에서 학비를 벌어오겠다는 자신감으로 휴학을 하고 비행기를 탔지만, 수백만명의 워킹홀리데이 지원자들로 인해 일자리 구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두 달만에 공장 3교대 생산팀에 들어가서 4개월 간 일했는데 체력적, 정신적으로 힘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학비를 벌어왔지만, 과정이 복잡했고 앞으로는 선택과 행동을 할 때 좀 더 신중해야하고 준비를 철저히 해야할 것을 배웠습니다. 좋은점 2

글자수 8701,504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이 내용이 자기소개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원회사의 나머지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면 이 부분에서는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을 적절히 섞어서 제시하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내용에서 직무선택의 동기 부분은 마지막에 있는 지원동기 항목에 제시하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다만 자랑스러운 일을 단순히 하고 싶은 일을 했다는 관점으로 설명한 점이 아쉽습니다. 읽는 사람이 자랑스러운 일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경쟁을 뚫고 동아리에 가입을 했다든지, 교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아리의 부원이었다와 같은 내용이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후회하는 경험이지만 지원자가 돋보일 수 있는 경험들을 적절히 제시하며 자신을 돋보이게 했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책임감과 열정을 보여준 안전 UCC 만들기 활동"

제 장점은 자신감에서 비롯되어 맡은 일에 강한 책임감과 열정을 가지고 임하는 것입니다. 매사 주어진 일에 최적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 땀 흘리며 일하는 것을 즐기고, 그 과정 속에서 배우는 데 큰 의미를 두고 행동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자신감이 ‘안하고 후회하느니 하고 후회하자’ 라는 생활신조를 만들어주었고, 무엇이든지 한계를 두지 않고 도전하는 성격으로 성장했습니다. 좋은점 1
이 가치관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예는 안전 UCC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2개월 간 기획, 촬영, 연기, 편집 등 영상 제작에 도전한 경험입니다. 4명의 팀원 모두 UCC를 통해 안전문화를 홍보하고자 참여했지만 영상 제작 지식과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첫 회의 때, 또래 대학생으로서 안타까웠던 ‘신입생 환영회 건물 붕괴 사고’를 재현하여 안전불감증을 실감하는 영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리더가 되어 시나리오 작성, 연기, 촬영, 편집 담당으로 나누어 역할 분담을 했습니다. 저는 영상 편집을 맡게 되어 블로그와 도서를 참고하여 편집 툴을 다루는 법을 공부했고, 리더로서 미디어학과 친구들을 설득하여 준비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을 팀원들이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와 선진국의 안전 홍보영상을 팀원들과 공유하며 영상 설계 방향을 잡으려 노력했습니다.

2개월 후, 1분 30초의 영상을 완성할 수 있었고, 안전 UCC대회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입상을 하지 못했지만, 팀원들과 협동심을 발휘해 새 분야에 도전하여 더욱 자신감을 얻은 기회였습니다.
아쉬운점 1

"직장인으로서 필요한 통찰력을 갖기 위한 계획 2가지"

앞으로 직장인이 되기 위한 꼭 필요한 가치는 통찰력입니다. 공자의 의하면 "먼 앞 일을 깊이 헤아리지 못하면 가까이에 근심이 생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직장에서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직장인이 멀리 보는 안목이 없다면 찾아온 기회를 잡지 못할 수 있고, 위기에도 원활히 대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내일의 업무, 모레의 업무만을 쫒다보면 일하는 마지막 날까지 발등의 불을 만들어내고 끄는 발전이 부족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전세계 대표 100대 기업가들의 공통점은 깊은 통찰력이며, 이를 본받아 통찰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좋은점 2


제가 지원한 안전관리 직무에서도 통찰력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건설, 중화학 사고에만 집중하던 체제가 지금은 대학 연구실까지 안전관리 전담자를 법으로 정할 만큼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VR, IOE 등 4차산업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기술이 발달 할 것입니다. 안전에 대한 관심은 점차 더 높아질 것이고, 저는 앞으로 어떠한 안전관리 방식이 필요한지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첫째, 회화, 스케치, 모형 만들기, 음악 연주 등 예술적 연습들을 여가 시간에 꾸준히 하여 확장 사고력을 넓힐 것입니다. 사고를 할 때 더 잘 이해하게 도와주고, 사고 영역을 넓히는 훈련이 될 것입니다. 둘째, 함께 모여 집중적으로 생각해보는 토론 모임에 정기적으로 나갈 것입니다. 함께 사고하는 것은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 더 실현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낳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강점을 배우고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판단하 수 있는 기회일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들로 소속되어 있는 팀의 발전에 꾸준히 기여하는 사람으로 꼭 성장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1,7542,973Byte

좋은점 1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책임감과 열정이라는 단어는 식상한 느낌을 주는 단어이지만 지원자의 글 솜씨로 인해 본 내용이 식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내용이 이 항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지원자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한 논리적인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쓴 내용이라면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설명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을 반으로 줄이고 비슷한 특징의 사례 한 가지를 더 추가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반면에 안전과 관련이 있는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활용한 것이라면 목적에 맞게 안전 관련 내용에 더 비중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질문을 보면 직장인-사회인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가치들 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복수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통찰력뿐만 아니라 지원자가 생각하는 필요한 가치를 몇 가지 더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상대적으로 적은 분량과 소소한 자기계발 계획이 아쉽습니다. 이 항목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자기계발 계획이라 할 수 있는데, 다른 내용에 비해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또한 통찰력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제시한 자기계발 계획이 소소하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답변
"안전훈련에 익숙한 환경을 만드는 도전과 이를 위한 실천 3가지"

최근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이 강화됨에 따라 연구실 안전관리자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 통계에 따르면, 매년 연구실 사고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사고 주원인은 '경험훈련의 미숙'이었습니다. 이를 보며 연구실 안전을 전담하는 책임자가 되어 경험훈련에 익숙한 환경을 만들어 사고율 제로화를 만들고 싶다는 도전심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한다면 첫째, 포스텍 안전뱃지를 만들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상시 갖출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연구실에 들어가기 전에 뱃지를 착용하면서 오늘도 안전하게 행동하겠다는 다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둘째, 24시간 안전생활화를 실천하고 싶습니다. 연구실 주요 사고유형은 날카로운 면과의 접촉, 화학물질 접촉 및 비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전한 행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일상에서 가벼운 활동도 규칙을 정해 안전의 습관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규칙의 예로 연필꽂이에 필기도구 뾰족한 쪽 아래로 꼽기, 모서리는 형광색으로 표시하기 등이 있습니다.

셋째, 모두가 참여하는 위험성평가제도를 만들고 싶습니다. 위험성평가는 안전관리 전담자가 주체가 되고 종사자들과 함께 유해요인들을 찾고 예방하는 제도입니다. 실질적으로 종사자들이 위험성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내 연구실 위험성평가 우수대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우수한 연구실에게 포상을 주어 학생 스스로 참여하는 안전교육이 되게 하고, 이후 안전관리자는 정기적인 위험성평가를 작성할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좋은점 1

이를 바탕으로 포항공대 연구실 안전환경을 구축해내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8501,471Byte

아쉬운점 1 직무선택의 동기만을 제시한 내용입니다. 조직에 대한 지원동기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이 내용은 전국에 있는 많은 대학에 지원할 때 수정 없이 그대로 써도 문제가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왜 포항공과대학교에 관심을 가졌는지 간략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실행가능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꼭 해보고 싶은 것에 대해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다만 꼭 해보고 싶은 것을 쓰는 항목인 만큼 왜 이 것을 해보고 싶은지 그 이유를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