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에스알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3.28/4.5
  • 토익 890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91,0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본 자기소개서 가장 좋은 점은 희망하는 직무에 철저히 맞춰서 썼다는 것과 관련된 경험이 많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원자의 글 솜씨도 좋습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핵심 위주로 군더더기 없이 작성하였고 그 내용도 좋습니다. 자신이 제시한 경험 및 사례에 대해 적절하게 의미를 부여하고 결론적으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호감을 주는 글입니다. 제시한 사례로 좋았고 지원하는 일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잘 알고 썼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다양한 서비스 경험, 어학실력 및 해외 경험 등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두 가지 역량]

대학교 1학년 때부터, 바리스타, 캐셔, 서버, 영어선생님 그리고 바텐더까지 다양한 서비스업종에서 근무하면서 수 많은 고객들을 만나고 소통하였습니다. 가끔은 크고 작은 어려움도 겪었지만, 고객들의 만족을 충족시켰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SR 역무원으로 다양한 승객들의 안내를 담당하고 편의를 책임지며 보람을 느끼고 싶습니다. 저는 역무원으로서 자질을 키우기 위해 중요한 두 가지 역량을 갖추어 왔습니다.좋은점 1

첫째, 외국어능력을 키웠습니다.
캐나다에서 TESOL수업을 이수하며 영어실력을 향상시켰고,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회화실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학교 교양 시간에 중국어, 일본어 수업을 통해 기본기를 다졌고 중국인 친구들과 스터디활동을 하며 HSK3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입사 후에도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더 다양한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상황대처능력을 길러왔습니다.
각 종 서비스업을 경험하면서, 술에 취해 난동을 부리는 손님부터 세상 모든 것이 불만인 사춘기학생들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상황들을 겪으며 대처능력을 키워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융통성 있게 정확한 판단으로 대처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6091,044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일과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그 일을 하면서 느꼈던 점을 진솔하게 작성한 점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나쁜 건 아니지만 공부를 했다 보다 더 확실한 것은 그 결과 현재 어떤 실력을 갖추고 있다 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2 지원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에 대해 자신의 강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변
[실용영어]

대학교 4학년 때, 타 학과인 영문학과 전공수업인 실용영어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영어의 근본적인 틀을 다시 잡고 프리젠테이션을 발표하며 매 주의 CNN뉴스 소식을 다루는 영문학과 전공필수 과목을 들으면서 타 학과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전공학생 못지않은 실력으로 과제와 시험을 수행한 결과, 학점 A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기반으로, SR을 찾는 외국인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1

[전산과 근로학생]

대학교 시절 1년 간, 인천대학교 전산과에서 근로학생으로 일하면서 전산보조업무를 수행하고 전산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신입생 및 전교 학생들의 전산정보를 관리하는 일과 수강신청 페이지에 대한 설문지를 만들어 도서관에서 인천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습니다. 또한, 수강신청 기간 동안 사무실에 걸려오는 학생들의 문의전화를 받았고 문제해결을 도왔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력을 토대로,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할 줄 알고 고객서비스의 개선을 이끄는 SR의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552954Byte

좋은점 1 자신의 전공이 아닌 타 전공의 수업을 의도적으로 들은 것과 좋은 성적을 받은 것이 호감이 갑니다. 다만 결론적으로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2 전산업무, 전화상담, 업무지원 등 실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에 대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답변
[도전하라!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것처럼]

바텐더 업무에 도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

캐나다에서 일하던 중, 매니저가 보조바텐더 업무를 권유하였습니다. 저의 생활 신조인 ‘두려워 말고 기회가 찾아왔을 때 도전하라’에 맞게 설레는 마음으로 시작하였지만, 전문 지식부족과 평소 알아듣기 힘들었던 전화영어 업무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맡은 일을 책임지고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노력을 하였습니다.좋은점 2

첫째, 술에 관련한 생소한 단어를 습득하였습니다. 원산지, 주재료 등에 관련된 단어들을 파악하여 고객들에게 음식에 맞는 술을 추천할 수 있는 바텐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둘째, 전화업무를 연습하였습니다. 평상시 휴대폰, 은행업무나 landlord와 연락해야 하는 문제가 생길 때 자동응답기나 문자 매세지가 아닌 상담원을 연결해 대화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6개월 뒤 보조바텐더를 넘어 가게에서 동양인 최초로 메인 바텐더가 되었고, 능숙하게 전화메모를 남길 수 있는 업무능력도 갖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3


이러한 경험으로, 기존의 목표에 한정되지 않고 노력하는 정신을 얻었습니다. SR에서도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기존의 목표를 완벽히 수행할 뿐만 아니라 +알파의 효과를 창출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421,088Byte

좋은점 1 호감이 가는 소재입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도전정신을 강조한 사례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3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내용에 신뢰를 주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스터디그룹 살리기!]

캐나다 생활 중, 외국인 친구들과 영어 스터디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태국 팀원들로 인해 점차 참여율이 낮아졌습니다. 조장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스터디 그룹을 유지하기 위해 팀원들의 의견에 귀 기울였습니다.
좋은점 1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2주에 한 번씩 딸기와 라즈베리를 직접 따는 Upick 활동 및 바텐더 경험을 살려 와이너리를 방문하는 등 색다른 활동을 구성하여 활동성을 높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팀원들의 참여율을 높였고, 저는 팀원들의 높은 지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저의 실행력을 믿고 따라준 결과, 기존보다 4명의 조원이 추가되어 브라질과 중국에서 온 팀원들과도 어울릴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88658Byte

좋은점 1 외국인과 함께 하는 활동인 점이 좋습니다. 다만 예상치 못했던 문제라는 것을 명확하게 써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으뜸 서비스 철도, SR]

고객들에게 항상 ‘안전과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철도’로 기억되는 SR을 만들겠습니다.
철도업무의 특성상 잘못된 판단과 행동은 자칫 커다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매뉴얼을 바탕으로 일할 뿐 아니라, 유연한 판단, 대처능력을 가진 사원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1


입사 후 3년 이내, 직무의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선배님들의 업무 노하우를 제 것으로 만들며 맡은 일에 대해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SR의 General-Specialist로서 고객들에게 ‘으뜸 서비스 SR’이라는 이름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입사 후 10년 이내, Global No1. SR을 이끌겠습니다. 영어와 중국어 능력을 키워 외국인 방문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세계인에게 사랑 받을 수 있는 SR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29696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일의 핵심을 명확하게 잘 제시했습니다.

아쉬운점 1 포부가 일반적이고 예상이 가능한 내용인 점이 아쉽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업무 계획이나 입사 후 개선하고 싶은 회사의 단점 등을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