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S&C㈜ 2017년 상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산업공학
  • 학점 3.7/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39,90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전체적으로 본 자기소개서는 나무랄 곳이 없는 잘 쓴 자기소개서의 교과서 적인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의 지적인 역량도 돋보이고 글 솜씨도 돋보입니다. 남들이 다 말하는 ‘도전’, ‘꼼꼼함’ 과 같은 흔한 소재 및 경험도 돋보이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지원자입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제시한 경험 및 사례에 대해 적절하게 의미를 부여하고 결론적으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입니다. 제시한 사례로 좋았고 지원하는 회사와 일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사전에 찾아보고 썼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특히 제시한 사례들이 인사담당자들이 호감을 가질 수 있은 연관성 있는 소재들로 채워져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잘 썼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나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 저를 움직이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자 모든 행동의 동기부여가 됩니다. 항상 저는 지금보다 발전된 나를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살아왔고, 그 선택 중 하나였던 대학원 진학을 통해 빅 데이어 분석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배우며 더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대학 졸업 후 회사 현업 수행중, 보다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방법을 알고 싶어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이후 산업공학과 확률통계모형연구실에서 신뢰성 공학, 빅 데이터 분석 관련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빅 데이터 분석의 경우 새로 배우는 분야라 어려움이 많았지만, KOCW 수강을 통해 통계 언어 R을 배우고 real data에 적용하며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차량 냄새 센서 분류 및 예측 알고리즘 개발’, ‘자동차 고객 불만에 대한 분류 및 예측 알고리즘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대학원 진학을 통해 제 자신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으로 많은 것을 배워 한화S&C의 데이터 분석팀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211,044Byte

좋은점 1 결론 위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자신의 가장 큰 장점에 맞추어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좋은점 2 인사담당자가 궁금할 수 있는 대학원 진학 동기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항목의 주제는 도전입니다. 자신이 배운 각종 지식과 참여한 활동이 도전이었다는 것을 간략하게라도 표현해 주면 좋겠습니다. 예를들면 차량 냄새 센서 분류 및 예측 알고리즘 개발은 ~~~~한 점에서 도전이었으며 ~~~

답변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신뢰성 평가]

한화S&C의 smart biz 사업분야 중 스마트 팩토리 관련한 통계적 분석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좋은점 1 대규모 시스템인 스마트 팩토리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세부 분석능력 3가지를 프로젝트를 통해 체득했습니다.

첫째, 제조 설비의 수많은 공정변수와 품질변수에 대한 최적화 방법을 알 고 있습니다. PCA 회귀분석에 Prais-winsten 방법을 적용하여 변수간의 상관성을 극복, 최종 설비의 이상감지를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한화방산, 국방과학연구소와의 프로젝트를 통해 열화데이터 분석을 통한 수명예측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가속열화시험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에 대한 2-stage approach, ADT approach 등을 적용하여 수명분포 기반의 사용조건에서의 B100분위 수명등의 신뢰성 척도를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대규모 시스템의 예지보전 의사결정 지원체계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 구현 시 CBM 기반 시스템 신뢰성 진단 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가용도를 고려한 보전비용 최소화 시점을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이러한 분석 능력을 바탕으로 한화S&C의 스마트 팩토리 관련 분석 업무에서 시스템 신뢰성 평가 및 예지보전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701,096Byte

좋은점 1 회사의 다양한 사업분야 중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분야에 딱 맞는 경험을 정화하게 제시하였고,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지식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꼼꼼하지만 느린 사람]

저는 매사에 실수를 줄이기 위해 완벽하게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남들에 비해 모든 문제 발성 가능성을 고민하고 결정하는 습관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 때문에 ‘결단력 부족’과 업무 수행 시 ‘처리 지연’을 경험했습니다. 좋은점 1

하지만 저는 2가지 단점을 의식하여 극복하고자 노력하기 보단, 장점으로 승화시키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에 옮겼습니다.좋은점 2

첫째, 결단력 부족은 다양한 가능성 검토를 위한 과정으로 여겼습니다.
특히 협업을 요구하는 업무 수행 시, 발생 가능한 모든 문제에 대하여 상관에게 수시로 보고하였고, 업무 결정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둘째, 업무 처리 지연은 ‘남들보다 1시간만 더 하자’는 습관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재학 당시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 다른 팀원 보다 1시간 빨리 등교하고, 1시간 늦게 하교했습니다. 그 시간 동안 저의 담당 업무 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연구경과를 수시로 파악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도맡았고, 진척도 확인과 스케쥴 조정을 하며 수행 모든 프로젝트를 제 시간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이를 바탕으로 한화 S&C의 데이터 분석 업무에서도 여러 가능성에 대한 고려와 동시에 시간을 지킬 줄 아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6531,104Byte

좋은점 1 보통,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할 때, 많은 지원자들이 단점을 보완했다는 식으로 작성하는 특징을 잘 아는 이 회사는 아직까지 극복하지 못한 단점을 쓸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자가 제시한 성격의 단점은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단점입니다. 하지만 지원자의 차별점은 흔하지 않게 보인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글을 잘 썼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2 현명한 방법입니다. 잘 썼습니다.

좋은점 3 내용이 좋습니다. 특히 보완방법을 업무에 연관 지어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막연하게 계획을 세운다는 식의 내용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상황을 제시하여 내용에 대해 뢰가 생깁니다.

답변
[창의는 장르를 구분하지 않을 때 나온다]

현재 ICT시장에 급부상하고 있는 컨텐츠는 IoT, VR, 3D 프린터 등 혁신적 기술이 많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의 연결고리를 찾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가 필수일 것입니다.
좋은점 1

이러한 창의적 사고는 대학원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학문의 영역을 구분 짓지 않는 오픈 마인드‘로부터 도출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아자동차 콜센터 VoC(Voice of Customer) 데이터에 대한 분석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당시 제가 맡은 업무는 VoC 사전관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저는 관련 업체의 solution을 참고하고 알고리즘을 적용해보았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를 도출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다른 연구실 선배의 학위논문을 접했습니다. 해당 논문은 공정 데이터에 대한 다변량 관리도 적용 방안이었는데, 저는 이를 고객불만에 적용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해당 기법은 텍스트 마이닝에서는 적용됨이 없었던 사례였으나 분석을 진행했고, hotelling’s T2 chart를 적용한 결과 특정 불만비율에 대하여 날짜, 시간별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기존 제조현장에 적용되었던 분석기법을 텍스트 마이닝에 결합할 수 있었던 것처럼, 여러 분야에 대한 꾸준한 탐구를 통해 한화S&C의 가치 창출을 일구어내고 싶습니다.

글자수 6901,137Byte

좋은점 1 요구사항에 대해 명확하게 답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소재와 내용이 모두 좋습니다. 특히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 경험인 점이 좋고, 지원자도 강조한 적용 사례가 없었던 것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항목이 요구하는 창의성에 딱 들어맞는 소재입니다.

답변
[Small data = Big data]

한화 S&C가 세계 ICT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선 빅 데이터 뿐만 아니라 스몰 데이터에 대한 분석 및 사업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산업분야 막론 빅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기업에서 그 활용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 이상으로 항상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새로움을 추구해야 ICT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좋은점 2

제가 생각하기에 현재 빅 데이터 분석 이상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사람 1명의 건강정보, 취향 등에 대한 small data에 대한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신사업 분야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사람이라는 대상 뿐만 아니라 신호와 영상, 인코딩 데이터 등 다양한 정보를 다룰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빅 데이터를 3V, 5V와 같이 정의를 한정짓지 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줄 아는 사고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과정에 대하여 한화S&C가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현재 4개 사업분야 외 헬스케어 및 유통과 같은 신사업으로의 확장과 함께 ICT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6131,003Byte

좋은점 1 결론을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고 모두가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스몰 데이터를 제시한 점이 호감을 줍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에 대해 적절하게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대표적인 예를 제시해 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에 간략하게 제시하긴 했지만 글자 수 1000자를 요구할 정도로 회사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인 점을 감안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