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KT 2016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응용화학공학
  • 학점 3.89/4.5
  • 오픽 IH
  • 82,13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자기소개서 전체적으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없을 정도로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글도 잘 쓰고,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뛰어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원자의 성격적 특징, 제품에 반영된 기술 이해도, 현장 이해도 등 모든 면에서 준비가 잘 된 지원자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글을 명쾌하게 잘 쓴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 지원자는 매 항목마다 결론을 서두에 제시하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내용일지 미리 알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장도 군더더기 없이 할 말 위주로 깔끔하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산업 및 제품에 대한 분석력이 뛰어난 지원자라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Biz 솔루션 제공자"

서울의 한 중견 그룹에서 `IoT 기반 애완동물 케어 솔루션` 기획 및 영업 인턴을 수행했습니다. 국제 애견 박람회/동물 병원에서 제품 홍보, 시연회를 통해 고객을 수주하는 활동은 성과 지향적인 저와 무척 잘 맞았습니다. 대학 시절 수천 명 앞에서 공연을 하며 얻은 `자신감`과 2년간 불우 자녀 강사 활동을 하며 키운 `설명 능력`을 통해 인턴 업무를 완벽히 수행했고, 전체 팀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인턴 과제에서 수행했던 `고객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활동`은 저에게 최고의 성취감을 주었고, 이는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Biz 솔루션 B2B영업 담당자`라는 목표를 심어 주었습니다. 저는 이를 이루면서 KT의 신규 성장 동력인 IoT 솔루션, 산업 원격 관리 솔루션 등의 미래의 시장을 개척하고 싶습니다.좋은점 2

이를 위해 3년간 현장에서 KT의 제품과 지원 지역(대구 경북)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고객의 소리를 들으며 `고객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겠습니다. 입사 후 7년, 수성 경제 자유 구역, 신서 혁신 도시, 첨단 의료 복합단지 등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입니다. 이곳은 대구 경북의 새로운 핵심 산업 지역이기에 KT Biz 솔루션 상품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종적으로, 미래 수익 창출의 핵심이 될 IoT 솔루션, 기가 솔루션 사업을 담당하는 프로젝트 팀장이 되어 KT의 성장과 영업 담당자로서 저의 성장을 실현시키겠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7661,271Byte

좋은점 1 직무 선택 동기를 설명하기 위한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를 막연하게 설명하기 보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내용도 공감이 갑니다.

좋은점 2 직무 선택 동기의 실제적인 내용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앞 부분에서 배경을 잘 설명하여 이 부분에 대해 큰 무리 없이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 “최선을 다하겠다,” “전문가가 되겠다” 는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 자신이 지원하는 지역에 대한 미래 예측까지 적절히 제시하여 구체적인 조사를 한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공동의 목표 달성은 최고 우선 가치"

저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최고의 가치로 여깁니다. 밴드 동아리 회장을 하던 시절, 동아리 임원과 회원 간의 불화가 있었습니다. 문제는 공연의 규모였습니다. 임원들의 경우 소규모 공연을 하더라도 질을 높이자는 의견이었고, 회원들은 공연의 규모를 크게 하여 모두가 즐길 수 있게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둘을 모두 만족하기는 무척 힘들었습니다.
좋은점 1

저는 공동의 목표인 공연 진행, 회원들의 만족 달성을 위해선 모두의 참여와 마음의 공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모두에게 공동의 목표를 인식시키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회장-회원 1:1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여기서 나온 `임원 멘토-회원 멘티 연습 제도`를 도입, `양질의 대규모 공연`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공연 준비 진척을 가시화한 연습 내용 상황판을 제작,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언제나 느끼게끔 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연의 질을 생각하는 임원들의 개인 지도와 대규모 공연으로 인한 회원들의 만족감이 합쳐져 높은 퀄리티를 가지면서, 300명 이상의 관객이 모인 최고의 공연을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저는 이 경험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면 최고의 성과를 창출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기업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과 업무 수행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글자수 7391,266Byte

좋은점 1 이 항목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배경 설명을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하였습니다.

좋은점 2 사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지게 된다는 점이 좋고 문제를 해결한 방법 또한 좋습니다. 다만 타인과 협업한 내용이 드러나지 않고 지원자가 수행한 일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자세"

1 문항에서 말씀드린 `IoT 기반 애완동물 케어 솔루션` 사업 기획 인턴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당시 상품 기획을 위해 제품의 필요 기능을 조사했었습니다. 그 결과 총 7개의 기능이 후보에 올랐고 이를 위해 필요 부품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모두 `국내 애견 대다수는 소형 종이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좋은점 1

팀원 대다수는 문제 해결보다는 현상 유지에 초점을 맞춰 난항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프로젝트를 진행에 어려움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했고, 이를 극복할 때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믿었습니다.좋은점 2 그리하여 팀원들에게 제품을 2가지 버전으로 나누어 중량을 낮추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팀원 설득을 위해 스스로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 다짐했고, 전문가 방문과 부품 구매처 협의를 자진하여 수행했습니다. 이후 4가지 기능을 야외 활동용, 3가지 기능을 실내용으로 나누어 기획했고 팀원들과 함께 제작,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결과물을 바탕으로 국제 애견 박람회, 동물 병원에서 판촉 활동을 수행하며 기능과 편의성을 강화시켰습니다. 최종적으로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이 경험을 통해 `예상치 못한 문제에서 포기하지 않는다면 더욱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선 사례를 바탕으로, 제가 담당하게 될 사업에 있을 위기에서 좌절하지 않고 책임감 있게 마무리 짓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7481,277Byte

좋은점 1 문제점이 지원하는 회사의 기술 및 서비스와 연관이 있다는 점이 좋고 실제로 예상치 못한 문제를 정확히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당시 자신이 생각했던 것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단순히 상황 설명에 집중하는 것보다 이와 같이 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제시하는 것이 지원자를 더 돋보이게 만듭니다.

좋은점 3 사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지게 된다는 점이 좋고 문제를 해결한 방법 또한 좋습니다.

답변
"B2B 영업 역량 증진을 위한 자진 무급 계약직"

B2B 영업에서 시장 분석에 대한 역량을 키우고자, 작년 벤처 화장품 회사에 무급 계약직을 자진하여 수행했습니다. 저의 역할은 1차 진출 시장을 분석, 선정하고 유통 채널을 발굴하는 것이었습니다.좋은점 1

우선 진출 국가 선정을 위해, 국내 벤처 화장품 회사들의 영업 전략 자료를 모았습니다. 그 결과 현실적인 선적 비용을 따져 `동남아시아 지역`을 선택했고, 10여 개의 나라들 중 1차 진출국을 정하는 것이 당면 과제가 되었습니다. 좋은점 2이를 위해 회사가 공급하는 상품을 분석한 결과, 기존 상품이 미백 특화되어 있고 공급량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미백 제품의 강세 예상`과 `규모가 아닌 시장 성장 속도`를 중점으로 시장을 탐색했습니다. 그 결과 아시아 지역 Top 10 시장 규모를 가지면서, 성장 속도가 가장 높고 (연 17 %), 미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여성 54% 자외선 차단제 사용) 베트남 시장을 1차 진출국으로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이후 O2O 유통 및 패키지 판촉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 결과 대행 판매 유통 구조를 발굴하여 `투자 유치 성공`이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4

이 경험으로 인해 `잘 팔수 있을 것 같은 시장`을 찾는 시장 분석 역량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Biz 솔루션 사업 시,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으로 시장과 고객을 분석하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201,193Byte

좋은점 1 결론을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희망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 및 용어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시장 및 제품에 대한 분석력이 뛰어난 지원자의 강점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좋은점 4 인사담당자의 호감을 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면접 시 질문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