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비케이알 2016년 하반기 신입 매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관광경영
  • 학점 3.44/4.5
  • 토익 89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9,03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더 넓은 세계로 도전하는 예비 BKR人]

대학에 입학한 후에 더 넓은 세계로 나가 보자라는 마음으로 영국으로 어학연수를 떠났습니다.
어학연수를 시작하면서, 반드시 외국인 친구들을 만들어서 같이 여행을 다니자는 작은 목표를 잡았습니다. 처음에는 언어적인 측면과 함께 문화적인 부분에서 아예 다른 외국인들과 친해 지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외국인들과 어울릴 수 있을까? 라는 고민과 함께 먼저 그들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독 터키에서 온 친구들과 잘 어울리게 되었습니다. 평소 세계사에 관심이 많았기에 터키 역사를 알고 있었고, 축구라는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주말은 근교를 자주 여행 다니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서 그에 맞는 방법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직접 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열정을 가지면 불가능은 없다.]

일식이 좋아서 시작했던 일식집 아르바이트였습니다. 일식 돈가스, 우동을 일주일 동안 먹어 본 적도 있을 정도로 좋아했고, 이러한 요리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요리에는 손재주가 부족했기 때문에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요리를 만드는 일식집에서 일해보자는 결심을 하면서, 강남역에 기리야마 우동이라는 곳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많은 곳 중에서 외교관 출신인 사장님이 우동에 미쳐서 일본 장인에게 배워온 우동집 이라는 점이 독특했고, 제가 직접 우동 면을 반죽하는 곳이었기 때문에 정말 재미있게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짧은 일어 실력이었지만, 일본에서 오신 주방장님과 틈틈이 대화를 나누면서, 제가 좋아하는 일식이 어떻게 만들지를 직접 눈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많은 기회는 아니었지만,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주방 직원분들이 요리하는 것을 어깨너머로 배우면서 요리를 배워 볼 기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는 전문가 수준은 아니지만, 요리에 대한 자신감도 붙었고, 저의 취미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일식집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열정을 가지고 하면 불가능이 없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701,831Byte

답변
[성격의 장점: 책임감]

경영이라는 전공 특성상 항상 모든 전공 수업에는 조별 과제가 있었습니다. 늦은 나이에 복학한 저에게는 항상 팀장이라는 큰 짐이 올려져 있었습니다. 때때로 모든 조원이 의견이 일치 않았던 적이 있었고, 무임 승차자들도 많았습니다.

처음에 저는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했지만, 점차 내가 팀장으로서 맡은 조별 과제를 참여율이 높게 만드는 것이 저의 책임이라고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그 결과 학기가 지날수록 조별 과제의 성적도 높아지게 되었고, 교수님의 추천으로 최고의 팀장으로 뽑혔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은 책임감을 느끼고 현장에서 근무하도록 하겠습니다.

[성격의 단점: 때때로 지나친 의욕]

대학 입학 후에 성인으로서 스스로 생활비를 벌자는 의욕으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했습니다.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빈 시간에 많게는 2~3개에 이르는 일을 하면서, 당장 눈앞의 생활비는 여유로웠지만, 학생의 본분인 학점 관리에 소홀해졌다가 후회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후에 최대한 학점 관리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입사 후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기보다는 여러 일을 두루두루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인연은 소중하다]

저는 항상 모든 인연이 소중하다는 가치관을 따르고 있습니다. 군대를 입대하고 자대에 배치받은 상황에서 우연히 1년 먼저 입대한 고등학교 동창을 만났습니다. 그 친구는 고등학교 때 같은 반이었지만, 친하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딱딱한 분위기에서 어색했지만, 친구가 부대 사정과 조언을 해주면서 적응을 빨리할 수 있었습니다.

제대 후에도 지속해서 연락하면서 제일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사람의 인연은 알 수 없고,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 사람은 다시 마주친다고 믿기에 항상 짧은 인연도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9191,565Byte

답변
[정직함과 전문성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참 영업 人]

저는 매장 영업에 필요한 역량인 1. 정직함 2. 외식 유통 전문가 3. 고객 지향 마인드 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1. 정직함
식품은 사람이 먹는 것과 관련된 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정직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를 이어주는 것이 정직함이라는 가치관을 중요하게 생각해왔습니다. 그래서 상대를 속이지 않고, 성실히 바탕으로 인간관계에 힘쓰자는 가치관을 따르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아르바이트 할 때였습니다. 번화가에 위치한 곳이었기 때문에 많은 고객의 분실물이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현금 같은 물건을 발견했을 때는 커다란 유혹에 흔들린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고객일 때 비슷한 경험을 하고 돌려받을 때 가게나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얻었던 점을 기억했습니다.

그러면서 항상 꼬박꼬박 장부에 기록하면서 찾아오시는 고객분들에게 기분 좋게 돌려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통해서 많은 고객이 저에게 고마움을 표시할 때 정직함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직함을 바탕으로 공정한 거래로 식품 안전을 가장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매장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2. 외식 유통 전문가
매장 영업는 유통업, 외식 산업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식당 아르바이트를 통해 외식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이에 대한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전공 수업인 외식 경영론을 통해서 외식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외식 경영의 기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외식업에 관련된 유통 부분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먼저, 식품 영양학과의 수업과 유통 관련 과목을 청강했고, 보다 전문적이고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해 유통 관리사를 취득해왔습니다.
입사 후에 직무에 대한 열정을 더 채워가면서, 식자재 전문가로 성장할 것입니다.

3. 고객 지향 마인드
식자재 영업은 다양한 거래처의 고객들과 거래를 하는 점에서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는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이러한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를 영화관 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분야는 고객과 함께 만나는 순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라는 전공 교수님의 말씀을 기억하면서, 고객을 응대할 때 진정성을 갖춘 서비스제공만이 짧은 찰나의 순간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1,2302,1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