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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국민연금공단 2016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통상학부
  • 학점 3.9/4.5
  • 토익 930
  • 토스 Level7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43,06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지원자는 사례를 작성할 때 문제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 근거를 바탕으로 본인의 주장을 타당화한 점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평가할 수 있었고지원하는 기업(국민연금공단)에 대한 관심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누구에게나 노년은 찾아온다]
노후를 위한 가장 안전한 장치라는 점에서 국민연금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출산율 감소와 의료기술 발달로 인해, 2060년에는 노인 인구비율이 약 40%에 달할 정도로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준비하는 것이 당연해졌고, 이에 대한 가장 확실한 대비책이라는 점에서 국민연금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민연금은 개인연금과는 달리 차후에 받는 연금액이 물가와 연동되어 결정되고, 10년 이상 납부 시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민연금 운용재원에 대한 논란이 발생하면서 연금 수령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이에 대해 국가가 지급을 보장한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은 물론, 고객의 작은 불편사항에도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나아가 제도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세세하게 말씀드림으로써 국민이 연금을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의 생계를 가장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가입자와 수급자의 개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최고의 고객 만족을 이뤄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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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국민연금 제도의 특징과 제도의 장점과 더불어 문제 상황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준 점이 좋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근거 자료를 제시하여 지원자의 생각을 타당화시켜 제도에 대한 관심을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물류클레임의 해결, 동료와의 협력]
중소기업 인턴 시절, 배송 관련 문제로 고객에게 온 클레임을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고군분투했던 적이 있습니다.

전산상의 재고와 현장 재고가 일치하지 않아서 벌어진 문제였습니다. 임시방편으로 당장의 문제만 해결할 수도 있었지만, 같은 사례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 보고자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우선 전 부서에 문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렸습니다. 그리고 근본 원인인 사무 재고와 현장 재고의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2개월 동안 동료들과 함께 뛰어다녔습니다.

총 6개의 창고에서 재고의 수량과 위치 등을 하나씩 체크했고, 본래 위치와 다른 곳에 있는 제품들을 모두 제자리로 옮겼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산상의 재고와 현장 재고를 맞춰갔습니다.

또한, 현장과 사무의 소통 부족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노력했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더해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물류부서에 클레임 사항을 즉시 알렸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좋은점 1


이를 통해 고객과의 약속을 번복할 일이 현저히 줄었고, 자연스레 고객 불만도 줄어들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조직생활을 하다 보면 언제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상황에서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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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문제상황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지원자의 역량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이렇게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지원자의 Action 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생각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조직의 목표달성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답변
[고객 지원의 기초, 니즈 파악]
국민연금 관리 및 고객지원 업무를 맡아 전 국민이 안전한 노후를 보장받는 것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노인 무료급식봉사를 할 당시 어르신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국민연금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를 관리하는 국민연금공단에서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국민이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돕고자 지원을 결심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를 더욱 잘 수행하기 위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역량을 길러왔습니다. 롯데마트에서 화장품 장난감 판매를 할 당시, 무작정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했습니다.

이후 지나가는 고객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면서 아이는 엄마에 대한 모방심리가 있음을, 부모님은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아이를 대할 때는 실제 화장을 하는 것처럼 제품을 시연했고, 부모님에게는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물론, 리필용지의 매장 내 위치나 가격까지 미리 파악해서 상세히 알려드렸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노력으로 맡은 제품을 전량 판매하는 성과까지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했을 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이를 행동에 옮김으로써, 고객이 국민연금공단에 의지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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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추상적인 동기를 작성한 부분이 아쉽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국민에게 행복을 주고 싶은지 작성바랍니다.

아쉬운점 1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명확하게 제시하였고,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1번 문항과 마찬가지로 어떻게 행동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객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추가로 작성해준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