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데상트코리아㈜ 2016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9/4.5
  • 토익 940
  • 자격증 1개
  • 33,24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지원자는 직무 관련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고, 다른 사람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개발자가 되고 싶음을 어필하여 지원자의 인간적인 모습이 부각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즐기자’ , ‘세계여행’ 을 작성한 부분에서 매우 낙천적인 성향이 조금 보여지고, 오해의 소지가 보입니다. 지원서를 작성할 때에는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역지사지]
저는 항상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면 타인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이는 팀원 간에 의견을 조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문제도 그냥 넘기지 않는다]
저는 사소한 문제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편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문제라도 언젠가는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꼭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덕분에 학부 시절 과제에서 저만 사소한 문제를 해결하여 1등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좋은점 1


[인생을 즐기다]
저는 인생을 즐기며 여유롭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인생에서 행복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여유를 가지고, 즐기려고 노력하고 그 덕분에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6692Byte

좋은점 1 장점 3가지를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여 가독성을 높인점이 좋습니다. 장점을 작성하면서 그 러한 장점을 갖게 된 이유, 장점을 통해 해결한 사건을 제시하여 설득력을 높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유까지 잘 작성했지만 ‘즐긴다’라는 표현을 다른 표현으로 작성했으면 합니다. 직무를 수행할 때 발휘될 수 있는 장점 혹은 인재상과 부합하는 인성 측면에서의 장점을 어필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사용자 중심의 소프트웨어]
어렸을 적부터 지인들의 컴퓨터를 고쳐주며 대부분의 비전공자는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미숙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전공자가 아닌 그 누구더라도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우리 부서를 아무도 모르게]
IT 부서의 존재가 가장 드러날 때는 IT 문제가 생겼을 때입니다. IT에 관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결국엔 아무도 IT 부서를 찾지 않게 될 것입니다. 저는 아무도 우리 IT 부서의 존재를 모르게 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세계 여행]
세계 모든 국가를 여행하고 싶습니다. 세계에는 내가 사는 이곳과는 다른 모습을 가진 너무나도 아름답고 멋진 곳이 많습니다. 한번 사는 인생, 최대한 많은 곳, 것을 경험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3642Byte

좋은점 1 직무와 연결지어 창의적으로 목표를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IT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것인지 언급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가능한 직무와 관련된 것을 작성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타당한 이유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 여행을 하고 싶다면 여행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 작성바랍니다.

답변
저는 저의 철저한 준비성을 이용해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경영기획 정보시스템 직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흘러가도록 철저히 준비하는 성격입니다.

일에 필요한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하고, 실제로 일을 할 때는 준비한 것을 바로 이용하여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합니다. 정보시스템 직은 타부서에 안정적인 IT 환경을 제공하는 부서입니다.

이를 위해선 안정적인 시스템 개발 및 변화하는 환경에 따른 빠른 조치 및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저는 저의 계획성, 준비성을 이용해 타부서에 관한 모든 환경, 변수 등을 철저히 파악하고 변화하는 환경을 빠르게 흡수하고 받아들여 그들의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완벽한 IT 환경을 제공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76643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장점을 바탕으로 직무와 연결하여 목표를 제시한 부분이 좋습니다. 장점을 바탕으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여 어떠한 목표를 이룰 것인지 순서대로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훌륭한 프로그램은 안정성과 정확성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편의성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관점에서 다루기 쉬운 IT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정보시스템 직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학부 시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중점에 둔 음악 재생 앱과 채팅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기존 동종 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피드백을 받아 이를 인터페이스 개발에 반영하였고, 결국 지금은 기계에 익숙지 않은 저희 부모님도 제가 개발한 앱을 직접 이용 중이십니다. 또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뿐만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고객의 요구(Requirement)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였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07695Byte

좋은점 1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처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도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작년 그린플러그드 서울에서 데상트코리아의 2015 SAVE THE PENGUIN 캠페인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 환경 보호를 강조하신 탓에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습관들이 몸에 배 있습니다.

샤워할 때 물을 최대한 아끼기 위한 저만의 샤워 순서가 있고, 운전할 때도 연비를 최대한 높게 사용하여 자원을 아끼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저에게 이익을 포기하고 환경 보호를 위해 캠페인을 벌이는 데상트코리아는 인상 깊었습니다.
좋은점 1

또한, 먼싱웨어의 심벌마크가 펭귄인 것을 알고 단순히 이벤트 차원이 아닌 진심으로 환경을 생각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이렇게 진정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데상트코리아에서 제 능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386649Byte

좋은점 1 평소의 습관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부합함을 도출하여 지원의지를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이렇게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본인과 기업의 공통점을 이끌어내어 기업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의문에서 논문까지]
저는 단순한 의문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성격입니다. 학부 시절 데이터 마이닝 수업 시, 기존의 이론에 의문이 들었습니다. 기존의 유사 시퀀스 검색은 시퀀스의 크기와 형태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렇게 하면 시퀀스간의 범위의 차이가 있을 때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처리 단계에서 정규화를 거쳐 시퀀스 값 범위의 차이를 줄여 검색하는 방법을 제안했고, 교수님께서 해당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인정하여 졸업논문까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제 아이디어가 실제로 검증과 실험을 통해 효용성을 가지는 것을 보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연한 것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의문을 품으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5697Byte

아쉬운점 1 직무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앞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작성했지만 결론 부분이 미비한 점이 아쉽습니다. 사소한 것에도 의문을 갖으며 어떠한 개발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했으면 합니다.

답변
[인턴십]
회사명 : *****
근무기간 : 2015년 7월 ~ 2015년 9월
소속(부서) : 솔루션지원팀
직책 : 인턴
담당 직무 : 프리미엄몰 개발 및 기존 프리미엄몰 버그 수정 및 보완
수행 프로젝트 : 인턴 과제로 간단한 인터넷 쇼핑몰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쇼핑몰 구축을 위해 APM(Apache, PHP, MySQL)을 이용했습니다.

수행 내용으로는 회원시스템(회원 가입, 로그인, 로그아웃, 회원탈퇴, 정보수정), 관리자 시스템(회원 관리 및 상품 관리), 상품 및 회원 관련 DB 등을 구축했습니다.

인턴 수행 이이에 웹 관련 경험이 전혀 없어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페이지 작동 방식 등 웹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여 프로젝트 초기 계획 단계에서 큰 그림이 그려지지 않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웹 개발에 필요한 PHP, HTML 등 기본적인 웹 언어를 익히고, 온라인 강좌 및 서적을 통해 웹 작동 방식을 학습했습니다. PHP의 비동적인 특징을 이해하지 못해 많은 수행착오를 통해 결국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웹의 작동방식과 DB, 웹 언어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
학부 시절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하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지인들의 컴퓨터를 고쳐주며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가 주는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비전공가 아닌 누구라도 쉽게 컴퓨터를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이는 학부시절 다양한 멘토링 활동으로 이어졌습니다. 학과 후배들을 가르치는 학과 내 멘토링, SCSC(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과정 멘토링, 외국인 유학생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하였습니다.

멘토 활동을 하며 제 지식을 멘티들에게 알려주고 그들이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 보다 더 많은 사람이 컴퓨터가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보람을 느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711,593Byte

좋은점 1 직무 관련 인턴 경험을 하면서 어떠한 업무를 담당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고 봉사활동도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직무를 수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 개발을 함으로써 더 큰 가치를 실현하려고 하는 지원자의 인간적인 면을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