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우리은행 2014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사회복지학과
  • 학점 3.9/4.5
  • 토익 8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3,53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자신이 두려워하는 실패는 우리 도전의 발판이 됩니다.]
스스로 ‘실패자’ 라고 부르던 때가 있었습니다. 고등학교시절 남들보다 우월하고 뛰어나야 한다는 생각에 많은 시간들을 공부에 할애했고, 친구들과 비교경쟁을 했습니다.

한국의 평범한 고등학생들이 겪는 흔한 과제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기대와 생각만큼 오르지 않는 성적은 제 자신에 대한 비하와 비판으로 이어진 우울감과 스트레스는 육체적, 정신적인 압박을 주었습니다. 저는 스스로를 실패자라 불렀고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져서 매번 사람들을 피해 다니기 일쑤였습니다.

괴롭던 학창시절을 지나 간신히 한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하게 되면서 혹독한 비판으로 망가진 제 마음들을 조금씩 바꿔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사회는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보다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에 더 후한 점수를 매겨주고 있다는 생각과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은데도, 타인과 어울리지 못했던 제 자신이 싫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스스로 성격을 바꿔보겠다는 생각에 교내 연극동아리를 지원하여 활동했으며, 처음으로 아르바이트를 지원하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특히 아이스크림가게 아르바이트는 손님들로부터 형식적인 말로 주문을 받고 결재를 도와야 했는데,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말을 건네는 것이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표정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연습하며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성격과 감성들에 대한 이해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후 군복무로 포병대대에서 약 2년간 근무를 하면서, 나약한 제 자신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심신을 단련하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는 생각에 전역 후에도 꾸준한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건설현장보조, 식당청소, *****스텝, 교내행정업무, 대형서점사원 등 많은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모두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고쳐보고자 도전하게 되었던 일이었습니다.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저는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으로 누구와도 쉽게 어울리는데 자신이 생겼고, 사람들과의 만남들을 소중하고 기쁜 인연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의 노력만이 제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과의 소중한 인연이 없었다면 지금의 제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저를 둘러싸고 있는 우리 모두가 제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고 믿습니다.

[자신이 얻고자 하는 지혜는 우리를 위한 배려로부터 배웁니다.]
하루에 정해진 시간 내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요구됩니다. 특히 꾸준히 운동과 수업, 주말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며 다양한 대외활동 등을 하고자 했던 저는, 정확한 시간관리와 습관이 필요했습니다.

모든 것을 성공적으로 해내겠다는 강한 투지와 꼼꼼한 성격 덕분에 다양한 활동들을 해내는 것은 어렵지 않았으나, 간혹 시간이 바뀌거나 지인들을 만나는 일이 활동들과 겹치는 경우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지 고민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해야 지혜로운 결정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의 고민과 함께 하고 있었던 것은 명동의 한 스무디 가게에서 음료수를 파는 주말 아르바이트였습니다. 그 일은 끊임없이 몰려오는 손님을 상대하다 보면 시간가는 줄도 모르게 바쁜 일이었습니다. 어느 날 4900원의 스무디 한 잔을 손님으로부터 결재하면서, 불현 듯 제가 받는 시급 4320원을 떠올렸습니다.

1시간 꼬박 열심히 일해도 손님에게 파는 스무디 한 잔을 구매할 수 없다는 사실이 스스로 충격적으로 여겨졌고, 지혜롭지 못하게 시간을 쓰고 있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불편해지기만 했습니다. 그 결과 시간을 좀 더 가치 있게 만드는 법은 없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친절하게 대하는데 자신이 있었던 저는 때마침 집 앞에 있었던 ‘*****’를 알게 되었고 일주일의 한 번씩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에서 시작된 꾸준한 봉사활동은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면서 장애학생도우미, 한국장학재단과 연계하여 진행한 초등학생 영어과외봉사, 전공연계봉사활동으로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국제적으로 한국의 국제계발과 협력을 알리는 활동 등을 이어갈 수 있었으며 *****와 국내 NGO단체인 *****에서 인턴활동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했던 영어과외봉사는 지혜를 얻고자 했던 제게 고민을 푸는 큰 해답이 되었습니다. 뛰어난 영어능력을 가진 많은 사람들보다, 영어를 조금 못하더라도 타인을 도와주고자 하는 사람들이 사회에는 더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으며 스스로 지혜를 얻고자 하는 것보다 우리 모두를 위해 자신이 가진 능력을 나누고 배려하는 것이 지혜로워지는 방법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누리고자 하는 성공은 우리의 행복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저는 작년 한 해 동안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인생의 한 번쯤은 해외에서 살아보아야겠다는 생각에 아무런 연고도 없는 나라에 무작정 떠났습니다. 처음 도착한 이국은 생소하면서 동시에 평범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도착한지 3일이 되었을 때는, 한국에서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깨닫게 되어 허무한 마음까지 들기 시작했습니다. 캐나다에 도착한지 3일째가 되던 날, 한국에 돌아가기 전까지는 영어를 잘해서 돌아가야겠다는 생각에 한국에 있는 모든 친구들과 연락을 끊고, 캐나다인이 운영하는 대형 식당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일이 끝난 뒤에도 홀로 도서관에서 영어공부를 했고 일부러 다른 한국인들을 만나려 하지도 않았습니다. 부족한 영어실력 때문에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웠고 차츰 외롭고 서러운 감정이 들었지만, 열심히 일을 했던 덕분에 차츰 식당에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친하게 어울릴 수도 있었습니다.

6개월간 캐나다 앨버타지역의 한 레스토랑에서의 일과 4개월간 퀘벡의 한 캠핑장에서 일을 하면서 알뜰살뜰 돈을 저축했고 이 후 캐나다, 미국, 멕시코 배낭여행을 시작했고 북유럽4개국과 러시아에서 기차를 타며 2달 반 동안 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카우치서핑이라 하여, 각 나라 및 도시별 현지외국인 집에 연락을 하여 그들의 집에 있는 소파에서 묵으며 여정을 이어갈 수 있었는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하는 한편, 낯선 나라의 사람에게 무한한 친절을 베푸는 사람들을 만나며 감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서 살아보고, 여행을 하면서 느꼈던 점은 자신 혼자 누리고자 하는 성공은 보잘 것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어려운 순간이 닥쳤을 때 제 자신을 구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사람이며, 타인이 제 자신을 믿어주었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랑과 감동이 되는지 느꼈던 소중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저는 귀국 후 지금까지 한국에 여행 오는, 한국에서 살고 있는 외국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도와주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느끼는 행복이 결국 제 삶의 대한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3,5015,999Byte

답변
은행은 사람들과의 소통이 끊이지 않는 공간입니다. 100원짜리 동전부터 1000원등의 주머닛돈을 저금하는 어린아이부터, 자동화 시스템의 미숙한 어르신들까지. 은행은 우리 모두가 가진 개개인의 꿈들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며, 지금까지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행복을 나누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우리은행을 통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의 행복한 꿈을 지키고 함께 나누기 위한 최고의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전공한 사회복지학을 통해 향후 10년 까지 우리은행에서 우리 모든 사람들을 위한 행복을 나누고자 합니다. 넓게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복지시설을 찾아 우리은행만이 가진 인적 물적 자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10년 후 우리은행이 사람들에게 두터운 신뢰를 받고 행복을 나누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기업 내에서 우리은행이 가진 ‘우리’라는 힘을 바탕으로 개개인이 가진 희로애락을 함께 누림으로써, 개인이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가치를 추구할 것입니다.

글자수 538922Byte

답변
개인 방문 자료

글자수 814Byte

답변
제가 생각하는 우린인으로서 핵심이 되어야 할 직업윤리는 고객과의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신뢰관계에 대하여 뼈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3년 전 저는 한 커피 전문점과 교내 행정실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하루는 커피 전문점의 매니저가 저와 동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반가운 마음에 학교의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매니저는 저와 학번이 10년이 넘는 대선배였지만 항상 친근하게 대해주었고 작은 장난도 쉬이 넘어가주곤 했습니다. 어느 날 저는 학교 행정업무 중 학생증을 만들어주는 과정에서 학교 동문들의 과거 사진을 볼 수 있다며 장난을 쳤고, 실제로 매니저의 사진을 찾아보고 말하는 잘못을 저질러 버리고 말았습니다.

이 일 이 후 매니저에게 큰 실망감을 주었고 그 동안의 친분관계를 모두 파하는 것은 물론, 학교의 행정업무도 교내 행정실에서 일하는 학생들이 함부로 개인정보에 접속할 수 없도록 시정 되었습니다.

은행이 고객의 정보를 열람하고 보관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두터운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과거의 잘못을 앞으로도 기억할 것이며 고객들의 정보를 지키고 신뢰를 주는 행원이 되고자 합니다.

글자수 5851,006Byte

답변
J.D셀린저의 소설 `호밀 밭의 파수꾼`은 중학교 때 읽었던 이래로, 여전히 제가 살고자 하는 삶의 철학적 기반이 되는 책입니다. 저는 책 속 주인공 코필드처럼, 순수하고 솔직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순수함과 솔직함을 따르고자 했기에, 풍요로운 삶을 느낄 때도 제 자신이 거만하거나 자만하고 있지는 않은지 경계할 수 있었으며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위로하거나 당당해지도록 지탱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주인공이 가진 순수한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현실과 사회적 압박에 대해 크게 공감했고, 순수하고 따뜻했지만 다른 사람 눈에는 그의 반사회적이고 비판적인 행동들로 비춰지기만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책을 읽고 난 이후 제 자신을 표현하는 일에 솔직하지 못해왔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하루를 감사하게 느끼는 것. 사랑을 고백하는 것, 잘못한 점은 시인하는 것, 불의를 보면서도 참지 않는 것. 모두 평범하지만 인생에서 제 자신과 타인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시작점이었습니다. 저는, 순수하고 솔직한 마음으로 우리와 함께 새로운 시작점에 서고자 합니다.

글자수 57197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