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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디스플레이가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어요. 디스플레이 기업의 기존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 TV는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새로운 시장이 필요한 시점에서 자율주행과 인포테인먼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차량 내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어요.
여기엔 HUD(Head Up Display) 확대와 계기판의 디지털화, 대형화, 곡면화 트렌드가 부상하며 자동차의 ‘스크린화’가 가속된 것이 가장 큰 이유였어요. 미국 컨설팅 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2028년 세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약 16조 원(154억 달러) 수준으로 5년 사이에 42% 넘는 가파른 성장을 할 것이라고 예측했어요.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 디스플레이 기업
이러한 시장 흐름에 맞게 기업들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LG 디스플레이는 OLED를 앞세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요. LG디스플레이 OLED는 무게는 줄이고 전력 사용을 최소화해야 하는 전기차에 최적인 디스플레이로 곡선 형태나 경계가 없는 심리스 베젤 등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에요. 또한 최근에는 구부리고 비틀어도 해상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했어요. 차량 내 기기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어요.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를 AI에 최적화된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있어요. 멀티모달 AI(이미지, 음성, 텍스트 등 복합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손동작을 추적하거나 정보를 생성하는 등 확장현실(XR) 경험을 통해 매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어요.
2025 상반기 채용 전망은
이러한 산업 변화는 디스플레이 취업 시장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디스플레이 공학 지식과 함께 자동차 전장 지식, 품질관리를 요구하는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결국 디스플레이 기술과 자동차 산업의 특수성을 모두 이해하고 특화된 전문성으로 취업시장을 노려보는 것도 더 빠른 취업을 위한 방법이 될 수가 있을 것으로 보여요. 또한 디스플레이 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업에서도 디스플레이 전문성을 갖춘 인력 채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1분 요약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스마트폰과 TV 시장 포화로 차량 내 디스플레이 수요가 증가하며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했어요. 이러한 흐름에 따라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 기업도 발 빠르게 움직이는 중이에요. 이러한 산업 변화로 디스플레이 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기업도 두 산업의 이해도를 갖춘 인재 채용에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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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022년 삼성디스플레이 합격자소서)
저는 향후 삼성의 독자적인 폼팩터 기술 개발에 일조하는 엔지니어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장의 요구에 발맞춰 기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저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발전에 관심이 있었고, 디스플레이 연구의 이해를 높이고자 학부 연구생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야망을 현실화할 수 있는 공정 기술을 마련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분석하고 노력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