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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무신사, TOWS 분석

업데이트 2024.02.29. 조회수 15,58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무신사의 위협 요인


Analysis 1. 패션산업의 침체
패션사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대한 민감도가 타 산업 대비 높은 편이다. 소비자들의 의류 소비는 가처분소득, 소비자 심리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패션 및 의류산업은 경기변동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국내 패션업계는 2023년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고금리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들이 좀처럼 지갑을 꺼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내년에도 업황이 호전될 기미가 없다는 점에서 희망을 품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타 산업 대비 패션산업은 더욱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으며 향후 전망 역시 불투명한 상황이다.


Analysis 2. 치열한 경쟁 상황
국내 패션산업은 2000년대 중반 이후 외형 성장세가 둔화되며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패션부문은 유행의 변화에 따라 제품의 Life Cycle이 짧고, 시장의 진입장벽이 거의 없으며 상위권 의류기업의 시장지배력 또한 낮은 수준이다. 국내 의류시장은 다수의 기업이 완전경쟁체제를 보이고 있으며, 업체들의 신규진입과 도산이 많고 대형업체들도 시장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브랜드의 전개와 철수를 반복하고 있다.

향후 온라인 패션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경쟁 역시 계속 심화돼 왔다. 오프라인 중심 사업 구조를 영위하던 기존의 패션/유통 기업들은 온라인 채널 경쟁력 강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주요 포탈이나 SNS 업체들이 서비스 분야를 확장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쇼핑 경험을 이어주는 O2O 플랫폼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 패션 시장 전반에 걸친 사업자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Opportunity: 무신사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온라인 패션 시장의 성장
팬데믹 이후로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몰리면서 온라인 패션 시장이 급성장했다. 과거 주요 유통채널인 고가 브랜드 위주의 백화점과 집객력이 약한 전문소매점의 비중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모바일 쇼핑 활성화, 편리한 쇼핑 경험, 가격경쟁력으로 온라인 패션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캐주얼에서는 온라인 유통을 기반으로 백화점까지 진출하는 기업이 나타나고 있으며, 과거에는 브랜드 가치의 손상을 우려하여 온라인 진출을 꺼려했던 고가의 브랜드들도 온라인시장 및 홈쇼핑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온라인 패션 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Analysis 2. 해외 사업 진출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들은 국내를 넘어 해외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무신사는 2022부터 브랜드 패션의 글로벌 판로를 열기 위한 원년으로 삼고 해외 사업에 더욱 집중하기 시작했다. 유럽을 기반으로 패션 세일즈 사업을 전개하는 아이디얼피플에 투자해 입점사 중 발전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의 유럽 진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법인을 설립해 국내 패션 브랜드들이 무신사를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판로를 개척했다. 브랜드 지원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일본 기업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결제 시스템, 물류, 고객 서비스(CS) 운영에 특화된 무신사 전문 인력도 투입한다.



Weakness: 무신사의 약점


Analysis 1. 중개 플랫폼으로서의 고객 서비스 한계
패션 온라인 플랫폼이 급성장하며, 상품 문제로 소비자와 교환환불 갈등을 빚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소비자고발센터에는 무신사, 에이블리, W컨셉, 지그재그, 브랜디 등 온라인 패션중개 플랫폼에서 제품을 구매한 후 피해를 입었다는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사이트 내 광고 페이지에 나온 색상이나 디자인과 다른 상품이 배송되거나 상품 불량인 문제 대다수다. 이 경우 입점업체에 교환이나 환불을 문의하면 '단순변심'이라며 소비자에게 배송비를 요구하면서 분쟁이 발생하는 것이다.

온라인 패션 중개 플랫폼 업체들은 공통적으로 소비자와 판매자 간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최대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중개 플랫폼이다 보니 실시간 문제 확인은 어려울 수 있으나 모니터링과 판매자 정책을 통해 만족스러운 쇼핑 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원이 제기되면 확인 후 환불이나 교환 처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업체 과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을 경우에는 배송비 차감 후 환불이나 교환을 원칙으로 한다.


Analysis 2. 브랜드 이미지 관리 리스크
의류산업은 고유의 이미지를 갖는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물리적 가치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효용가치를 제공해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가 주요 경쟁요소 중 하나이다.

의류는 유행에 민감하여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시간이 지나면서 효용가치가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최신 패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거나 소비자 피드백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패션사업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이미지 또한 훼손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류는 이와 같은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에 부합하기 위하여 다품종 소량생산을 하지만,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한 기획생산으로 이월재고의 위험이 존재하며, 이월재고의 누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도한 할인판매 등은 브랜드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Strength: 무신사의 강점


Analysis 1. 브랜드 패션 플랫폼
무신사를 설명할 때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가장 차별화되는 지점이 바로 ‘브랜드’다. 무신사는 경쟁 패션 플랫폼들과는 달리 ‘브랜드 패션 플랫폼’을 지향한다.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그 성과를 나누는 방식으로 성장한다. 스트리트 브랜드는 물론 대기업·신생 브랜드까지 입점해 있다.

특히 단순히 브랜드를 발굴해 입점시키는 것을 넘어 브랜드 성장에 필요한 제품 생산 및 판매, 기획, 물류 등의 노하우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왔다. 여기에 이미 내공이 깊은 콘텐츠 제작을 통해 입점 브랜드들의 가치를 높이는 작업에도 힘썼다.

대표적으로 커버낫, 디스이즈네버댓, 앤더슨 벨, 쿠어 등은 무신사 스토어 초창기부터 무신사와 함께 성장해 최근에는 국내 백화점들이 서로 입점시키고 싶어 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Analysis 2. 커뮤니티 운영과 콘텐츠 역량
무신사는 상품 기획력, 콘텐츠 경쟁력을 무기로 성장해왔다. 무신사는 특히나 ‘커뮤니티’ 영역에서 돋보이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업계에서 평가받는다. 무신사가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었던 무기는 ‘콘텐츠’다. 커뮤니티는 쉬워 보이지만, 장기적 관점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을 인내하면서 충분한 사람을 끌어 모은 다음 커머스를 붙여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다. 온라인 패션 스토어인 ‘무신사 스토어’를 론칭한 것은 무신사가 시작된 2001년 이후로 장장 8년의 시간이 지난 이후인 2009년이다.

무신사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는 ‘스트릿 스냅’은 거리의 패션피플들의 다양한 패션을 사진으로 담아낸다. 그리고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클럽 파티, 스타크래프트 대회, 위닝일레븐 대회 등을 열며 무신사의 팬덤을 형성했다.

2005년 발행을 시작한 무신사 매거진은 패션 화보, 해외 스트리트 브랜드 소식, 상품 큐레이션 등 다양한 패션 콘텐츠를 담고 있다. 무신사 매거진은 커뮤니티 회원 외 콘텐츠를 소비하고자 무신사를 찾는 회원 수를 늘리고 이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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